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젊은 지구 나이를 재검토했던 켈빈

저자: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or.kr)

1 세기 전에 켈빈 경(Lord Kelvin, 본명 William Thomson, 1824-1907)은 지구 나이의 상한선을 계산했었다. 지구 크기의 용융되어있는 구체가 오늘날의 온도로 냉각되는 데에 얼마나 오래 걸렸을 것인지를 평가하여, 그는 지구의 최대 상한 나이를 1억 년 정도라고 계산하였다. 그와 동시대를 살았던 일부 사람들은 지구의 최대 나이를 1천만 년 이하라고 주장했었다.1 생물학에서 진화론자(evolutionists)들과 지질학에서 동일과정론자(uniformitarians)들은 모두 이 수치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 이유를 아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캘빈의 계산은 방사성 연대측정이 발견되자마자 문밖으로 밀려나 버렸다. 전형적인 이러한 태도는 버취필드(Burchfield)의 작업과 같은 것이었다. 방사능 연대측정의 발견이 논의되었을 때, 그가 저술한 책의 한 단락의 제목은 ”끌어내려진 캘빈(Kelvin Overthrown)” 이었다.2

그러나 이것은 확립된 것인가, 또는 추정하고 있는 것인가? 사실, 만약 지구가 정말로 45억 년 동안 존재해 왔었다면, 지구 내부의 방사성 열의 원천은 현재의 내부 온도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은 많은 과학자들이 솔직히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지구 내부로부터의 열 흐름(heat flow)은 4x1013 W 이다. 방사성 원소(253U, 238U, 232Th, 40K)들의 붕괴에너지는 열 흐름의 에너지와 같은 자릿수의 크기(2.4x1013 W)이다…..”3

만약 지구가 정말로 45억 년이 되었다면, 이들 두 수치는 정확하게 일치해야만 한다. 갈리모프(Galimov)는 그 차이(1.6x1013 W)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원인으로, 예컨대 지구 지각에 있는 방사성 물질의 양에 대한 지식 부족 등과 같은 것을 들었다. 일부 사람들은 지구 심부에 방사능의 양이 추측하는 양보다 훨씬 적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갈리모프는 지화학적 제약(geochemical constraints)들이 지구 심부에 방사능 물질의 양이 낮게 평가되도록 만들지는 않았을 것으로 믿었다. 그는 결론지었다 :

”이것은 관측된 열 흐름의 수치(4.0x1013 W)와 방사성 붕괴에 기인한 것과의 차이가 중요하고 설명을 필요로 함을 가리킨다.”3

다른 지구 내부 과정들도 또한 잃어버린 열(‘missing’ heat, 만약 지구의 나이가 정말로 45억 년이라면)을 설명하는 데에 실패하고 있다 :

”계산에 의하면, 맨틀에서의 상 변화(예를 들면 감람석-첨정석(olivine-spinel)의 변화 등), 달에 의한 조석 작용, 지구 내부 핵(core)의 결정화 등과 같은 열 공급원의 공헌도는 낮고, 0.1x1013 W를 초과하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3

그렇다면 오래된 지구를 믿는 사람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갈리모프는 그 잃어버린 열은 핵으로 맨틀의 점차적인 변화에 의해서 공급될 수 있다고 제시한다 :

”그러므로, 모든 지질 역사 동안에 단지 170 km(지구 반경의 약 20분의 1)의 핵 성장(core growth)은 관측된 차이(열 흐름이 일정하였다고 가정한다면)를 설명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다.”3

잠깐만 기다려라! 이 논쟁은 공개된 의문을 교묘히 피하고 있다. 그것은 지구의 오래된 나이를 입증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 문제의 해결책은 만일 지구가 젊다면 작동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한 모델은 처음부터 가정(assumptions)들에 의해서만 시작될 수 있는 것이다. 기껏해야, 동일과정론자들은 입증되지 않은(그리고 입증할 수 없는) 지구 내부의 화학적 과정에 호소함으로서 오래된 지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과학적 창조론자들은 어떤 의심스러운 가정들 없이, 직접적이고 사실적인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추정과 가정으로 이루어진 모델들을 옆으로 밀어 놓고, 사실(facts)들을 정면으로 바라보라. 경험적인 증거(empirical evidence)들은 지구의 나이가 45억 년보다 훨씬 젊다는 견해를 지지하고 있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Burchfield, J.D., Lord Kelvin and the Age of the Earth, Science History Publications, New York, p. 110, 1975. 텍스트로돌아 가기.
  2. Burchfield, Ref. 1, p. 166. 텍스트로돌아 가기.
  3. Galimov, E.M., Growth of the Earth’s core as a source of its internal energy and a factor of mantle redox evolution. Geochemistry International 36(8):673–675, 1998.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