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소 모노바라민(창조된 종류)에 속한 종(種)들

저자: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kr)

Journal of Creation 21(1):119–122, April 2007
홈페이지에 첫 게시: 2008년 12월 11일(GMT+10)
홈페이지에 재게시: 2015년 11월 13일?(GMT+10)

성경은 하나님이 동물을 그 종류(kind)대로 만드시고, 번식하여 땅에 충만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창조된 종류(created kind)에 대한 연구인 바라미놀로지(baraminology, 창조종류학)는 교잡자료(hybrid data)를 이용하여, 어떤 종(種)들이 서로 교배하여 잡종(hybrid, 雜種)이 될 수 있는지, 그리하여 같은 모노바라민 또는 기본 유형에 속하는지를 결정한다. 교잡자료에 의하면, 소(Bos taurus)와 소 속(genus Bos)의 모든 종들과 들소 속(genus Bison)의 모든 종들은 같은 모노바라민이며, 물소 속(genus Bubalus)의 종들도 같은 모노바라민일 수 있다. 이 모든 종들은 모두 소 과(family Bovidae)와 소 아과(subfamily Bovinae)에 속한다. 더욱이 소(cattle)와 사향소(musk ox, 양 아과; subfamily Caprinae) 교잡종과 소와 큰사슴(moose, 사슴 과) 사이의 교잡종이 있다고 주장되고 있다. 더 많은 자료가 있으면, 바라민의 전모(全貌)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 속에는 혹한에 잘 견디는 야크(yak)로부터, 폭염과 기생충에 잘 견디는 제부(zebu, 혹소)까지, 극한의 환경 조건에 적응한 다양한 종들이 있다.


6113-yak
야크(Yak; 학명 Bos grunniens)는 추위와 고도가 높은 지역에 잘 적응한 ‘소 모노바라민’의 하나다.

성경에 기록된 역사는 하나님이 동물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고, 번식하여 땅에 충만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셨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1 창조된 종류(created kind)에 대한 연구는 창조종류학(baraminology, 바라미놀로지)이라고 부른다. 창조종류학은 히브리어 바라(ברא)와 (מין)을 이용하여 만든 용어로서, 바라는 창조를, 민은 종류를 의미한다. 두 종이 같은 바라민(창조된 종류)인지를 결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서로 교잡(hybridization)할 수 있거나, 두 종(種)이 모두 제3의 종과 교잡할 수 있는가를 증명하는 것이다. 교잡자료(hybrid data)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종들은 모노바라민, 또는 기본 유형이라 정의한다.2 그러나 교잡을 방해하는 차이가 종분화(speciation) 기간 동안에 발생했을 수 있기 때문에, 교잡이 잘 안된다고 하여 모노바라민이 아니라고 결론내릴 수는 없다.3

소(cattle)를 포함하여 많은 동물에 대한 체외수정(in vitro fertilization) 기술이 발달하여 사용되고 있다. 체외수정은 교잡을 시험해보는 유용한 방법이다. 단순한 수정(fertilization)만으로는 교잡의 충분한 증거가 되지 않는다. 배(embyo)의 발생이 배아 유전자의 정상적인 발현의 시점까지는 일어나야 한다.2 창조론자 그룹에서 유전자 발현의 시기가 언제인지에 대한 강력한 공감대가 존재하지는 않는다.4

성경적 창조론자들은 바라민 내에서의 변화를 인정한다. 그러한 변화는 하나님의 섭리(계획)와 관련되어 있으며, 동물들이 특수한 환경에서 살아남는데 도움이 된다. 그 외의 다른 변화들은 퇴화나 저주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창세기 3장로마서 8:19–23).5 모든 생물들의 조상이 같으며, 생물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 새로운 기관과 복잡하고 정교한 생화학적 경로(biomedical pathway)를 우연히 획득했다는 진화 사상은 폐기되어야 마땅하다. 성경에 기록된 역사적 사실과 실제의 변화 패턴, 둘 다 ‘분자로부터 사람까지’ 진화론 사상과 직접적으로 충돌하고 상충된다.

