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노바스코샤의 테일러 헤드

정부 안내책자에 나와 있는 노아 홍수의 증거

에 의해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kr)

parks.gov.ns.ca 촬영5483brochure
테일러 헤드에 관한 안내책자

2007년 9월 나는 내 아내 로레인(Lorraine)과 함께 캐나다의 노바스코샤(Nova Scotia)를 여행하는 특전을 가졌다. 오늘날 많은 장소들과 마찬가지로 노바스코샤는 훌륭한 주립공원이고, 여행자들이 길을 찾고 그 곳에 대해서 배우도록 도와주는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었다.

나는 포터 호수(Porters Lake), 암허스트 해안(Amherst Shore), 치그넥토 곶(Cape Chignecto), 스마일리와 테일러 헤드(Smileys and Taylor Head) 등을 포함하여 이전에 듣지 못했던 장소들에 대한 여행자 안내책자들을 모았다. 지도들, 유적들, 문화유산들, 그리고 연락 방법들을 포함하여 잘 설명된 정보들을 입수하는 것은 대단한 것이었다.

여행자들을위한자연사

각 책자들마다 그 지역의 자연사(natural history)에 관한 안내가 있었고, 그 역사는 항상 수억 수천만 년 동안의 지질학적 진화라는 용어로 설명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 책자에서 나와 있는 상세한 증거들은 자주 빠르게 일어났던 지질학적 과정들을 가리키고 있었다. 다시 말하면, 만일 당신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그 증거는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개념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테일러 헤드에 관한 안내 책자를 보라.1 그 반도는 할리팩스(Halifax)의 북동쪽 100km 쯤에 있는 노바 스코샤의 남쪽 해안으로부터 북대서양으로 돌출해 있다.

자연사에 관한 설명은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

”약 9억 년에서 10억 년 전에 오늘날의 테일러 헤드는 한 커다란 초대륙의 중심부 근처에 위치해 있었다.”

세계관들의충돌

Edward Lewis, wikipedia.com 촬영5483sand_volcano_lge
아일랜드의 카운티 클레어(County Clare)에 있는 모래 화산(sand volcano)

성경을 있는 그대로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약 6,000 년 전에 초자연적으로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약 4,500 년 전에 전 지구적 홍수로 이 세상을 심판하셨음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 안내 책자가 10억년 전이라는 연대를 말함으로써, 성경은 쓰여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명백히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특별히 성경을 언급하지 않고도, 성경의 내용은 오류라는 철학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세계관들의 충돌이다.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개념은 과거의 지질학적 과정들이 오늘날의 강들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과 같은 속도로 느리게, 그리고 동일한 퇴적율과 침식율을 가지고 과거에도 항상 동일하게 느리고 점진적으로 일어났었을 것이라는 가정(assumption)으로부터 온 것이다. 그것은 성경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생각을 견지하기 위해서(특별히 영국에서), 과거에 지질학적 격변이 있었다는 어떠한 생각도 지워버릴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1830년대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로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1백년이 넘는 기간 동안, ‘격변(catastrophe)’이라는 말은 저속한 용어로 여겨졌었다. 그러나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개념이 확고해진 오늘날 금기시 되던 격변적 해석은 약간 완화되었다.

Nathan Smartt 촬영undersea landslide animation 1
퇴적물의 사태(slides)는 하나의 밀도류(density current)처럼 빠르게 대양저를 뒤덮는다.
undersea landslide animation 2
퇴적물 안에 같인 물은 퇴적물이 정착되면서 압력을 받게 된다.
undersea landslide animation 3
물은 국지적 지점들로부터 빠져나오면서, 그곳에 모래 화산(sand volcanoes)들을 형성한다.

많은모래와진흙들

그래서 테일러 헤드는 고대의 한 초대륙의 중앙에서 시작되었다. 안내 책자는 다음과 같이 계속되고 있었다 :

”더 많은 진흙과 모래들이 쌓여감에 따라, 증가된 압력은 밑에 쌓여진 퇴적물들로부터 물을 압착하여 짜내면서, 작은 화산 모양의 구조를 만들었다.”

오늘날 대륙 가운데에 엄청난 양으로 퇴적되고 있는 두터운 퇴적암들을 볼 수 있는가? 보지 못한다. 퇴적층의 모습으로부터, 과거에 매우 특별한 퇴적환경이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화산 모양의 모래 구조들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신속한 퇴적(rapid sedimentation)과 신속한 탈수(rapid dewatering) 둘 다를 말해주고 있다. 위에 놓여진 퇴적물들은 밑에 놓여진 퇴적물들이 굳어지거나 탈수되기 전에 퇴적되었고, 그리고 빠르게 퇴적되었다. 그들이 정착되었을 때, 물은 부드러운 퇴적물을 통과해서 분출되면서 빠져나갔다. 그리고 표면으로 모래를 운반했고, 하나의 화산처럼 그것을 퇴적시켰다. 다시 말하면 위쪽과 아래쪽에 놓인 퇴적물들은 모두 빠르게 퇴적되었고, 그 두 지층 사이에 오랜 시간은 존재하지 않았다.

빠른퇴적과침식을가리키는흔적들

안내 책자는 다음과 같이 계속한다 :

”플루트 마크(flute marks)라 불리는 특별한 모습이 기반암에 연흔(ripples, 물결자국)들처럼 나타나 있다.”

