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New documentary: Dismantled: A Scientific Deconstruction of the Theory of Evolution
The online premiere has ended, but you can order the DVD or Blu-ray here.
Also Available in:

이집트 역사와 성경 기록 : 완벽한 조화?

저자: Daniel Anderson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kr)

4857-sphinx

오랫 동안 대중 매체들은 성경에 기록된 요셉, 모세, 유월절, 출애굽에 대한 이야기들을 조롱해왔다. 왜냐하면 표준 이집트 연대기(standard Egyptian chronology)와 맞지 않기 때문이었다. 매년 우리는 창세기와 출애굽기에 기록된 사건들은 역사적 또는 고고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히브리인들의 전설에 불과하다는 많은 세속적 학자들의 주장들을 듣게 된다.

그러나 고고학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상당히 다양한 배경을 가진 신진 학자들 집단이 공개적으로 표준 이집트 연대기의 과감한 단축(drastic reduction)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한 단축은 이집트의 역사적 고고학적 기록과 성경 기록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놀랍게도, 이집트 역사를 상당 부분 단축시키는 것을 보증할 만한 많은 명확한 증거들이 있다. 그 경우에 창세기, 출애굽기, 그리고 구약성경 전체의 기록들은 역사적 진실이었으며, 그 신뢰성은 근원적으로 다시 평가될 수 있다.

이집트 연대기의 개정을 주장하는 사람들

표준 이집트 연대기의 개정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소수이지만, 그들의 학자로서의 자격은 높이 평가된다. ‘시간의 시험’(Test of Time, 세월의 풍상)의 저자인 데이비드 롤(David Rohl)은 “람세스 2세(Ramses II)는 표준 이집트 연대기에서 배정된 날짜보다 약 350년이 뒤로 당겨져서 BC 0세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고 주장한다.1 피터 제임스와 다른 4명의 학자들은 ‘어둠의 세기(Centuries of Darkness)’라는 저서를 출판했다.2 그들은 이집트 왕조의 연대를, 특히 제21~24왕조의 연대를 수백 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고고학 교수 콜린 렌프루(Colin Renfrew)는 이 책의 서문을 다음과 같이 썼다.

이 불온한 책은 세계사에서 결정적인 시기에 대한… 그리고 연대추정의 매우 불안정한 본질, 전체적인 연대기의 시간 체계, 우리의 현재 해석에 대한 이견을 제시한다…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단계의 기존(표준 이집트) 연대기가 수 세기나 잘못 설정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역사는 다시 써져야만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3

이집트 역사의 권위자인 알란 가디너(Sir Alan Gardiner) 경은 표준 이집트 연대기를 둘러싼 내재된 문제를 인정하고 있다 :

이집트 역사의 필수적인 왕조 틀, 왕들의 명단, 그외 보조자료들을 충분히 사용하더라도, 이집트의 역사에서 꼭 필요한 왕조 틀은 통탄할 만한 간격(gaps)과 많은 의심스러운 특성들을 제공한다.4

작년에 데이비드 다운(David Down, 관련 글인 “다윗과 솔로몬의 역사적 사실성!”을 썼음)과 존 애쉬튼(John Ashton) 박사는 “바로의 비밀을 풀다: 이집트 고고학은 어떻게 성경적 연대기를 확증하는가? (Unwrapping the Pharaohs: How Egyptian Archaeology Confirms the Biblical Timeline)”라는 책을 출판했다. 다운은 거의 반세기 동안 이집트, 이스라엘 및 중동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를 수행했다. 그 책에서 그들은 이집트 연대기와 구약의 역사를 조화시키는 ‘개정된 연대기(revised chronology)’를 제안한다.

