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미졸라 호수의 홍수 — 노아 홍수의 실마리

저자: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kr)

출처 : Creation36(2) 페이지 43–46; 2014년 4월

엄청난 힘과 규모를 지녔던 창세기 홍수(Genesis Flood)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순전히 그 엄청난 규모 때문이다. 막대한 양의 홍수 물은 침식과 퇴적 속도에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일어날 수 있는 그 어떤 일과도 비교할 수 없는 방식으로 말이다. 홍수 물이 물러갈 때, 지구 전체에 독특한 패턴이 형성됐을 것이다. 비록 오늘날의 홍수와 노아 홍수를 비교할 수는 없더라도, 전 지구적 규모의 대홍수가 짧은 시간 동안 어떤 일을 했었는지를 살짝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거대한 홍수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약 4000년 전 빙하기 절정에 일어났던 미졸라(Missoula)1 호수의 홍수이다.2,3


Mount-Sentinel
그림 1. 미국 몬태나 주, 미졸라 시 동쪽, 센티넬 산 위에 나있는 미졸라 빙하호수의 호안선.

미졸라 빙하 호수

미국 몬태나주 서부의 깊은 계곡에는, 한때 가장 거대했던 호수 중 하나가 빙하기에 형성되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미졸라 빙하호수(glacial Lake Missoula)이다. 미졸라 빙하호수는 아이다호 북부에서 남쪽으로 확장되어 있었던 코딜레란 빙상(Cordilleran Ice Sheet)의 손가락 뒤에 놓여있던 용융수에 의해서 형성되어 있었다. 그 호수는 얼음 댐(ice dam) 근처가 610m 깊이였고, 후에 호수와 홍수 이름을 따서 붙여졌던, 오늘날 몬태나 주의 미졸라 시에서는 305m 깊이였다. 그 호수는 약 2,200㎦의 부피를 가지고 있었고, 그것은 미국과 캐나다의 경계에 있는 거대한 호수 중 하나인 에리(Erie) 호의 5배가량 되는 엄청난 량이었다. 이 호수로 인해 고른 간격으로 나있는 40여개의 호안선이 근처의 산기슭 언덕에서 볼 수 있다(그림 1). 이것은 아마도 여름에 물이 채워진 이후, 겨울의 수면 고도가 그대로 남겨져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미졸라 호수의 홍수

빙하기가 그 절정을 지난 후, 빙하가 계속 녹으면서, 그 얼음 댐은 터졌고, 몇 일만에 격변적으로 호수를 비우고, 길을 냈다. 그리고 약 한 주 동안 미졸라 호수의 물을 워싱턴주 동부와 오리건주 북부로 휩쓸었다. 그 물은 시속 100km보다 빠르게 움직였다. 홍수는 오늘날의 워싱턴 주 스포케인 위치를 지나갈 때180m 깊이였다. 그리고 그것이 오레곤 주의 포틀랜드에 도달했을 때는 120m 깊이였다. 그 물은 부드러운 침니와 딱딱한 현무암을 200km3 가량 깎아냈다. 이 놀랍도록 빠르게 일어난 암석과 퇴적물의 침식은 우리에게 미졸라 홍수에 비해 1,000배나 컸던, 창세기 홍수 때 침식의 양과 속도를 짐작하게 해준다. 홍수의 규모가 커지면, 그 효과는 그저 1대1의 비율이 아니라는 것을 고려할 때, 그 영향은 훨씬 더 막대했다.4

10171-burlingame-canyon
그림 2. 미졸라 호수 동안에 쌓여진, 왈라왈라 계곡(Walla Walla Valley)의 버링감 캐니언(Burlingame Canyon)에서 보여지는 퇴적층. 스케일 비교를 위해 사람(화살표)을 보라.

미졸라 홍수의 모든 물이 워싱턴 남중부의 좁은 틈 사이로 통과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그것은 후진하여, 워싱턴주 중부에 위치한 245m 깊이의 급조된 한 호수를 형성했다. 이것은 침전물을 계곡 위로 계속 쌓아놓아, 30m 두께의 반듯하게 쌓여진 퇴적층을 형성했다(그림 2). 이것은 홍수로 인해 두터운 지층들이 얼마나 빨리 형성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창세기 홍수가 커다란 지역에 수천 m에 달하는 퇴적지층을 쌓을 수 있었다는 것은, 믿기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단 한 번의 홍수

40여년 동안 세속적 지질학자들은 수백 개의 많은 증거들에도 불구하고, 미졸라 홍수가 일어났었다는 것을 부정했다. 그들은 그것이 규모적으로 너무 ‘성경적이다’라고 생각했다. 비록 그것이 현재는 받아들여졌지만, 대부분의 세속적 지질학자들은 40개, 혹은 더 많은 분리된 홍수들이 일어났었다고 믿고 있다.

