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설계에 맞게

iStockphotoold-face

저자: 
번역: 김정화 (Christina Jung Hwa Kim)
검토: 이소정 (So Jung Lee)

인간의 얼굴이 창조가 아니라 진화의 결과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거대한 도전이 직면한다.

예를 들면, 인간 얼굴의 놀라운 표현력은 확실히 우리 종족의 생존에 필요한 것을 훨씬 넘어선다. 연구자들은 행복, 슬픔, 두려움, 분노, 놀라움, 역겨움 등 오랫동안 인식되어 온 6가지 기본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15가지 다른 조합인 행복한 놀라움, 화난 놀라움 등을 21가지의 뚜렷한 얼굴 표정을 확인하였다.1,2

이 21개 각각의 표정은 근육의 독특한 조합에 의해 만들어 지며 다른 모든 표정과는 좀 다르다. 1 인간의 얼굴은 전체적으로 약 50개의 근육을 가지고 있으며, 절반 정도는 먹거나 말하고 눈을 감는 등의 기능에 필요하지만, 나머지는 얼굴 표정을 짓는 데 전념하고 있다. 3 이 근육들 중 약 20개는 고릴라와 다른 유인원들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진화론자들은 우리가 그들과 공통적인 유인원 같은 조상을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근육들이 정말 얼굴표정의 과다함에 생존의 이점이 있었기 때문에 느린 단계별 과정을 거쳐 생겨났을까? 오히려, 우리의 놀라운 얼굴 표현력은 우리가 지나치게 디자인 되었다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것은 물론 그렇게 한 디자이너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3 이것은 성경의 신에 의해 특별히 창조된 우리와 함께, 그의 이미지 (창세기 1:27)에서, 상대적으로 감정적이고 창조적이며 영적인 존재, 즉 우리가 “생존 기계- 유전자로 알려진 이기적인 분자를 보존하기 위해 맹목적으로 프로그램된 로봇차량”4 에 불과하다고 주장한 리차드 도킨스 (Richard Dawkins) 과는 대조된다.

이 오버디자인은 안드로이드 로봇에서 우리의 표정을 현실적으로 모방하려는 엔지니어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서도 증명되어 지고 있다. 지금까지 시도된 로봇 얼굴 대부분은 유연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 변형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예를 들어 ‘안면’ 안쪽에 부착된 전선을 당기기 위한 모터들이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다.5 연구자들은 사용 가능한 메커니즘과 재료, 그리고 로봇 헤드의 제한된 공간에 의해 제약받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1

FACE봇이라 불리는 한 로봇은 32개의 모터를 가지고 있어 머리와 상체에서 ‘근육’을 조절했다.6 그러나 FACE봇이 6가지 기본적인 감정을 제시하는 정확성에 대한 독립적 평가는 그다지 좋지 않았다. 시청자들은 로봇이 언제 행복, 분노, 슬픔을 나타내는 지 인식할 수 있었지만, 로봇의 공포, 혐오, 놀라움을 식별할 수 없었다.7 그리고 표현들 사이의 느리고 비현실적인 전환은 일부 사람들이 ‘인간과 비슷해 보이는 로봇을 보면 생기는 불안감, 혐오감 및 두려움 (불쾌한 골짜기)’ 라고 부르는 것의 문제를 부각시켰다.6 이것은 인간 얼굴의 로봇이 현실적이도록 의도된 것을 볼 때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하거나 소름끼치는 느낌이다. 하지만 그것은 충분히 현실적이지 않다. 안드로이드와 실제 인간의 차이는 여전히 너무 크다. (일부 시청자들이 불안해 하는 것은 시체를 떠올리기 때문이다.) 7 

확실히 이 모든 것은 진화론자들이 우리의 얼굴, 실제로 우리의 몸 전체가 디자인 되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분명히 우리 머리 속의 메커니즘, 물질, 또는 공간에 의해 제한되지 않았던 누군가에 의해 말이다. 성경에 따르면 우리는 참으로 기묘하고과 경이롭게 만들어 졌다. (시편139:14)

참고 문헌및 메모

  1. Gholipour, B., Happily surprised! People use more facial expressions than thought, livescience.com, 31 March 2014. 텍스트로돌아 가기.
  2. Du, S., Tao, Y., and Martinez, A., Compound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PNAS 111(15):E1454–E1462, 2014 | doi:10.1073/pnas.1322355111. 텍스트로돌아 가기.
  3. Burgess, S., Overdesign in the human being with a case study of facial expressions, J. Creation 28(1):98–103, 2014; creation.com/overdesign-facial. 텍스트로돌아 가기.
  4. Dawkins, C.R., The Selfish Gene, 1976. 텍스트로돌아 가기.
  5. Ishihara, H., Ota, N., and Asada, M., Derivation of simple rules for complex flow vector fields on the lower part of the human face for robot face design, Bioinspiration & Biomimetics 13(1):015002, 2018 | doi:10.1088/1748-3190/aa8f33. 텍스트로돌아 가기.
  6. Hsu, J., Uncanny Valley watch: Making android faces, livescience.com, 11 July 2012. 텍스트로돌아 가기.
  7. Thomson, H., Expressive face helps robot bridge ‘uncanny valley’, newscientist.com, 11 July 2012.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