전통적인 표준 이집트 연대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

천문학적 가정들

월식과 일식은 이집트 연대기의 날짜와 완벽하게 일치되는 것으로 추정됐었으나, 이것은 사실과 다르다. 천문학적 연대가 고정되어있다는 개념은 천식(celestial eclipses, 일식이나 월식)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천랑성 주기(Sothic Cycle)”에 기초한 것이다. 그러나 이집트 문서들에서 천랑성 주기는 언급되어있지 않다.5 밝게 빛나는 시리우스(Sirius) 별을 목격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천랑성의 떠오름(the rising of Sothis)’ 에 대한 언급이 있을 뿐이다. 실제 문제는 많은 현대 학자들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달력은 약간 빗나갔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대 과학에 비추어 이를 수정하면, 날짜가 그에 따라 정렬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집트인들은 피라미드를 북쪽, 남쪽, 동쪽 및 서쪽의 1도 이내로 정렬시킬 수 있었다. 이집트인들은 꼼꼼한 시간 기록원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중세시대에 제임스와 그의 동료 학자들은 이렇게 썼다 : “초기 이집트 학자들이 적용했던 천랑성 연대 개념은 거부될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Journal of Creation에 게재된 “천랑성 주기 이론의 실패: 이집트 연대기의 재조명(Fall of the Sothic theory: Egyptian chronology revisited)”을 참조하라.)

마네토의 혼란

전통적인 표준 이집트 연대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또 다른 이유는 BC 세기에 이집트의 역사를 썼던 이집트인 사제 마네토(Manetho)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마네토의 글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상형문자를 해독하는데 능숙했으며, 비문과 문서 및 기타 귀중한 유물을 연구했다. 그러나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 마네토는 많은 실제 사건들이 일어난 후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이 지난 후에 기술했다는 것이다. 둘째, 마네토의 저술 원본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6 마네토의 저술에 대한 유일한 출처는 요세프스(Josephus), 아프리카누스(Africanus), 유세비우스(Eusebius), 신셀러스(Syncellus) 등과 같이 훨씬 후대의 역사가들에서 그의 진술 중 일부가 인용된 것뿐이다.

이집트 연대기의 역사적 근원

이집트의 증거들은 수많은 비문, 문헌, 파피루스 문서, 유물 등으로 구성된다. 이것들은 매우 유용하지만, 이 증거는 이집트 역사에 대한 불완전한 그림을 제공한다.

헤로도토스, 마네토, 요세푸스, 아프리카누스, 유세비우스의 고대 저술들은 역사적 통찰력을 더해준다. 유명한 그리스 역사가인 헤로도토스는 BC 세기에 이집트를 여행했으며, 사제와 지식층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네토는 BC 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이집트 역사를 재구성했다. 유명한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는 AD 세기에 그의 역사적인 선집(選集, 유대사)을 쓸 때 마네토를 인용했다. AD 세기와 4세기에 저명한 역사가인 아프리카누스와 주교 유세비우스도 마네토를 인용하고 이집트의 역사에 대해 기술했다. 그러나 이들 존경받는 역사가들 모두가 이집트 연대기를 계산할 때 서로의 의견이 맞지 않았다.

이집트 연대기가 일치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정확한 날짜, 바로들, 왕조에 대하여 포괄적인 목록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알란 가디너(Alan Gardiner) 경은 “일관된 그림을 재구성하기 위한 우리의 자료는 매우 부적절하다”라고 썼다. 따라서 우리는 이집트의 기록을 더 정확한 다른 역사적 기록과 서로 비교해야 한다. 성경 및 앗시리아 연대기(Assyrian chronology)는 이집트 역사의 많은 모호성을 수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일관된 날짜를 제공해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구약성경과 앗시리아 연대기의 역사적 기록이 충분히 겹치면, 표준 이집트 연대기를 개정하는 것은 두 개의 독립적인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도, 완벽하게 논리적일 것이다.

노아와 이집트의 연결

4857-statue

노아의 손자 중 한 명의 히브리 이름은 미스라임(Mizraim)이다.(창 10:6) 현대 이집트인들이 자신들을 미스라임에서 유래됨을 뜻하는 미즈르(Misr)라고 부르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7 창세기에 따르면, 노아의 손자 미스라임은 이집트인의 아버지이다. 개정된 연대기에서, 이집트는 BC ,100년에 바벨(Babel)에서 분산된 직후부터 존재하게 된다. 유명한 AD 세기의 역사가인 유세비우스(Eusebius)는 다음과 같이 썼다.