필자는 지난 번에 발표한 논문에서6, Tsoan(양-염소) 모노바라민에 속하는 많은 종들을 확인하였다. 소 속(genus Bos)에 속하는 소가 Tsoan 모노바라민에 속하는 지를 결론내리기에는 교잡자료가 불충분하다. 그 문제는 이 글에서 별로도 다룬다.

성경의 기록

성경은 기본적으로 생물학 책이 아니다. 그렇지만 생물학과 관련되어 언급되어 있는 성경 기록은 완벽하게 사실이다. 그러므로 동물의 기원(起源)과 친척관계에 대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조사를 해보아야 한다.

영어에서 ‘cattle’이라는 단어는 세월이 흐름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변했다. 1828년 웹스터 사전에는 ‘cattle’을 인간을 돕는, ‘일반적으로 짐승이나 네발 짐승’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어서 언급하기를 ‘일차적 의미로는 낙타, 말, 당나귀, 뿔이 있는 가축이나, 소 속(genus Bovine)의 다양한 짐승, 모든 종류의 양과 염소, 그리고 돼지까지도 포함하기도 한다. 이렇게 광범위한 의미로 성경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된다.’7

12802-cattle-hybridogram
*표-. 소(소 종, 소 과, 소 아과)에 대한 교잡도표(交雜圖表; hybridogram)/ V=번식 가능 잡종; VF=번식 가능하며 다산; ?=교잡 추정 혹은 주장; B=시험관에서 배양하여 배반포가 잘 형성됨; I=시험관 배양 결과 불충분; *=같은 종.

성경의 초기 역사는 히브리어로 쓰여있으므로, 정의(定義)와 용법(用法)과 용례(用例)를 포함한 히브리 단어에 대한 연구는 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이해하는 데 견실한 토대가 된다. 성경에는 ‘cattle(소, 가축)’로 번역된 히브리 단어가 많다. 첫 번째 것이 בהמה (베헤마)이며, 영어 성경에서 cattle로 흔히 번역된다.8 이 단어는 창세기 1:24절에서 시작해서 190번 사용되었다.9 스트롱 성경용어 색인 은 이 단어를 ‘네발 달린 짐승이나, 짐승’으로 정의한다.10 브라운, 드라이버, 브리그스 히브리어 사전 은 이 단어를 짐승(일괄적으로 모든 짐승에 대하여 사용)으로부터, ‘가축, 들짐승까지 넓은 의미로 사용한다고 한다’.11 소 속(genus Bos)에 관련됐을 짐승들보다 더 많은 ‘짐승을 ’가리키는 구체적 예는 레위기 11:2절에 있다. 레위기 11:2절은 다음과 같다. ‘이것들은 땅에 있는 모든 בהמה(베헤마) 중 너희가 먹을 수 있는 것이다’12 그리고 이어서 기술하기를, 굽이 갈라진 짐승들은 정결하며, 낙타와 토끼와 돼지는 부정하다고 말한다.

cattle로 번역되기도 하는 두 번째 히브리 단어는 מקנה(미크네)이다. 창세기 4:20절에 처음 등장하며 78번 사용되었다.13 ‘스트롱 성경용어 색인’은 מקנה(미크네)를 ”사온 것, 즉, 재산 중 가축; 개념적으로 취득물”로 정의하고 있다. מקנה(미크네)는 창세기 13:2절에서 ‘아브람이 가축과 은과 금이 많았다’고 말하는데 사용되었다. 이 구절의 몇 구절 전에 (창세기 12:16), 아브람이 소와 양과 숫나귀와 암나귀와 남종과 여종과 낙타를 소유했다고 언급하고 있다.14 요셉은 이집트의 바로 다음의 권력자인 총리로서 —사람들이 돈이 다 떨어져 궁핍할 때—양식(food)을 מקנה(미크네)와 바꾼다. מקנה(미크네)는 (소)떼와 (양과 염소)떼와 함께 말과 나귀를 포함한다.15

히브리어 בקר(바콰르)는 보다 구체적으로 소 속(genus Bos)의 짐승을 가리킨다. בקר (바콰르)는 창세기 12:16절에 처음 등장하며, NIV 성경에는 ‘cattle’로, KJV 성경에는 ‘oxen’으로 번역되었다. בקר (바콰르)는 180번 사용되었다.16 또한 ‘욥기’에서 욥의 가축을 기술하는데 사용되었다. [※역자 주: 개역개정 성경에는 창세기 12:16절이 소로 번역되었다.]

