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in:

1억6천5백만 년(?)의 경이

아직도 빛나는 껍질과 유기 인대를 가지고 있는 조개

저자: Andrew A. Snelling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or.kr)

11190-Wootton-Basset-mud-spring-Korean
‘Jurassic’ fossils have kept ‘popping’ out of the puzzling English mud springs shown here. Though supposedly 165 million years old, the ammonites (not shown) still have their original shells with pearly sheen. Some of the bivalves (not shown) still have their original ligaments!

영국 윌트셔(Wiltshire), 스윈돈(Swindon) 근처의 우튼 바세트(Wootton Bassett)의 시장 마을 변두리에 있는 진흙 샘(mud springs)의 ‘신비로운 연결'은 경탄을 일으키고 있다.1 과학적인 조사에 의하면 이러한 현상은 영국에서, 아마도 세계에서도 유일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진흙샘(The Mud Springs)

뜨 겁고 거품이 이는 진흙 샘 또는 화산들은 뉴질랜드, 쟈바, 그 밖의 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이곳 Wootton Bassett의 진흙 샘은 천천히 새어 나오고, 차갑다. 1974년 하천 관리당국의 작업자는 Templar's Firs로서 알려진 이 지역의 작은 수로들에 대한 통로들을 깨끗하게 하는 작업을 실시하였다. 왜냐하면 회색의 진흙 덩어리들 때문에 수로들이 막혀버렸기 때문이었다.2 그들이 점토를 파내기 시작하였을 때, 회색의 진흙탕 물이 나무들의 뿌리 아래로부터 흡입되어 수로 안으로 쏟아져 나왔다. 잠시동안 1초에 8리터 정도의 양으로 진흙탕물이 30cm 정도 높이로 대기 중으로 토해져 나왔다.

이 진흙 샘이 그곳에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아무도 몰랐다. 그 지역사람들도 그것은 항상 그곳에 있었으며, 간혹 소들이 빠져서 잃어 버렸다고 하였다. 각 10m 길이, 5m 폭, 1m 높이의 세 개의 둔덕(mounds)으로 구성되어, 그들은 잡초, 사초, 관목과 작은 나무들을 포함한 늪지식물에 의해서 이루어진 거대한 살아있는 피부 안에 반 액체의 진흙 핵을 가진 거대한 ‘진흙 물집’ 처럼 보였다.2 1974 년의 작업자들은 이 둔덕의 한쪽 끝을 잘라내어 부분적으로 진흙 물을 빼내었다. 두 개의 가장 활발한 ‘물집(blisters)’은 대부분 수축(deflating)되었고, 막대기를 가지고 그들을 살펴보는 방문자들에 의해서 평탄하게 되었다.3

1990 년에 그 장소를 안전하게 하기 위한 ‘비공식적인’ 시도가 이루어졌다.4 공사 계약자는 적어도 100톤 정도는 되는 수 트럭 분의 채석장 돌과 잡석들을 진흙 샘 안으로 쏟아 부었다. 그리고 단지 30분 내에 쏟아 부은 돌더미가 보여지기를 기대했다. 액체성의 진흙은 땅 밖으로 흘러 나왔고, 개천을 따라 600m 정도를 흘러가 수로를 막았다. 걱정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양이 들어가야 하는지 궁금해하던 토건업자는 펌프의 피스톤이 6.7m나 들어가면서도 바닥에 닿지 않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원시시대의화석(pristine fossils)과진화론적편견

그런데 왜 이 진흙 샘에 모두가 흥분하는가? 그것은 이 진흙 샘에서 창백하고, 차갑고, 회색의 진흙이 어떻게 해서 지표면 위로 조금씩 새어나오는 지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다는 것뿐만 아니라, 이 샘에서 1억6천5백만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화석들이 전혀 새로운 종의 생물화석들과 함께 펌프에서 쏟아져 나왔다는 것이었다.1 그 진흙 샘을 조사한 스윈돈에 있는 국립환경조사위원회의 고생물학자인 홀링워쓰(Neville Hollingworth) 박사는 ”그들은 점토층 아래에 놓여져 있는 화석들을 꺼집어 내는 콘베어 벨트와 같았다. 그리고 토해진 그들은 바로 옆 개천에서 씻겨졌다.” 1라고 하였다.

수년 동안 중생대 쥐라기의 암모나이트 Rhactorhynchia inconstans (이것은 Templar's Firs의 지표아래 13m 정도의 Kimmeridge Clay의 기저층 근처, 소위 일정하지 않은 지층에서 특징적으로 출토됨) 을 포함하여 수많은 화석들이 인근 개천에서 발견되었다.5 화석들은 진흙 샘으로부터 출토되었는데, Nottinghamshire의 Keyworth에 있는 영국 지질조사국에서는성게(sea urchins)의 잔해물을 포함하여, 바다파충류의 이빨과 뼈, 영국 남부를 덮었다는 쥐라기의 아열대 바다에 살았던 굴(oysters) 화석 등을 목록화 하였다.1