이집트는 히브리인들에 의해 메스트라임(Mestraim)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메스트라임은 홍수가 끝나고 얼마 되지 않은 시기에 살았다. 홍수 후에 노아의 아들 캄(또는 함)은 애굽토스(Aeguptos), 또는 메스트라임(Mestraim)을 낳았다. 그는 최초로 이집트를 세운 사람이다. 그 시기는 종족들이 분산되어 퍼져나가기 시작했던 시기였다. 그리고 그로부터 최초의 이집트 왕조가 시작되었다.8

전통적인 표준 이집트 연대기에 의하면, 최초의 이집트 왕조 앞에 약 2,000년의 왕조 이전 시대(pre-dynastic period, 선왕조 시대)가 있다. 그러나 창세기는 이보다 훨씬 짧은 기간 틀을 말한다. 또한 시카고의 동양사연구소(Oriental Institute of Chicago)는 1988~1989 연례 보고서에서, 브루스 윌리엄스(Bruce Williams)의 광범위한 고고학적 연구에 대한 요약 글을 발표했다. 윌리엄스는 이집트의 왕조 이전 시대(pre-dynastic period)와 관련된 발견들을 재조사를 실시했고, 다음과 같이 결론 내렸다.

두 기사는 모두 한때 ‘왕조 이전(pre-dynastic)’ 으로 알려진 시대를 피라미드 시대와 이후 시대의 증거들을 굳게 연결하고 있지만, 그 용어는 폐기되어야만 한다.9

윌리엄스는 여러 고고학 저널에 글들을 발표했으며, 그의 최근 연구는 창세기 기록을 확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브라함이 이집트를 방문하다

성경적 연대기에 의한 출애굽의 날짜는 대략 BC ,445년이다. 출애굽기 6:4절과 갈라디아서 3:16~17절은 하나님께서 BC ,875년경, 출애굽 430년 전에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셨다고 알려준다. 이 날짜가 지나자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서 심한 기근을 피하기 위해 이집트로 내려갔다.(창 12:10). 바로의 관리들이 왕에게 보고한 것처럼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는 매우 아름다웠고, 아브라함의 방문은 곧 눈에 띄고 말았다. 두려움 때문에 아브라함은 바로에게 사라가 그의 누이라고 말했다. 그 결과, 바로는 일시적으로 사라를 첩들이 거하는 규방(harem)에 데려가고, 아브라함에게 값비싼 선물을 많이 주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바로의 집에 전염병을 돌게 하셔서, 그녀가 실제로 아브라함의 아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즉시 그녀를 풀어 주었다.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Ur of the Chaldees)에서 왔다.(창 11:31). 레너드 울리(Leonard Woolley) 경은 1922년부터 1934년까지의 연구를 통해서, 우르는 천문학(astronomy)과 산술(arithmetic)에 뛰어난 지식을 가지고 있었던 최초 문명임을 발견했다.10 덧붙여서, 수메르 문명(Sumerian civilization)은 글자를 발명하고, 사전을 편찬했으며, 제곱근과 세제곱근(입방근)을 계산했다.11 울리의 발견은 아브라함의 이집트 방문에 관한 요세푸스의 기록을 확증해주고 있다.

아브라함은 그들에게 산술과 천문학을 전했다. 아브라함이 이집트에 오기 전까지 그들은 이들 학문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그 당시에 과학은 칼데아 사람들(Chaldeans)로부터 이집트로 전파되었다.12

개정된 연대기(revised chronology)에 의하면, 아브라함은 쿠푸(Khufu, 일명 aka Cheops)가 바로였을 때, 이집트를 방문했을 것이다. 쿠푸 이전의 초기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환상적인 건축 구조였지만, 나침반의 네 점 모두가 완벽하게 정사각형은 아니었으며, 정확히 방향이 맞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쿠푸가 자신의 훌륭한 피라미드를 만들었을 때, 천문학적 및 수학적 전문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쿠푸 시대의 피라미드는 완벽하게 정사각형이었고, 수평이었으며, 나침반의 네 지점과 일치했다.

