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노아 홍수는 불가리아 프로바디아 지역의 주변 지형은

wikipedia.orgProvadia-fortress
.오베치 요새, 프로 비디아, 불가리아.

어떻게 만들었는가?

저자: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or.kr)

출처 : 2019. 1. 12. (GMT+10)

오늘의 피드백은 불가리아의 S.A.가 질문한, 그의 고향 근처의 매혹적인 지형에 관한 것이다.

CMI 분들 안녕하세요.

CMI의 지질학자에게 질문이 있습니다. 불가리아 프로바디아(Provadia) 마을에 있는 협곡은 어떻게 형성되었나요? 나는 여기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협곡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곳은 흑해에서 약 50km 떨어져 있으며, (일부 세속적 과학자들에 따르면) BC 5600년 경에 한 지역적 홍수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당신도 그렇게 생각하나요? 고원 꼭대기의 암석들에는 바다 조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 S.A.

CMI의 타스 워커(Tas Walker) 박사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안녕하세요, S.A.님

불가리아의 프로바디아 마을에 관해 보내준 정보에 감사드린다. 그곳은 아름다운 지역이며, 지질학적으로 매우 흥미롭다. 드론 사진은 매우 훌륭하다.1

당신이 보내주신 사진(그림 1)은 프로바디아 마을이 서쪽과 동쪽으로 높은 급경사면(escarpments)이 있는, 길고 좁은 계곡 또는 협곡 내에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절벽들은 경관을 가로질러 오른쪽으로 확장되어있는 고원(plateau)으로 올라가고 있다. 계곡이 형성될 때, 고원은 단면의 안쪽으로 침식되었다. 고원 꼭대기는 두터운 밝은 색의 암석으로 덮여 있다. 이 암석들은 급경사면의 정상부에서 가파른 절벽을 형성하고 있다. 이 절벽의 아래쪽인, 급경사면의 하부 부분은 계곡 쪽으로 더 부드럽게 경사져있다. 고원은 한때 이 지역을 가로지르며 계속됐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같은 종류의 암석이 모든 급경사면의 꼭대기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고원의 꼭대기를 형성하고 있는 밝은 색깔의 암석은(그림 1) 당신이 나에게 보내준 지질도에 의하면, ”후기 백악기 암석 - 석회암, 사암, 유기석회암” 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석회암은 해양 환경에서 퇴적되었을 것이고, 고원 꼭대기에 바다 조개 화석들이 있는 것을 설명해준다. 호주를 포함하여, 많은 곳에서 백악기 지층의 정상 부위는 노아 홍수의 물이 상승함에 따라 퇴적된 마지막 퇴적물을 나타낸다.(The Great Artesian Basin, Australia, 아래 관련자료 링크 100번). 이것이 이곳 불가리아에서도 일어났던 것으로 보인다.

Provadia-Bulgaria
그림 1. 남쪽에서 북쪽으로 바라본 불가리아의 프로바디아(Provadia, Bulgaria) 지역. 서쪽과 동쪽의 가파른 절벽은 고원을 이루고 있다. 프로바디스카 강(Provadiyska River)이 마을을 관통하여 남쪽으로 흐르고 있다. 마을의 동쪽에는 긴 병목과 같은 고지대가 계곡과 나란히 달리고 있고, 그곳에는 오베츠 요새(Ovech Fortress)가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그 동쪽으로는 또 다른 좁은 계곡이 있는데, 그곳을 따라 또 다른 강이 남쪽으로 흐르고 있다. 그리고 그 계곡의 동쪽으로 고원이 계속된다.