진실로, 데이터들은 오직 한 번의 거대한 미졸라 호수 홍수만이 있었음을 (아마도 여러 작은 홍수들이 뒤따를 수도 있었지만) 압도적으로 가리킨다.5,6 캐나다에서 온 8명의 세속적 지질학자들은 증거를 재평가했고, 또한 오직 한 번의 미졸라 호수 홍수만이 있었다고 결론지었다.7 그래서 모든 침식과 퇴적은 오직 한 번의 거대한 홍수에서 일어났다. 이것은 창세기 6~8장에서 나오는 전 지구적인 홍수 기간 동안, 어떻게 홍수가 많은 퇴적지층들을 형성하고, 침식시켰을 지에 대한 예시를 보여준다.8

biblical-geological-model
그림 3. 타스 워커(Tas Walker)의 지구 역사에 대한 성경적 지질학 모델.(courtesy Tas Walker, biblicalgeology.net).

광범위한 침식에 뒤이은 좁은 침식

미졸라 호수의 홍수 동안, 일부 지역에서는 평탄면(planation surface)이라 불리는, 거대한 물 흐름이 현무암을 거의 평탄한 표면으로 침식시켰던 작용이 일어났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이후 물 흐름은 수로가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침식은 지표면을 작은 부분들로 자르고 나누었다. 침식된 수로들 중 하나는 길이 80km, 너비 9km, 깊이 295m의 그랜드 쿨리(Grand Coulee)이다. 거대한 면적의 지표면을 평탄하게 침식시키는 패턴과, 작은 부분들로 자르는 것은 홍수 후기에 일어났을 것으로 여겨지는 현상들과 비슷하다. 이와 같은 패턴은 전 세계에서 쉽게 관찰된다.9

steamboat-rock
그림 4 스팀보트 록(Steamboat Rock, 증기선 바위). 워싱턴 주의 그랜드 쿨리 상류에 위치한 275m 높이의 현무암 용암의 잔재. 이 바위는 미졸라 홍수에 의하여, 단 몇 일만에 형성되었다.
Devils-tower
그림 5. 와이오밍주 북서부에 위치한 ‘악마의 탑(Devils Tower, 데블스 타워)’. 동결 및 용융 과정에 의한 빠른 침식의 결과로 추정되는, 조인트(joints)라 불리는 수직적 균열을 주목해 보라.

높은 침식 잔유물의 형성

미졸라 호수의 홍수는 스팀보트 록(Steamboat Rock, 증기선 바위)와 같은(그림 4) 몇 개의 높은 침식 잔유물을 그랜드 쿨리 상류의 중간 부분에 남겨놓았다. 현무암이 기반암으로 되어 있는 이 잔유물은 높이가 275m 이다. 미국 와이오밍 주 북부의 악마의 탑(Devils Tower), 나미비아의 에토샤 공원(Etosha Park)의 독특한 빙거클립(Vingerklip)과 같은(그림 6), 이것과 유사한 수천 개의 잔유물들이 전 세계 곳곳에서 발견된다. 만약 대륙들이 수백 수십만 년의 장구한 세월 동안 침식되어 왔다면, 이러한 커다란 기념비들은 모두 파괴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침식은 수평적이거나 경사진 면보다, 수직적인 면에서 더 빨리 일어나기 때문이다.10 미졸라 호수의 홍수는 거대한 홍수가 있는 동안에, 어떻게 침식된 잔유물들이 빠르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수극의 형성

Vingerklip
그림 6. 나미비아의 에토샤 공원에 있는 거대한 빙거클립 바위는 침식 잔유물로 형성되어 있다.

창세기 홍수와 비교될 수 있는 세 번째 특징은 수극(water gaps)들이다. 수극은 산과 능선을 관통하여 나있는, 시내나 강이 흐르고 있는 좁은 골짜기이다.11 미졸라 홍수로부터 생겨난 가장 거대한 수극은 팔루스 캐니언(Palouse Canyon)이다. 홍수 물이 남동부 워싱턴을 가로질러 남쪽으로 흘렀을 때, 그 물은 150m높이의 산등성이 꼭대기를 넘쳐서 흘렀다. 그리고 좁은 협곡을 150m나 깊게 파냈다. 팔루스 강의 물은 한때 서쪽으로 흘렀다. 그러나 미졸라 호수의 홍수 이후, 그것은 좁은 팔루스 협곡을 관통하여 남쪽으로 배수됐고 (그림 7), 스네이크 강(Snake River)으로 흘러갔다.