이집트가 왕조 시대에 이르렀을 때, 아브라함의 이집트 방문은 이집트 역사에서 건축학적 혁명을 일으킨 촉매제로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요셉이 이집트에서 권력을 얻게 되다

제 12왕조는 이집트 역사상 가장 번성한 왕조 중 하나였다. 개정된 이집트 연대기에 의하면, 요셉은 이 왕조 동안 세소스트리스 1세(Sesostris I) 치하에서 권력을 얻게 되었다. [편집자 : 이 기사에서 이집트 역사와 성경 역사가 동시대에 있는 것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다. 참조 : Resolving alleged conflicts between the Bible and other accounts of Egyptian history.] 창세기에 따르면, 요셉은 야곱의 열두 아들 중 한 사람이었다. 요셉의 형들은 질투심에서 그를 미디안 상인들에게 팔았고, 이 상인은 요셉을 이집트 장교인 보디발(Potiphar)에게 팔았다. 결국, 시련과 고난의 기간을 통과한 후, 하나님은 요셉이 바로의 2인자로서 전 이집트를 통치할 수 있도록 하셨다.

4857-pyramids

세소스트리스 1세는 멘투호텝(Mentuhotep)이라는 총리를 보유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사람은 특출한 능력을 갖고 있었다. 이집트 학자 에밀 브뤼쉬(Emile Brugsch)는 자신의 저서 ‘바로 치하의 이집트(Egypt Under the Pharaohs)’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한마디로, 우리의 멘투호텝은… 그가 도착했을 때, 위대한 인물들이 왕궁의 바깥문에서 절을 하며 엎드렸다.”13 브뤼쉬의 설명은 창세기 41:43절에 기록된 요셉의 지위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 바로는 그가 지닌 두 번째 마차에 그를 데리고 갔으며, “백성들은 무릎을 꿇고 그 앞에서 외치며, 그에게 전 애굽을 통치하게 했다.”

요셉이 명성을 얻게 된 궁극적인 이유는 꿈을 해석하는 그의 탁월한 능력이었다. 이집트인들은 꿈에 매우 큰 중요성을 부여했다. 요셉은 바로의 당황스러운 꿈을 해석하여 7년 동안 풍년 다음에 매우 심각한 흉년이 7년 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요셉의 해석에 확신을 얻은 바로는 7년 동안의 풍년 기간에 곡식 수집을 감독하도록 요셉을 임명했다.

이집트 비문의 두 가지 단서가 창세기 기록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소위 ‘배고픈 바위(Hungry Rock)’에 쓰여 있는 큰 부조(浮彫, relief)에는 “… 기근의 이유는 강의 신인 하피(Hapy)가 7년 동안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양식이 부족하고, 곡식 낱알이 마르고, 모든 종류의 음식이 부족했다…”라고 적혀 있다.14

둘째, 세소스트리스 1세 치하 시에 지방 총재였던 아메니(Ameni)의 무덤에는 다음과 같이 글이 쓰여져 있다 :

나는 마하 놈(Nome of Mah, 고대 이집트의 주)의 모든 밭을 경작해 왔기 때문에, 내 시절에 심지어 기근에도 불행한 사람은 없었다. 그리고 나는 생산한 식량을 보존함으로써 주민들의 생명을 연장하였다.12

이집트의 히브리 노예

전통적인 이집트 연대기에 의하면, 히브리 노예에 대한 이집트의 억압은 제 18왕조에서 일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 시기에는 이집트에 히브리 노예들이 있었다는 역사적 증거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개정된 연대기에 의하면, 이 시기는 제 12왕조 시대에 해당하며, 이 시기에는 놀랍게도 이집트의 이스라엘 노예들에 대한 실질적인 증거들이 있다.