프로바디아 주변의 암석을 포함하여, 이 지역의 모든 암석들은 홍수물이 상승하면서, 노아의 홍수 동안에 퇴적되었을 것이다. 노아 홍수는 엄청난 대격변이었고, 지질학적 지층들은 광대한 지역에 걸쳐 퇴적되었을 것이다. 이 홍수는 전 지구의 모든 땅들을 뒤덮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런 다음, 노아 홍수의 물이 지형을 완전히 뒤덮은 후에, 홍수 물이 광대한 지역에서 연속적으로 판(sheet)상으로 물러갔고, 그 결과 고원은 평탄하게 조각되었다. 많은 대륙들에서 수 km 두께의 막대한 퇴적물이 대륙 표면으로부터 침식되었고, 평탄면(planation surface)을 남겨놓았다. 평탄면이라는 이름은 지표면이 평탄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여기 프로바디아 지역의 평탄면을 나타내는 고원의 꼭대기도 동일한 상황일 가능성이 있다. 아프리카의 침식 표면에 관한 글(erosion surface on Africa, 번역 글은 아래 관련자료 링크 70번)은 그 과정을 보다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대홍수 기간 동안에서, 퇴적지층들이 표면에서 제거되었던 시기는 (세속적 지질시대를 풍자하여) ‘침생대(erodozoic)'라고 불려왔다. (아프리카에 관한 글에서 그림 14 참조)

노아 홍수의 물은 대륙 표면을 휩쓸고 물러갔으며, 결국 깊이가 줄어들었고, 일부 땅들이 물의 표면 위로 나오게 되었다. 이 일이 발생했을 때, 물은 드러난 땅들 사이의 장소들을 통하여, 넓은 수로를 형성하며 흘러갔고, 지형에 계곡과 골짜기들을 파놓았다. 물이 대륙에서 물러간 후, 홍수는 끝났고, 현재의 강과 시내는 노아 홍수 말기에 파여진 원래의 수로를 사용하여 흐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계곡의 특징 중 하나는 현재 흐르는 강에 비해 계곡의 크기가 훨씬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오버핏 계곡(over-fit valley)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프로바디아 마을이 자리 잡고 있는 계곡의 특징으로, 프로바디스카 강은 현재의 계곡보다 그 크기가 훨씬 작다.

프로바디스카 강의 또 다른 주목할만한 특징은 프로바디아 마을이 자리 잡고 있는 계곡이 고원을 자르고 통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극(water gap)”으로 알려진 지형학적 특징으로, 노아의 홍수에 대한 하나의 증거가 된다. 오늘날에 일어나는 과정과 같이 강우와 느린 침식으로 지형이 침식되었다면, 강은 고원을 관통하지 않고, 옆으로 돌아서 흘러갔을 것이 예상된다. 그런데 어떻게 물이 고원을 관통하며 침식을 일으켰는가? 이것은 물러가던 노아 홍수 물에 대한 또 하나의 특징이다. 수로들은 훨씬 높았던 수위의, 전 지역을 뒤덮었던 홍수 물이 물러갈 때 형성되었다. 계곡들은 물러가던 물에 의해 파여졌고, 수위는 계속 감소되었다. 수극이 만들어지는 메커니즘은 강이 산을 자르고 지나갈 수 있는가?(번역 글은 아래 관련자료 링크 58번)을 읽어보라.

Provadia-Sea-Level
그림 2. 프로바디아(Provadia) 주변 지역의 지형 보기. 빨간색 = 현재 해수면보다 50m 높은 지역. 오렌지색 = 50~100m 높은 지역. 노란색 = 100~230m 높은 지역. 옅은 녹색 = 230m 이상 높은 지역.(Google 지도). 프로바디아는 바르나(Varna)의 서쪽(왼쪽) 약 50km에 위치하고 있으며, 빨간색의 띠로 보여지는 좁은 계곡 내에 있다. 고원은 옅은 녹색 지역으로 프로바디아의 양편으로 볼 수 있다.

노아의 홍수가 어떻게 물러갔는지를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는 Google Maps의 지형 보기(terrain view)로서, 특히 수위 상승을 나타내는 층을 볼 수 있도록 한 응용 프로그램이다. (HeyWhats That Sea Level Rise). 그림 2는 그러한 지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 지도에서 빨간색은 해수면이 오늘날의 해수면보다 50m 높았을 때 잠겼던 지역이고, 오렌지색은 100m 높았다면, 노란색은 230m 높았다면 잠겼을 지역이다. 230m 이상의 지역은 옅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것은 Google 지도에서 음영이 없는 지형 보기(unshaded terrain view)이다. 프로바디아 마을은 바르나(Varna)의 서쪽(왼쪽) 약 50km에 위치하고 있으며, 빨간색의 띠로 보여지는 좁은 계곡 내에 있다. 고원은 옅은 녹색으로 표시된 지역으로, 프로바디아의 양편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의 길이는 약 40km, 너비는 5km이며, 서쪽에는 남쪽으로 휘어져 있다.

