Explore
Also Available in:

6일 만에 생겨난 협곡!

저자: John Morris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kr)

244canyon

창조론자들은 오래 전부터 장엄한 그랜드 캐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왔었다. 이러한 자연 세계의 경이로운 모습을 바라보는 방문자들에게 가르쳐지는 설명은, 지구과학을 배우는 8학년 학생들에게 가르쳐지는 것과 같이, 그랜드 캐년은 광대한 기간동안 매우 천천히 형성되어졌다는 전통적인 설명만을 듣게 된다.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정도의 흐름을 가진 콜로라도 강이 수천만 년 동안 이 광대한 대협곡을 조각하여 왔다고 말해지는 것이다.

그 러나 최근에, 지구 과학자들은 점점 그 생각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비록 그들이 아직까지는 수백만 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말하고는 있지만, 그들은 한때 엄청난 량의 물이 그 지역을 통과하여 흐르면서 캐년의 훨씬 많은 부분들을 조각하였다는 것을 말하기 시작했다. 창조론적 지질학자들은 엄청난 흐르는 물이 그랜드 캐년을 조각하였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일부는 그랜드 캐년은 노아의 홍수 물이 대륙으로부터 물러나면서(창세기 8:3) 만들어졌다고 제안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그것은 노아의 홍수 후에 대륙에 남겨진 (그리고 홍수 후 발생한 과도한 빗물이 모인) 거대한 물이 어느 날 갑자기 자연적인 지형(댐)이 무너져 바다로 빠져나가면서 일어난, 홍수 후의 지역적 격변이었다고 제안하고 있다.

대 협곡이 형성되는 데에 변함없이 광대한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는 생각은 불행하게도 일반 대중들의 마음에는 매우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슬프게도 오늘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그랜드 캐년은 매우 광대한 기간에 걸쳐서 만들어졌고, 광대한 시간에 걸쳐서 파여졌다는 오래된 연대 모델만을 배우고 있는 것이다.

244touchet_beds
한 작은 배수 도랑(ditch)은(맨 위의 사진) 30 m 깊이의 인상적인 협곡으로 바뀌어갔다. 세 장의 사진이 그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사진에서 땅은 층리를 이루며 쌓여있었다는 것이, 물이 흐르며 파여졌을 때 드러났다.

실제조사

당 신에게 워싱톤 왈라 왈라(Walla Walla) 근처에 있는 작은 규모의 그랜드 캐년과 같은 버링감 캐년(Burlingame Canyon)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 협곡은 6일 보다도 적은 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관측되었다. 그 협곡은 깊이 35m에 길이 450m로 다시 넓어졌다가 언덕 중간을 돌아나간다.

1904 년에, 가데나 농업 지구(Gardena Farming District)가 고도가 높은 건조한 지역에 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일련의 수로용 운하를 건설했었다. 1926년 3월에 바람은 약간 높은 대지(mesa)에 위치한 한 운하를 따라 다져진 잡초더미들을 쌓아 놓았다. 물의 흐름은 막혔고, 내린 비로 인해 초당 2 m3의 많은 물이 흐르고 있었다. 엔진니어들은 장애물들을 치우기 위해서, 물의 흐름을 근처의 파인 크릭으로 유도하기 위해 한 작은 도랑으로 흐름을 돌렸다. 이전에 그 도랑은 3m 깊이에 1.8m 폭 정도로 매우 작았고, 자주 물의 흐름이 전혀 없던 곳이었다.

244touchet_canyon

비 정상적인 많은 물의 흐름이 그 도랑으로 가득 흐르게 되었고, 대지 아래로 인상적인 폭포를 만들며 떨어지게 될 때까지 기울어져 갔다. 물의 높은 압력과 속도에 의해, 갑자기 아래 놓여졌던 지층이 무너지게 되었고, 보다 안쪽으로의 침식이 점점 일어나기 시작했다. 한때 중요하지 않던 시시한 도랑이었던 것이 골짜기(gully)가 되었고, 골짜기는 작은 협곡(gulch)이 되다가, 작은 협곡은 소규모의 그랜드 캐년이 되었다.

침 식된 지층은 최근의 강우에 의해 적셔졌던 부드러운 모래(sand)와 점토(clay)로 구성되어있었다. 열려진 도랑 안으로 젖은 퇴적물의 배수 작용은 침식을 강화시켰다. 빠르게 흐르는 물은 입자들을 뜯어낼 수 있었고, 훨씬 더 침식이 잘 일어날 수 있는 밑의 지층들을 드러내 놓고 그들을 하류로 운반했다. 6일 동안에 흐르는 도랑물에 의해서 침식 제거된 양은 침니, 모래, 암석들 해서 모두 150,000 m3 (500만 입방 피트)나 되었다.

그렇다, 캐년은 빠르게 만들어질 수 있다. 기억해야만 하는 말이 있다. ”적은 물이 오랜 시간에 걸쳐 한 것인가, 아니면 많은 물이 짧은 시간에 한 것인가?” 우리는 지금까지 적은 물이 천천히 한 협곡을 형성하는 것을 결코 보지 못했다. 과학적 관측이 이루어질 때마다 확인되는 것은, 많은 물이 짧은 시간에 만들어낸 것들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