맨체스터 박물관의 이집트 담당자인 로잘리 데이비드(Rosali David) 박사는 제 12왕조 후반 카훈(Kahun)에서의 셈족 노예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

도시에 아시아인(Asiatics)들이 일부 있었음이 분명하며, 이것은 이집트의 다른 곳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 사람들은 시리아나 팔레스타인에 있던 사람으로, 정확한 국적을 알 수는 없지만, 이집트인들에 의해 ‘아시아인’ 으로 분류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이 이집트에 존재했던 이유는 여전히 불분명하다.15

성경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왜 이집트에 살았는지 분명히 알려준다 :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리더니 그가 그 백성에게 이르되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그들이 더 많게 되면 전쟁이 일어날 때에 우리 대적과 합하여 우리와 싸우고 이 땅에서 나갈까 하노라 하고… 애굽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을 엄하게 시켜 어려운 노동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출애굽기 1:8-14).

로잘리 데이비드 박사는 이집트 구로브(Gurob)에 노예들이 존재했다는 것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기술했다 :

흩어져 있는 문서들은 아시아인이 어떻게, 또는 왜 중동에서 이집트에 내려왔는지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노예, 여성 및 어린이가 구로브에 있었다는 확실한 문헌적 증거들이 있다.16

성경 기록을 뒷받침하는 또 다른 상황 증거는 이 왕조 동안에 진흙 벽돌과 짚(mud bricks and straw)으로 만들어진 피라미드가 있다는 것이다. 심술궂고 잔인하게 보이는 바로인 아메넴헤트 3세(Amenemhet III) 조각상은 바로가 불평하는 히브리인 감독관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너희는 백성에게 다시는 벽돌 만드는 짚을 전과 같이 주지 말고 그들로 가서 스스로 줍게 하라“.(출애굽기 5:7)

또 다른 관심을 끄는 상황 증거는 카훈(Kahun)에서 발굴된 집 마룻바닥 아래에서, 유골 상자들이 발견된 것이었다. 플린더스 페트리(Sir Flinders Petrie) 경은 최대 3개월까지 자라난 아기의 뼈들이 들어 있는 상자들을 발굴했다.17 이 아기 유해들은 바로의 명령에 의해 살해된 히브리 아기들의 뼈이고, 아마도 히브리인의 인구를 제한하려는 시도였을 것이다.(출 1:16) 그러나 한 아기가 바로의 사형 선고를 피하여, 히브리인 역사의 행로를 바꾸어 버린다.

모세가 태어남

출애굽기에 따르면, 모세는 강가에서 목욕을 하던 바로의 딸에 의해 건져져서 입양되었다. 모세의 부모는 바로의 명령을 무시하고, 아기의 운명을 하나님의 손에 맡겨서, 바로의 딸이 발견할 수 있도록 바구니에 담았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멋진 이야기라고 생각하지만, 이 스토리는 상당히 비현실적이다. 과연, 어떤 이집트 공주가 히브리 노예 자녀를 입양해서 바로의 후계자로 만들겠다고 할까?

그러나 개정된 연대기에 의해서 모세를 제 12왕조에 배치하면, 바로 궁정의 가족 역사가 확실하게 나타난다.18 아메넴헤트 3세에게는 딸이 두 명 있었지만, 아들들이 존재했다는 것은 확실치 않다. 아메넴헤트 4세는 아메넴헤트 3세의 아들로 알려졌지만, 아메넴헤트 3세의 딸 중 하나인 소벡네페루 (Sobekneferu)의 아들일 가능성도 있다. 아메넴헤트 4세는 이집트 역사상 매우 미스터리한 인물이며, 아메넴헤트 또는 소벡네페루와 공동 섭정을 했던 인물일 수 있다.

