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별은 오늘날도 만들어지는가?

저자: Ronald G. Samec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kr)

Q: 허블 우주 망원경은 최근 별이 생성되는 것을 보여주는 몇몇 놀라운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것은 별이 창조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닙니까?

A: 과거 천문관측소의 책임자로서, 그리고 현재 천문학 교수로서 나는 '독수리 성운(eagle nebula)‘과 오리온 성좌에 있는 '말머리 성운(horse-head nebula)'과 같은 다른 가스 집합체의 슬라이드를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이 두 영역들은 한 종류 이상의 성운을 보여주기 때문에 제가 좋아하는 것입니다. 이 영역들은 암흑(dark), 반사(reflection), 그리고 발광(emission) 성운이라고 불립니다.

  • 암흑 성운(Dark nebulae)은 대부분 먼지로 만들어집니다.

  • 발광 성운(Emission nebulae)은 묻혀있는 별(embedded stars)의 존재로 인해 밝게 빛나는 가스의 영역입니다.

  • 반사 성운(Reflection nebulae)은 차가운 이온화되지 않은 가스입니다.

암흑 성운이 발광 성운과 충돌할 때, 허블 우주 망원경 사진 결과와 같은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먼지는 밀려서 고온 가스 안으로 유입됩니다. 충돌의 정면 끝머리에 있는 가스는 압축되고, 더 뜨겁게 빛납니다. 이것이 결과적으로 암흑 성운의 손가락처럼 생긴 끝부분에 흰색으로 밝게 빛나는 영역을 만듭니다. 나는 그들의 온도를 10,000 K라고 추정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유사한 온도의 별 표면처럼 빛납니다.

그런 온도에서 가스는 빨리 흩어질 것이고, 별을 만들 확률은 없다고 봅니다. 우리는 실제로 별들의 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손가락처럼 생긴 끝부분 먼지 영역에 별이 존재할 것이라고 확신해서는 안됩니다. 나는 별들이 거기에 없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허블 우주 망원경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강조하려는 또 다른 실례입니다. 정기적으로 그런 '새로운 발견'에 대한 흥분이 없다면, 허블 우주 망원경은 입법 예산에서 잘려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