이것은 우리에게 어떻게 창세기 홍수가 지구상의 많은 산과 산등성이를 나누고 있는 수천 개의 많은 수극들을 파내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와이오밍 주의 코디(Cody) 근처의 쇼숀 수극(Shoshone water gap)은 방울뱀 산(Rattlesnake Mountains)을 760m의 깊이로 깊게 자르고 관통하여 나있다. 오늘날 쇼숀 강은 그 협곡을 통과하여 흐르고 있지만, 그 수극을 파낼 수는 없었다. 그 강은 산을 관통하기 보다는 낮은 저지대 지역으로, 산을 돌아가는 것이 더 쉬웠을 것이다. 창세기 노아 홍수 동안, 물은 방울뱀 산의 능선을 넘어 흘렀고, 배수되었다는 것은 쇼숀 수극에 대한 더 쉬운 설명이 되고 있는 것이다.

미졸라 호수의 홍수 – 노아 홍수의 모형

미졸라 호수의 홍수는 우리에게 창세기 홍수의 범람기 동안에 있었던 침식과 퇴적에 대해 더 나은 이해를 도와준다. 그것은 또한 대륙으로부터 배수됐던(물의 후퇴기 동안) 물의 영향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이 단계에서 물은 처음에는 넓은 층상으로 흘렀고, 나중에는 수로를 형성하며 좁은 물줄기로 흘러갔다. 광범위한 물 흐름은 퇴적암 덩어리들을 급격히 침식시키며 평탄한 고원(flat plateaus)과 높은 침식 잔유물들을 형성했다. 이후 산의 장벽에 부닥친 물 흐름은 수직으로 빠르게 좁은 협곡을 파내었고, 수극을 형성했던 것이다.

Palouse-Canyon
그림 7. 좁고 구불구불한 팔루스 캐년은 미졸라 홍수 동안에 파여졌다.
rattlesnake-mountains
그림 8. 코디 와이오밍 서부에 있는 방울뱀 산(Rattlesnake Mountains)을 관통하고 나있는 수극(Water Gap).

참고 문헌및 메모

  1. A.k.a. the Spokane Flood. 텍스트로돌아 가기.
  2. Wieland, C., Tackling the big freeze: an interview with weather scientist Michael OardCreation 19(1):42–43, 1996; creation.com/oard. 텍스트로돌아 가기.
  3. Oard, M.J., The Missoula Flood Controversy and the Genesis Flood, Creation Research Society Books, Chino Valley, AZ, 2004. 텍스트로돌아 가기.
  4. I.e. a flood thousands of times bigger will not just be a thousand times more destructive, but multiples of that, likely millions of times more so. 텍스트로돌아 가기.
  5. Oard, M.J., Only one Lake Missoula floodJ. Creation 14(2):14–17, 2000; creation.com/one-missoula. 텍스트로돌아 가기.
  6. Oard, M.J., Further evidence of only one large Lake Missoula flood, J. Creation 26(3):3–4, 2012. 텍스트로돌아 가기.
  7. Shaw, J., Munro-Stasiuk, M., Sawyer, B., Beaney, C., Lesemann, J.-E., Musacchio, A., Rains, B., and Young, R.R., The Channeled Scabland: back to Bretz? Geology 27(7):605–608, 1999. 텍스트로돌아 가기.
  8. Walker, T., A biblical geologic model; in: Walsh, R.E. (Ed.),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reationism, technical symposium sessions, Creation Science Fellowship, Pittsburgh, PA, pp. 581–592, 1994. 텍스트로돌아 가기.
  9. Oard, M.J., Flood by Design: Receding Water Shapes the Earth’s Surface, Master Books, Green Forest, AR, 2008. 텍스트로돌아 가기.
  10. Twidale, C.R., Geomorphology, Thomas Nelson, Melbourne, Australia, pp. 164–165, 1968. 텍스트로돌아 가기.
  11. Oard, M.J., 강이 산을 자르고 지나갈 수 있는가? (Do rivers erode through mountains?) Creation 29(3):18–23, 2007; creation.com/수극.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