히브리어 שור (소르)도 역시 현대어에서 cattle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bull(숫소) 또는 ox(소)로 번역되며, 79번 사용되었다.17 이 단어는 야곱이 아내들과 자녀들과 함께 가나안으로 돌아올 때, 그 형 에서와 화친을 도모하기 위한 메시지를 보낼 때, 창세기 32:5절에 처음 등장한다. 또한 욥기에서도 사용되었다. 욥은 일반적으로 야곱의 할아버지 아브라함의 동시대 인물로 여겨진다. [※ 역자 주: 창세기 32:5절은 KJV=oxen, NIV=cattle, 개역개정=소로 번역됨.]

히브리어 פר (파르)와 여성형 פרה (파라)는 숫소와 암소를 가리키며, 각각 133번과 26번 사용되었다.18 이 단어들은 창세기 32:15절에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야곱이 가나안으로 되돌아가는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은 구절이다.

흠정역에서는 שה (세)와 צאן (tsō’n)를 창세기 30:32와 39절에서 cattle로 각각 번역했다.19 첫 번째 것은 어린 양, 양, 염소 같은 가축 무리 중 한 마리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양들을 지칭하거나, 양들과 염소들이나 가축 떼를 지칭한다’. 어떤 성경 사전에서는 작은 크기의 가축(cattle)을 의미한다고 말한다.10

요약하면, 노아 홍수 이전에20 ‘cattle’ 로 번역되기도 한 단어들은 분명히 다른 종류의 짐승을 포함하는, 보다 더 광범위한 의미를 갖는다. cattle을 언급한 단어들은 노아 홍수 이후 400년쯤에 아브라함과 욥에 대한 이야기에서도 나온다. 당시에는 양들과 염소들은 cattle과 달랐다. 또한 말은 당나귀와 달랐다.21 말과 당나귀는 교잡하여 노새를 낳으므로, 그들은 모노바라민이다. 성경적으로는 cattle이 영과 염소와 모노바라민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

교잡 자료

소 속(genus Bos)의 종들끼리는 교잡이 잘 된다. 유럽 혈통의 소(Bos taurus, 2n=60)는 인도 소(Indian cattle), 제부(zebu, Bos indicus, 2n=60)와 교잡하여 번식 가능한 후손을 낳는다. 그래서 제부는 유럽 혈통의 소의 아종(말하자면, Bos taurus indicus)으로 간주된다. 야크(yak, Bos grunniens, 2n=60)도 마찬가지로 위의 종들과 교잡하여, 낳은 암놈은 번식가능 하지만, 숫놈은 불임이다.22 가얄(gaur, 인도큰들소, Bos frontalis, 2n=58)와 반텡(banteng, 들소, Bos javanucus, 2n=60)은 각각 소와 삼원교잡(three way cross)을 형성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혼혈 조합도 가능하다. 첫 번째로 언급한 혼혈을 제외하고, 혼혈 숫컷은 거의 불임이고, 암컷은 가임이다. 가얄을 제외하고는 모두 염색체 수가 같은데도 불구하고, 그런 결과가 나온다.

