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빠른 종유석?

저자: Stephen Meyers and Robert Doolan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or.kr)

종유석(stalactites) 이라고 불리는 이 아름다운 돌 ‘고드름‘ 이 석회동굴의 천장에 매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천장에 단단하게 붙어있다). 동굴 바닥에서 자라서 올라오고 있는 형태는 석순(stalagmites) 이라고 불린다. 그들이 만났을 때, 연결된 쌍은 기둥(column)이 된다. 석회동굴 벽이나 바닥에 종이처럼 층을 이룬 퇴적(Sheet-like layered deposits)은 유석(flowstone)이라고 불리워진다.

비록 이런 환상적인 모습들은 지하수의 작용에 의해서 아마도 수십만년 동안은 진행되었을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하지만1, 그들은 어떠한 상황 하에서 빠르게 형성될 수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앨라바마 챠타누가(Chattanooga) 남쪽의 Valley Head에 있는 세쿼야 동굴(Sequoyah Caverns)은 매우 빠르게 형성되었음이 밝혀졌다. 동 굴 관리자인 Clark Byers는 1977년 4월, 관광객들이 종유석을 꺾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서 몇몇 종유석 앞에 투명한 플라스틱의 판을 고정시켜 놓았다. 불과 10년 만에 종유석은 25cm가 (1년에 2.5cm 씩) 자라났다. 석회동굴의 천장에는 동물들의 발자국들을 볼 수 있었고, 많은 바다생물체들의 화석들이 있었으며, 닭처럼 보이는 조류 화석도 있었다. 1985년 인터뷰에서 동굴관리인 Byers는 이러한 화석들은 노아 홍수의 결과로서 믿고 있다는 사실을 털어 놓았다.

그러면 얼마나 빨리 종유석과 석순은 형성될 수 있을까?

박쥐동굴

1953 년 10월에, 내쇼날 지오그래픽스는 유명한 뉴멕시코의 칼스바드(Carlsbad) 동굴에서 석순(stalagmite) 위에 떨어져 묻혀있는 박쥐의 사진을 출판하였다. 그 석순은 너무도 빨리 자라서 박쥐가 부패되기도 전에 보존될 수 있었다.2

수 센티미터 길이의 종유석들이 가끔 오늘날 만들어진 다리 밑이나, 터널 안에서 발견되어진다. 몇몇 종유석은 테네시주 채터누가(Chattanooga) 서쪽에 있는 락쿤산(Raccoon Mountain)에 있는 터널에서 빠르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터널은 1977년 발전소를 짓기 위해 산의 석회암 암반을 관통하여 뚫려졌다. 발전소의 터빈 펌프로부터 흘러나온 물에 의해 석회암은 용해되었고, 빠르게 종유석이 형성되었다.

1954 년 호주의 New South Wales에 있는 제노란 석회동굴들(Jenolan Caves)에는, 레몬쥬스 병(a lemonade bottle)이 계속적으로 자라나는 ‘바알의 신전’ 이라는 한 종유석 아래에 놓여 있었다. 33년이 지난 후 3 mm 두께로 방해석(calcite)의 코팅이 형성되었다. 같은 양의 퇴적이 1932년 제노란 지역의 리본 석회동굴(Ribbon Cave)이 개발된 이후 형성되었다. 이때 경로는 유석 지역을 통과하면서 잘랐다. 이 절단면의 양옆을 따라 흐른 물은 과거 55년 동안 지금의 퇴적을 만들어 놓았다.

1968 년 2월, 워싱턴 주의 링컨 기념관(Lincoln Memorial) 밑의 지하 천장에 여러 종유석들이 자라있는 것이 발견되어 사진으로 촬영되었다. 종유석들 중에 몇은 1923년 이 기념관이 세워진 후 45년 만에 1.5m로 자라 있었던 것이다.3

제 노란 석회동굴과 많은 다른 장소들에서 발견된 것처럼, 사람이 만든 인공구조물 속에 종유석과 석순이 자라있었다. Lincoln Memorial 에서와 같이 제노란 구조는 매우 투과성이 있는 cement-mortar를 함유하고 있었는데, 이것은 빠른 성장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만들어진 종유석은 어느 정도 분말화되어 있었고, 부서지기가 쉬웠다.

bottle

천천히성장?

오 늘날 많은 석회동굴에서 종유석과 석순의 성장 속도는 매우 느리다. 그러나 오늘날 매우 느리게 자라는 그런 동굴에서조차도 과거에도 항상 이러한 느린 속도로 자라왔었는지는 보장할 수 없다. 열대지역에서의 석회동굴과 종유석의 형성은 일년 강우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 보다 훨씬 빠르다. 그러나 과거 강우량에 대한 것이 알려져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요소들(factors)이 성장속도에 영향을 끼친다.

종 유석은 빨리 성장할 수 있고, 성장한다. 펜실바니아 필라델피아의 템플 대학에서 종유석이 Anderson Hall과 Gladfelter Hall 사이의 시멘트 벽 사이에서 자라났다. 종유석 아래에는 몇몇 석순들이 생성되고 있었다. 비록 수 cm의 높이였지만, 그들 모두는 1973년 5월 Gladfelter Hall의 콘크리트 복도가 건축된 이후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필 라델피아에는 많은 다리들 밑에 종유석들이 자라있었다. 어떤 것들은 30 cm 길이나 되었으며, 많은 작은 종유석들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필라델피아 시와 철도회사에 의해서 1931년에 놓여진 다리에 형성되어 있는 종유석들의 나이는 56년 보다도 적은 것이다.

와이오밍의 옐로스톤 국립 공원에 있는 온천 샘에는 매년 2.5cm 씩 형성되고 있다. 호주의 시골 지역의 빗물 저장 탱크들에서 종유석들이 자라고 있는 많은 예들을 볼 수 있다.

결론

오 늘날 빠르게 자라고 있는 종유석들의 증거들을 살펴볼 때에,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아름다운 석회동굴들은 수십 수백만년의 오랜 세월 동안 형성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장엄한 종유석들의 형성은 단지 수천년 동안에 빠르게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석회동굴들과 종유석들이 전 세계적인 노아의 홍수 기간 동안과 홍수 이후 형성되었다는 연대 구조(time framework)와 일치한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Encyclopedia Americana, Americana Corporation, Danbury (Connecticut), 1978, Vol. 25, p. 570. 텍스트로돌아 가기.
  2. Mason Sutherland, Carlsbad Caverns in Color, National Geographic, October, 1953, p. 442. 텍스트로돌아 가기.
  3. John C. Whitcomb, Jr, The World That Perished, Baker Book House, Grand Rapids, Michigan, 1973, pp. 114–115. 텍스트로돌아 가기.

Helpful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