1억6천5백만년 전으로 추정되는 오래된 암모나이트 중 몇은 이전에 보고되지 않았던 새로운 종들이었다. 홀링워쓰는 말했다. ”진정 놀라운 것은 많은 화석들이 아직도 빛나는 진주전 단계의 껍질(mother-of-pearl shells)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었다.”1 홀링워쓰 박사에 의하면 이러한 ‘원시 화석’들은 보아왔던 것 중에서 가장 완벽하게 보존되었는데, 진흙 샘 옆에 서서 바로 암모나이트를 꺼낸 것과 같았다는 것이다. 이 화석들을 그렇게 특별하게 만든 것은 그들의 원래 껍데기에 아라고나이트(aragonite, calcium carbonate의 광물 형태)를 보유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바깥쪽에는 무지개 빛(iridescence)을 띄고 있었다.6 더욱 놀라운 것은 쌍각조개(shells of bivalves)의 내부에는 수백 수천만 년의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원래의 기관인 유기 인대(original organic ligaments)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었다!1

아 마도 더더욱 놀라운 것은 아직도 진주처럼 빛나고 있는 이러한 암모나이트 화석 껍데기와, 아직도 유기질의 인대를 가지고 있는 조개들이 1억6천5백만 년이 될 수 없음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콧대높은 이성적인 과학자들은 진화론적인 수백 수천만년이라는 개념으로 인해 장님이 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묻히자 마자 생물체 유기물질들은 세균들에 의해서 무자비하게 공격당한다. 그리고 무균적인 환경에서 조차도 그들 자체는 스스로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한 물질로 분해된다.7,8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선입관이 없다면, 이러한 화석은, 예를 들어 단지 4500여년 전에 발생한 노아의 홍수와 같은 전지구적 파괴와 같은 사건의 희생물로서, 비교적 최근까지 살았던 생물들로 쉽게 판정될 수 있을 것이다.

설명이없다.

Kimmeridge Clay와 Corallian Beds 아래에 놓여있는 Oxford Clay 지층서 출토된 화석들에 대한 홀링워쓰 박사의 확인에서 뿐만 아니라, Exeter에 있는 영국 지질조사국의 브리스토우(Roger Bristow)와 같은 과학자들도 진흙 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고 있다.1 지질학적 장소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정부의 야생 자문단인 English Nature는 계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가고 있다.

과 학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은 진흙이 움직이는 메커니즘은 무엇이며, 왜 진흙 입자가 가라앉지 않고 부유(suspension)되는지를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화학물질의 어떤 종류가 Kimmeridge와 Oxford Clays 지층 안쪽 깊은 곳에서 방출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몇몇 과학자들은 지층 30-40m 사이의 깊이에서 샘이 솟아나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Oxfordshire의 Wallingford에 있는 수문학 연구소의 수문지질학자인 Ian Gale은 물 속의 화학물질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있는 중이다.9분명히 지하수의 근원이 영향을 주고 있다.10 교대로, 수로 도관이 아마도 Oxford Clay, Corallian Beds, Kimmeridge Clay 지층을 자르고 적어도 100m 깊이로부터 올라오는 것으로 보인다.3진흙의 온도는 열적 근원에 대한 어떠한 징후도 보여주지 않는다. 그러나 진흙 속에 세균과 염소 가스의 징후들이 있다.11그러나 왜 물 대신 진흙인가? 어떤 것이 지하에서 물과 진흙을 교반하여 미세한 혼합물을 만드는가?10

결론

아직도 이 신비를 풀어보려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명백한 것을 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진화론적인 편견(bias)을 제거해야 가능할 수 있다. 원시화석들이 이 진흙 샘에서 토해져 나왔다. 아직도 빛나는 외부 껍질과 유기물인 인대를 가지고 있는 것이 1억6천5백만 년 전의 것이 될 수 없다. 화석들과 그들을 파묻은 지층은 최근에 만들어졌음에 틀림없다. 이것은 4500여년 전 노아의 날에 전 지구적으로 물에 의한 파괴가 있었다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N. Nuttall, Mud springs a surprise after 165 million years, The Times, London, p. 7, May 2, 1996. 텍스트로돌아 가기.
  2. W.I. Stanton, Mud springs in Britain, Geology Today 4(6):187, November–December, 1988. 텍스트로돌아 가기.
  3. W.I. Stanton, Wootton Bassett: fame at last for mud springs, Geology Today 11(5):172, September–October, 1995. 텍스트로돌아 가기.
  4. W.I. Stanton, Mud springs in Britain: an update, Geology Today 8(5):175, September–October, 1992. 텍스트로돌아 가기.
  5. R.P. Gosnell, Mud springs at Wootton Bassett, Geology Today 5(3):87, May–June, 1989. 텍스트로돌아 가기.
  6. Anonymous, Iridescent fossils rise up from volcano, New Scientist 148(1998):10, October 7, 1995. 텍스트로돌아 가기.
  7. T. Lindahl, Instability and decay of the primary structure of DNA, Nature 362(6422):709–715, 1993. 텍스트로돌아 가기.
  8. H.N. Poinar, M. Hoss, J.L. Bada and S.Paabo, Amino acid racemization and the preservation of ancient DNA, Science 272(5263):864–866, 1996. 텍스트로돌아 가기.
  9. Ian Gale, personal communication, August 16, 1996. 텍스트로돌아 가기.
  10. R.P. Gosnell, Wootton Bassett: fame at last for mud springs, Geology Today 11(5):172–173, September–October, 1995. 텍스트로돌아 가기.
  11. R.P. Gosnell, More on the Wootton Bassett mud springs, Geology Today 12(2):61–62, March-April, 1996.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