요세푸스는 바로의 딸에 대해 증언하기를, ”그녀에게는 자녀가 없었다. 그녀는 그를 아버지의 후계자로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도노반 쿠르빌(Donovan Courville) 박사는 소벡네페루를 모세의 양어머니일 것으로 추측했다. 소벡네페루가 생물학적 아들을 가졌다는 역사적 기록이 없기 때문에, 이 이야기는 매우 그럴듯하다. 소벡네페루가 모세의 양어머니였다면, 강변에서의 목욕에 대한 성경 기록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강의 신 하피(Hapy)는 이집트에서 다산의 신(fertility god of Egypt)이었고, 자녀가 없는 소벡네페루는 아마도 강에서 자식을 갖기 위한 종교적 의식을 행했을 것이다. 이때, 강에서 건져진 아기(모세)는 그녀가 자녀를 위해 기도한 후, 신이 직접 응답한 것으로 해석했을 것이다.

이집트로부터 출애굽

4857-snakes

개정된 이집트 연대기에 의하면, 네페르호텝 1세(Neferhotep I)는 이집트 제 13왕조의 출애굽 당시의 바로였을 것이다. 출애굽기 7:10절은 모세와 아론이 바로와 대면하여, “…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된지라” 그러나, 바로는 감동을 받지 않았다.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출 7:11~12) 리버풀 박물관에는 이집트 역사에서 동일한 시기로 인정받는 때의 ‘마술사의 막대기(magician’s rod)’가 전시되어 있다.19 아마도 마술사들은 최면 상태의 긴 코브라 막대기를 깨어나게 했거나, 막대기를 실제 코브라로 대체하는 능란한 솜씨를 연습했고 사용했을 것이다.

출애굽기에서 열 가지 재앙은 아마도 가장 유명한 사건 중 하나일 것이다. 전염병이 모세에 의해 기록된 역사적인 사건이라면, 그 재앙의 결과를 묘사하고 있는 증거들이 남아있어야 한다. 실제로 네덜란드의 레이덴 박물관(Leiden Museum)에는 성경 기록을 연상시키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파피루스가 있다. 고고학자들 사이에 이 자료가 처음 기록된 시점에 관한 일관된 합의는 없다.

… 전염병이 온 땅에 퍼지고, 피(blood)가 도처에 있다… 아니다, 그 강(나일강) 자체가 피이다. 사람이 어찌 그 물을 마실 수 있겠는가? 인간으로서 그것을 마실 수 없다. 사람들은 마실 물이 없어 갈증을 겪고 있다. … 오! 문, 기둥, 벽들은 불에 타버렸다. … 이제는 고관의 아들도 더 이상 알아볼 수 없다. 곡식도 더 이상 없다. 모든 사람이 말하기를 ‘이제 아무 것도 없다’고 말한다.20

(참조 : 이집트의 10가지 재앙: 기적인가, 아니면 ‘어머니 대자연’ 이 했는가?(The ten plagues of Egypt: Miracles or ‘Mother Nature’?). 이 글은 인기 있는 ‘조류 재앙(algal bloom)’ 이론을 철저히 반박한다.)

마지막 전염병은 바로의 마음에 큰 상처를 주었다. 하나님은 자정에 각 이집트인 가족의 장남들을 모두 치셨다. 히브리인들은 이 끔찍한 재앙에 대해 경고를 받았으며, 모세는 그들에게 어린 양을 죽여서,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라고 명령했다. 죽음의 사신은 어린 양의 피가 발라진 모든 이스라엘 집들을 피하여 지나갔다. 네페르호텝의 아들 와흐네페르호텝(Wahneferhotep)이 그의 아버지를 계승하여 왕좌에 오르지 못했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대신에, 네페르호텝 1세의 왕위는 그의 동생 소벡호텝(Sobekhotep IV) 4세에 의해 이양되었으며, 그는 ‘최근 형이 비워둔 왕좌를 차지했다.’21 오늘날까지 역사가들은 네페르호텝 1세의 아들이 그에게 왕위를 계승하지 못한 이유를 정확히 밝혀낼 수 없었다. 그들은 성경 기록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매우 흥미로운 정황적인 증거의 또 다른 부분은 카훈(Kahun) 주민들이 갑자기 떠났다는 것이다. 로잘리 데이비드(Rosalie David) 박사는 다음과 같이 썼다.