미국 들소(American bison, Bison bison, 2n=60)와 유럽 들소(European bison, wisent, Bison bonasus, 2n=60)는 다양한 소 속(Bos)의 종들과 교잡 가능하다. 이번에도 교잡의 결과는 번식 가능한 암컷과 일반적으로 번식 능력이 없는 수컷이 태어난다. 물소(water buffalo, Bubalus bubalis, 2n=48 또는 50)가 가얄 그리고 제부와 짝짓기 하는 것이 관찰되었지만, 새끼가 태어났다는 보고는 없다. 물소와 소(Bos taurus)의 교잡이 중국에서 보고되었지만, 다른 교잡 시도들이 계속 실패했기 때문에, 대체로 의심스러워하고 있다.23 체외수정은 8세포 단계까지 발생한 교잡배(交雜胚)를 만들었지만, 대조군으로 사용된 물소 배에서 발견되는 mRNA를 발현하지 못했다.23 어쨌든 적어도 한 연구는 소의 난모세포를 물소 정자로 수정한 교잡배(交雜胚; hybrid embryo)를 배반포(胚盤胞)가 되게 했으며, 반대 교잡보다는 성공률이 훨씬 높았다.24

제부와 일란드(eland, 큰영양, Taurotragus oryx, 수컷은 2n=31, 암컷은 2n=32)의 교잡이 보고되었다. 더 나아가 일란드와 소를 교잡하려는 시도는 실패했다. 그래서 이 ‘교잡종은’ 어떤 이들에 의해서 일란드 불스(eland bulls)라고 간주되고 있다.22

지금까지 살펴본 교잡들은 모두 소 아과(subfamily Bovinae) 내에서 일어난 것들에 관한 것이다. 어쨌든 소와 소 아과 밖의 종들 사이에서도 교잡이 존재한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그중 하나가 양 아과(subfamily Caprinae)에 속하는 사향소(muskox, Ovibos moshatus, 2n=48)이다. 양(sheep)도 역시 양 아과에 속한다. 인공적으로 양과 소를 교잡하려는 시도는 수정이 일어났고, 8세포기까지 진행됐으나, RNA 합성의 결여로 어미로부터 배아 조절의 변환에 실패했다.25

검은영양 아과(subfamily Hippotraginae)의 멸종 위기 종인 언월도 뿔을 가진 오릭스 영양(scimitar-horned oryx, Oryx dammah. 2n=56-58)의 정자(精子; sperm)로 소의 난모세포를 체외수정한 연구가 보고되었다. 그러나 배가 5-8세포기까지 도달했다는 보고뿐이었다.26 이 연구의 목적은 교잡배의 생존력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오릭스 영양의 정액의 질을 평가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교잡 배가 더 높은 단계까지 발생하는 것이 문서로 보고되기 전까지, 배의 유전자 발현이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교잡이 성공한 것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

소, 양, 오릭스 영양은 소 과(family Bovidae)에 속한다. 소와 사슴 과(family Cervidae)에 속한 사슴의 한 종(Cervus elaphus, 2n=68) 사이에 짝짓기가 보고되었다. 암소와 사슴 과(family Cervidae)의 큰사슴(Alces alces, 2n=68, 70) 사이에 잡종이 존재한다고 한다.

종류내의 자연적 다양성

소는 체형(예를 들면, 고기소와 젖소), 크기, 색깔, 뿔의 형태(예를 들면, 긴 뿔과 짧은 뿔과 뿔 없음)가 다양하다. 야크는 길고 거친 털과 겨울에 자라는 조밀하고 양털 같은 속털이 있다. 야크는 어떤 소보다도 추위와 높은 고도에 더 잘 견딘다.27 반면, 브라만과 같은 제부 소는 늘어진 귀와 턱밑의 늘어진 살과 등의 돌기가 연장된 (목과 어깨의) 혹과 잘 발달된 땀샘을 가지고 있다. 제부 소는 다른 소보다도 더 뜨거운 환경과 기생충에 견딜 수 있다.28

