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Hox 유전자 - 진화론의 구세주?

저자: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or.kr)

몇몇 진화론자들은 homeobox, 또는 hox 유전자가 발견된 직후, 그것을 진화론의 구세주로 크게 환영했다. 그것들은 진화에 있어서 굴드(Gould)가 제시한 모델(단속평형설)에 적합한 것으로 보여졌다. 왜냐하면 hox 유전자 내의 작은 돌연변이가 생명체에 심각한(균형을 깨는) 영향을 미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계속된 연구는 진화론자들의 희망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비창조론자이지만 다윈의 진화론에 회의적인 Schwabe 박사는(사우스 캐롤라이나 의과대학의 생화학-분자생물학 교수) 다음과 같이 말했다.

“Homeotic 유전자와 같은 조절유전자(control genes)는 아마도 표현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돌연변이의 타켓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복잡한 시스템 내에서 중심이 되는 것들의 변화가 많아질수록, 말단의 결과들은 더욱 심각해진다는 것이다.... 초파리 유전자에서 유발되는 Homeo 유전자의 변화는 단지 기형을 유도했을 뿐이고, 대부분의 실험자들은 초파리로부터 벌(bee)이 태어날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Mini Review: Schwabe, C., Theoretical limitations of molecular phylogenetics and the evolution of relaxins, Comparative Biochemistry and Physiology 107B:167–177, 1994).

Schwabe가 이러한 말을 한 후 6년 동안의 연구들은 그의 의견을 지지했다. Homeotic 유전자의 변화는 기형들을 만들었을 뿐이다 (2개의 머리, 눈이 있어야 하는 곳에 다리가 있음 등). 예를 들면 그들은 양서류를 파충류로 바꾸지 못했다. 그리고 돌연변이에 의해 어떠한 유전적 정보도 추가되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이미 존재하는 정보들을 잘못 해석하여 초파리의 다리를 머리에다 붙여 놓는 일들을 했을 뿐이다.

물론 진화론자들은 공통 조상에 대한 논쟁에서 hox 유전자의 편재성을 언급한다 ('보라, 모든 생물체들은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모든 생물체들은 공통조상을 가졌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생물체의 공통적인 특성은 초월적인 한 분의 창조자로부터 기원되었음을 말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한 모든 생물체의 유사성에 대한 논란은 같은 설계자에 의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것을 배제한 채 진화를 지지하는 것으로만 주장되었다. 그러나 정말로 우리가 보는 형태 중의 대부분은 공통의 조상과는 맞지 않는다. 예를 들면 소수의 박테리아, 연체동물, 곤충, 척추동물 등에서 발견되는 헤모글로빈과 같은 단백질에 있어서 배열의 불규칙성, 그리고 태생의 모습들, 온도조절 방법(몇 물고기와 포유류), 다양한 눈의 형태들과 같은 것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