왕의 피라미드가 완성된 것이 카훈 주민들이 마을과 집을 버리고, 도구와 다른 소유물들을 버린 이유가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주택에서 발견된 매일 쓰다 남은 물건의 양, 범위 및 유형을 볼 때, 그들의 출발은 계획적이지 않은, 갑자기 결정된 떠남이었음을 암시한다.22

그 증거는 출애굽기 12:33절을 확인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그 백성을 재촉하여 그 땅에서 속히 내보내려 하므로”

그러나 강력한 이집트 군대는 어떻게 되었을까? 성경에 의하면, 바로는 기적적으로 홍해를 건너려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쫓아갔다. 그러나 이집트 군대는 결국 홍해 바다에 수장되었다.(출14:28) 그 당시 바로였던 네페르호텝 1세의 미이라(시신)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이 사실과 깊은 연관이 있다.

힉소스 미스터리가 해결되다.

또한 고고학자와 다른 학자들은 힉소스(Hyksos, 이방에서 온 통치자라는 뜻) 족이 군사적 충돌 없이, 빠르게 이집트를 점령한 미스터리 한 사건에 대해 오랫동안 당황해왔다. 개정된 연대기를 옹호하는 학자들은 힉소스를 아말렉인(Amalekites)으로 보고 있다. 아말렉 족은 이집트에서 탈출한 이스라엘 사람들을 공격했었다. 아말렉 인들이 큰 저항 없이 이집트를 점령했다는 것은 설득력이 있다. 왜냐하면 이집트 군대는 홍해에서 멸절됐기 때문이다.

힉소스 족을 아말렉으로 간주하는 것은 “또 아말렉을 바라보며 예언하여 이르기를 아말렉은 민족들의 으뜸이나 그의 종말은 멸망에 이르리로다”(민수기 24:20)라는 구절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누구에게 속하였으며 어디에서 왔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애굽 소년이요 아말렉 사람의 종이더니 사흘 전에 병이 들매 주인이 나를 버렸나이다”(사무엘상 30:13)라는 구절에서, 왜 이집트인이 아말렉 사람의 종일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설명할 수 있다. 개정된 연대기에 따르면, 당시에 아말렉인(Amalikites)들이었던 힉소스는 강력했던 이집트 제국을 지배했던 것이다.

아말렉인들이 현재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출애굽기 17:14)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의 예언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오늘날 누구도 아말렉이 이전에 아무리 탁월했어도, 그들에 대해 들은 바가 거의 없다. 사울 시대에 처음으로 아말렉을 진멸할 기회가 있었으나(see also Was this a war crime?), 사울은 하나님께 불순종했다.(사무엘상 15장) 결국, 아말렉 사람들은 다윗 시대에도 여전히 큰 소동을 일으켰고, 실제로 다윗이 그들을 전멸시켰다.(사무엘상 30장).

결론

이스라엘의 게제르(Gezer)의 발굴 현장에 한 젊은 고고학자와 나이 많고 존경받는 고고학자가 있었다.23 젊은 고고학자가 성경의 역사성에 대하여 조롱했을 때, 나이든 고고학자가 “글쎄, 내가 자네라면 성경을 버리지 않겠네”라고 조용히 대답했다. 젊은 고고학자가 “왜요?”라고 묻자, 나이든 고고학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글쎄, 결국 성경은 자신이 옳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습관이 있다네”

매년 이 시기에 그리스도인들은 언론 매체에서 요셉, 히브리 노예, 모세, 출애굽에 관한 성경 기록이 전설과 신화라는 각종 글들을 보게 된다. 하지만, 창세기와 출애굽기를 확증할 수 있는 풍부한 역사적, 고고학적 증거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개정된 이집트 연대기를 성경적 연대기와 맞추려면, 더 많은 연구와 시험, 노력 및 신중한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 성경의 정확성을 전제로 하고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한다면, 상당히 많은 학자들이 전도유망한 출발을 할 수 있다고, 전 호주 고고학회의 클리포드 윌슨(Clifford Wilson) 박사는 말했다.