결론

소 속(genus Bos)과 들소 속(genus Bison)의 모든 종들은 소 모노바라민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어떤 교잡배(hybrid embryo)는 배반포 단계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물소 속(genus Bubalus)도 소 모노바라민에 포함될지도 모른다. 8세포 단계 부근에서 실패한 연구를 살펴보면, mRNA 복사의 결함과 관련되어 있다.23 이것은 배(embryo)가 이 단계를 지나 상실배(桑實胚; morula)가 되고, 이어서 배반포(胚盤胞; blastocyst)가 되는데, 유전자의 정상적 발현이 필요함을 보여준다.29 적어도 소에서는 착상과 지속적 발생을 위하여, 배반포기에 대리 출산을 할 소에게 주입해야 한다. 배반포기가 정말로 포유류 교잡(hybridization)의 만족할만한 표지인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양 아과(Caprinae) 및 사슴 과(Cervidae) 동물과 소의 교잡종이 있다고 하는 것은 홀로바라민(holobaramin, 알려졌든지 아니든지, 창조된 공통 조상으로부터 유래한 모든 생물)이 소 과(family Bovidae) 전체와 다는 아니더라도 되새김질을 하는 다섯 과(family) 동물의 일부를 포함할 가능성을 암시한다.30

소 모노바라민(cattle monobaramin) 내에 눈에 띄는 다양성이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필자가 전에 발표했던 Tsoan(양-염소) 모노바라민에 6 대한 논문을 통하여, 다양성 중에서 어떤 것은 ‘지시된 돌연변이(directed mutation)’에 의한 것이라고 제안한 바 있다. 생물이 환경적 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지시된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유전자의 변화이다. 현재로서는 유전 가능한 지시된 돌연변이는 미생물에서만 문서로 보고되고 있다. 진화론적 틀에 의하면, 돌연변이는 기본적으로 무작위적 작용의 결과이다. 창조론적 틀에 의하면, 돌연변이는 동물이 저주(Curse) 후에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유전체 내에 프로그램 되어있는 것이다. 모노바라민 내의 다양성에 대하여 앞으로 더 해야 할 연구는, 특히 다양성에 대한 분자적 근거에 주목하여, 사람들이 결코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창조물에게 부여하신 (무한한 지성을 지니신 창조주의) 프로그래밍을 밝혀내는 것이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창세기 1:20–31절. 텍스트로돌아 가기.
  2. Scherer, S., Basic Types of Life, p. 197; ch. 8 of Dembski, W.A., Mere Creation: Science, Faith and Intelligent Design, Downers Grove, IL, 1998. 텍스트로돌아 가기.
  3. Catchpoole, D. and Wieland, C., Speedy species surprise, Creation 23(2):13–15, 2001. 텍스트로돌아 가기.
  4. Wood, T.C., Wise, K.P., Sanders, R. and Doran, N., A refined baramin concept, Occas. papers of the BSG No. 3, p. 3, 2003. 텍스트로돌아 가기.
  5. See Smith, H.B., Cosmic and universal death from Adam’s Fall: an exegesis of Romans 8:19 23a, J. Creation 21(1):75–85, 2007. 텍스트로돌아 가기.
  6. Lightner, J.K., Identification of species within the sheep-goat kind (Tsoan monobaramin), J. Creation 20(3):61–65, 2006. 텍스트로돌아 가기.
  7. Webster’s 1828 Dictionary, electronic version, Christian Technologies, INC., July 2006. 텍스트로돌아 가기.
  8. For example in Genesis 1:24 in the King James version, the New King James version, the Revised Standard version, the New American Standard Bible, and the Message. In this passage the New International Version translates it ‘livestock’. 텍스트로돌아 가기.
  9. Kohlenberger III, John R. and Swanson, James A., The Hebrew-English Concordance to the Old Testament, Zondervan, Grand Rapids, MI, No. 989 (Strong’s No. 929), 1998. 텍스트로돌아 가기.
  10. BibleSoft’s New Exhaustive Strong’s Numbers and Concordance with Expanded Greek-Hebrew Dictionary, Biblesoft and International Bible Translators, Seattle, WA, 1994. 텍스트로돌아 가기.
  11. The Online Bible Thayer’s Greek Lexicon and Brown Driver & Briggs Hebrew Lexicon, Woodside Bible Fellowship, Ontario, Canada, 1993; Licensed from t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텍스트로돌아 가기.