플루트 마크들은 퇴적물을 운반하는 흐름이 대양 바닥을 세차게 침식할 때 만들어지는데, 국자 모양의 함몰구(scoop-shaped depressions)를 생성한다. 또한 연흔들은 (이 자국을 만들었던) 물이 빨리 흘렀었음을 가리키며, 더 많은 퇴적물로 빨리 뒤덮였다는(연흔들이 깎여나가지 않도록 막았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또한 연흔들도 ”한때 강력한 대양 흐름이 많은 양의 퇴적물을 대양저를 가로질러 빠르게 이동시켰음”을 가리키고 있다고 안내 책자는 설명하고 있다.

다음의 단어들을 주목하라 : ‘강력한 대양 흐름’, ‘많은 양의 퇴적물‘, ’빠르게‘….

우리가 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이 대양은 초대륙의 중간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그렇다면 이 증거는 느리고 점진적인 지질 과정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퇴적물들은 수백 km를 넘는 광대한 지역에 확장되어 있다.2 그래서 사람들은 강력한 대양의 해류가 거대한 지역을 뒤덮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거대한 퇴적지층들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한때 그것을 운반했던 엄청난 물의 흐름이 있었다는 것과, 퇴적물들이 빠르게 퇴적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안내 책자가 설명하지 않고 있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들이 있다.

첫째로는 개층(beds, 퇴적층에서 가장 작은 암석층서 단위)들이 두텁다는 것이다. 이것은 퇴적물의 양이 엄청났고, 그것들이 매우 빠르게 쌓여졌다는 것을 더욱 확증하는 것이다. 안내 책자도 ”한때 강력한 대양 흐름이 많은 양의 퇴적물을 대양저를 가로질러 빠르게 이동시켰다”고 말하고 있지 않은가?

둘째는 개층들이 경사암(greywacke)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경사암은 점토(clay) 기질 내에 석영 장석의 모난 입자들과 암석 파편들이 묻혀져 구성되어 있는 사암을 말할 때 사용하는 오래된 용어이다. 다시 말하면 퇴적물은 거의 분류되어(sorted) 있지 않은데, 이는 그 암석이 매우 신속하게 퇴적되어서, 입자크기 별로 분류될 시간이 없었거나, 각 입자들을 둥근 모양으로 닳게 만들 시간이 없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퇴적지층들이 우리가 보고 있는 엄청난 두께로 축적되기 위해서는, 수위(water level)가 계속해서 상승했어야만 했을 것이다. 지질학자들은 그것을 수용(accommodation)이라고 부른다. 퇴적물은 그것이 가라앉을 장소가 없다면, 한 지역에서 퇴적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장소가 없다면, 그 지역을 통과해서 물이 더 깊어지는 장소로, 그리고 퇴적물이 퇴적될 장소로, 그리고 교란되지 않고 남겨질 수 있는 장소로 이동될 것이다.

그러므로 안내 책자가 수억 수천만 년을 말하고 있을지라도, 그 증거는 빠른 흐름, 엄청난 양의 퇴적물들을 운반해간 대규모의 물 흐름, 상당한 두께의 축적, 그리고 해수면의 상승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그것을볼수있는가?

Tas Walker 촬영5483ripple_marks_lge
.떨어져 내린 사암 덩어리에 나있는 연흔들.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쟈긴스(Joggins).

만일 당신이 오랜 연대를 무시해 버린다면, 그 증거는 노아 홍수에 대한 성경적 설명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연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진화론적 지질학자들이다. 증거는 신속한 지질학적 과정들을 가리키고 있고, 이것은 광대한 지질 연대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지질학적 격변에 대한 증거들은 너무도 보편적이기 때문에, 격변론은 지질학적으로 순환되어 신격변론(neo-catastrophism)으로 다시 회귀되고 있다. 그러나 신격변론자들은 오래된 연대 개념을 버리지 않고 있다. 그러면 그들은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시간을 어느 위치에 두고 있는 것일까? 그들은 그 장구한 시간을 지질학적 증거가 없는 퇴적 지층들 사이의 간격(gaps)들 속에 들어있는 것으로 제안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생각은 증거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그들의 철학적 편견으로부터 온 것이다.

성경을 믿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성경이 실제 역사를 기록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반대하며 그들의 마음을 닫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무리 많은 지질학적 증거들을 보여준다 해도 그들은 생각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어떤 증거가 제시되더라도, 그들은 그것을 오래된 연대 패러다임으로 재해석한 이야기를 항상 만들어낼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진리를 추구하고자 하는 탐구적 마음을 가졌다면, 성경적 패러다임으로 그 증거들을 바라볼 때, 그것들이 얼마나 적합하게 맞아 떨어지는지를 볼 수 있다. 나의 지질학 동료인 한 친구는 이렇게 말했었다. ”나는 내가 발견하기를 기대했던 것을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전까지, 노아 홍수에 대한 어떠한 증거도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 증거들을 도처에서 보고 있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Taylor Head Provincial Park, Information Circular PKS-38, Department of Natural Resources, NS, 2007. 텍스트로돌아 가기.
  2. They are part of the Goldenville Formation, which covers much of Nova Scotia: Donohoe, H.V. and White, C.E. (Co-chairpersons), Nova Scotia Geological Highway Map, Communications Nova Scotia and Atlantic Geoscience Society, Halifax, NS, 2005.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