나는 고고학에서 성경에 반대되는 것이 올바르게 확인되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성경은 세상에서 가장 정확한 역사 교과서이다.24

참고 문헌및 메모

  1. Rohl, David A Test of Time: The Bible: from Myth to History, p. 128, Century Limited, London, UK, 1995; see also review by John Osgood, Journal of Creation 11(1):33–35, 1997. 텍스트로돌아 가기.
  2. James, Peter Centuries of Darkness, pp. XV–XVI, Pimlico, London, UK, 1992. 텍스트로돌아 가기.
  3. James, ref. 2, p. 39. 텍스트로돌아 가기.
  4. Gardiner, Allan Egypt of the Pharaohs, p. 53,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UK, 1964. 텍스트로돌아 가기.
  5. Ashton, J. and Down, D., Unwrapping the Pharaohs: How Egyptian Archaeology Confirms The Biblical Timeline, p. 74, Master Books, Green Forest, AR, 2006. 텍스트로돌아 가기.
  6. Ashton and Down, ref. 5, p. 73. 텍스트로돌아 가기.
  7. Hebrew מצרים (mitsrayim) John Gill’s commentary, available in the Online Bible, states, ‘The word is of the dual number, and serves to express Egypt by, which was divided into two parts, lower and upper Egypt.’ 텍스트로돌아 가기.
  8. Waddell, History of Egypt and Other Works by Manetho: The Aegyptiaca of Manetho, pp. 8–9. 텍스트로돌아 가기.
  9. Sumner, William ‘Scholarship Individual Research,’ The Oriental Institute Annual Report 1988–1989, p. 62,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IL, 1990. 텍스트로돌아 가기.
  10. Obviously, it was not the first civilization, but the first ‘re-civilization’—after the Flood. 텍스트로돌아 가기.
  11. Ashton and Down, ref. 5, p. 201. 텍스트로돌아 가기.
  12. Whiston, W., Josephus’ Complete Works, Antiquities of the Jews, Book I, chapter VIII, para. 2. 텍스트로돌아 가기.
  13. Breasted, James A History of Egypt, p. 162, Scribner and Sons, New York, NY, 1954. 텍스트로돌아 가기.
  14. Ashton and Down, ref. 5, p. 84. 텍스트로돌아 가기.
  15. David, R The Pyramid Builders of Ancient Egypt: A Modern Investigation of Pharaoh’s Workforce, p. 191, Guild Publishing, London, UK, 1986. 텍스트로돌아 가기.
  16. David, ref. 15, p. 192. 텍스트로돌아 가기.
  17. Ashton and Down, ref. 5, p. 100. 텍스트로돌아 가기.
  18. Ashton and Down, ref. 5, p. 93. 텍스트로돌아 가기.
  19. Ashton and Down, ref. 5, p. 98. 텍스트로돌아 가기.
  20. Velikovsky, Immanuel, Ages in Chaos, Vol.1, ‘From the Exodus to King Akhnaton’, pp. 25–28, Abacus, London, UK, 1973. 텍스트로돌아 가기.
  21. Edward, C.J. et al., The Cambridge Ancient History, Vol. II, Part I, ‘History of the Middle East and the Aegean Region c. 1800–1380 B.C.’, p. 50,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980. 텍스트로돌아 가기.
  22. David, ref. 15, p. 195 and 199. 텍스트로돌아 가기.
  23. Wieland, C., Archaeologist confirms creation and the Bible: Interview with archaeologist Clifford Wilson, Creation 14(4):46–50, 1992. 텍스트로돌아 가기.
  24. Wilson, C, Archaeologist speaks out, Creation 21(1):15, 1998.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