지도에서 고원 북쪽의 커다란 노란색 지역을 주목하여 보면(그림 2), 노아 홍수의 물이 고원의 수준보다 낮아지면서, 한때 이 지역에 엄청난 양의 물이 흘러갔음을 가리킨다. 빨간색의 경로를 따라 가다 보면, 당신은 이 물이 프로바디아 계곡을 관통하여 남쪽으로 흘렀다가, 남동쪽으로, 그리고 다시 북쪽으로 흘렀다가, 마지막으로 동쪽으로, 바르나(Varna)를 지나 흑해(Black Sea)로 흘렀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노아 홍수의 물이 어떻게 배수됐는지를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프로바디아 계곡(Provadia Valley)과 양측면의 가파른 절벽(그림 1)의 또 다른 특징은 절벽 아래쪽에 부서진 암석 파편들이 없다는 것이다. 절벽 아래쪽의 부드러운 퇴적층 성질 때문에 기저부에 약간의 물질이 있지만, 계곡의 폭과 비교하면 별로 없다. 사실, 양쪽 절벽 사이에 있는 계곡 바닥은 비교적 평탄하다. 이것은 절벽이 최근에 침식되었으며, 침식된 물질은 계곡 밖의 지역으로 운반되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특징은 노아의 홍수 말기에, 대륙으로부터 마지막 홍수 물이 배수되었을 때 형성됐던 많은 계곡들의 특징적인 모습이다. 북쪽으로 프로바디아 계곡을 통해 배수됐던, 엄청난 양의 물은 절벽 아래에 암석 파편이 없는 것을 설명해줄 수 있다.

동쪽에 있는 인접한 계곡은(그림 1) 암석 파편들이 이 지역 밖으로 완전히 운반되지 않은 계곡의 예가 되고 있다. 노아 홍수의 거의 끝 무렵에, 홍수 물의 수위가 고원의 높이 아래로 떨어진 후에, 작은 양의 물이 상류에 갇히게 되었고, 이 인접한 계곡을 통해 배수되었을 것이다. 이 물은 암석 파편들을 멀리로 운반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이것은 계곡과 관련된 그림 2의 노란색 음영으로 가리켜진다.

당신은 BC 5600년 경의 한 홍수에 대해서 질문했다. 이것은 지질학자인 피트만(Pitman)과 라이언(Ryan)이 제안했던 가설로, 지중해가 BC 5600 년경에 보스포러스(Bosporus)를 돌파하여, 흑해 수위의 급격한 상승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성경에 기록된 노아 홍수는 흑해 홍수를 과장하여 지어낸 이야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의 제안은 성경의 기록과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지 않는다. 흑해 홍수는 분명히 노아의 홍수가 아니다.(The Black Sea flood Definitely not the Flood of Noah).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 것은, 보스포러스의 퇴적물에 대한 더 많은 연구는 피트만과 라이언이 제안했던 것처럼, 흑해가 범람한 적이 결코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further research into the sediments in the Bosporus)

질문해주셔서 감사하다. 노아 홍수 때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 타스 워커
Dr Tasman Walker
Scientist, Writer, Speaker
Creation Ministries International (Australia)

참고 문헌및 메모

  1. Крепост 'Овеч' от птичи поглед, Bird’s eye view of Ovech Fortress, https://www.youtube.com/watch?v=F89L5iSFmUw, accessed 12 December 2018; I also found this drone footage: Ovech Fortress, Provadia, Bulgaria (drone footage), https://www.youtube.com/watch?v=3ape9qPaQmA, accessed 12 December 2018.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