  12. Adapted from Green, J., The Interlinear Hebrew Greek English Bible, Vol. 1, Associated Publishers and Authors: Wilmington, DE, pp. 283–284, 1976. 텍스트로돌아 가기.
  13. Kohlenberger, ref. 9, No. 5238 (Strong’s No. 4735). 텍스트로돌아 가기.
  14. Green, ref. 12, pp. 28–29. 텍스트로돌아 가기.
  15. 창세기 47:15–18절텍스트로돌아 가기.
  16. Kohlenberger, ref. 9, No. 1330 (Strong’s No. 1241). 텍스트로돌아 가기.
  17. Kohlenberger, ref. 9, No. 8802 (Strong’s No. 7794). 텍스트로돌아 가기.
  18. Kohlenberger, ref. 9, No. 7228, 7239 (Strong’s No. 6499, 6510). 텍스트로돌아 가기.
  19. Kohlenberger, ref. 9, No. 8445, 7366 (Strong’s No. 7716, 6629). 텍스트로돌아 가기.
  20. The Flood is recorded in Genesis 6–8. 텍스트로돌아 가기.
  21. See Job 39:18 for mention of the horse; Abraham had donkeys (Genesis 12:16). 텍스트로돌아 가기.
  22. Gray, A.P., Mammalian Hybrids, Commonwealth Agricultural Bureaux: Farnham Royal, Bucks, England, 1972. 텍스트로돌아 가기.
  23. Patil, S. and Totey, S., Developmental failure of hybrid embryos generated by in vitro fertilization of water buffalo (Bubalus bubalis) oocyte with bovine spermatozoa, Mol. Reprod. Dev. 64(3):360–368, 2003. 텍스트로돌아 가기.
  24. Kochhar, H.P.S., Appa Rao, K. BC, Luciano, A.M., Totey, S.M., Gandolfi, F., Basrur, P.K. and King, W.A., In vitro production of cattle-water buffalo (Bos taurus-Bubalus bubalis) hybrid embryos, Zygote 10(2):155–162, 2002. 텍스트로돌아 가기.
  25. Slavik, T., Kopecny, V. and Fulka, J., Developmental failure of hybrid embryo originated after fertilization of bovine oocytes with ram spermatozoa, Mol. Reprod. Dev. 48(3):344–349, 1997. 텍스트로돌아 가기.
  26. Roth, T.L., Weiss, R.B., Buff, J.L., Bush, L.M., Wildt, D.E. and Bush, M., Heterologous in vitro fertilization and sperm capacitation in an endangered African antelope, the scimitar-horned oryx (Oryx dammah), Biol. Reprod. 58(2):475–482, 1998. 텍스트로돌아 가기.
  27. Breeds of Livestock: Other Species, ansi.okstate.edu, July 2006. 텍스트로돌아 가기.
  28. Breeds of Livestock: Cattle: (Bos), ansi.okstate.edu, July 2006. 텍스트로돌아 가기.
  29. Although this study classified some hybrid embryos as having reached the morula and blastocyst stages, the total cell number (TCN), 7.9 ± 4.1, was significantly less than those of the buffalo controls, 95.2 ± 7.2. The paper reports that the nuclei stopped dividing, but the cytoplasm continued to do so giving the appearance of further development. In ref. 24, TCN for the same hybrid cross was 62.4 ± 10.3 compared to 65.1 ± 9.1 in buffalo controls. The TCN for the reverse hybrid cross, cattle oocytes fertilized with buffalo sperm, was 89.6 ± 23.7 compared to cattle embryos 102 ± 12.6. While the second study did not look for mRNA transcripts, the characteristics of the blastocysts, including the percentage of cells comprising the inner cell mass, are consistent with viable embryos that could be successfully implanted back into an animal. 텍스트로돌아 가기.
  30. The six ruminant families are Bovidae (cattle, sheep, goat and antelope), Cervidae (deer), Tragulidae (mouse deer). Moschidae (musk deer), Antilocapridae (pronghorn), and Giraffidae (giraffe and okapi). They are in the suborder Ruminantia because they all have the unique ruminant stomach.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