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Click here to view CMI's position on climate change.
Also Available in:

옐로스톤의 석화림

격변의 증거

에 의해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or.kr)

Diagram used with permission from The Young Earth by John D. Morris.7275schematic-diagram
.옐로스톤의 석화림에 대한 개략도.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공원인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와이오밍, 몬타나, 아이다호의 세 개 주에 걸쳐 있다. 이 공원은 광대한 시간에 대한 믿음과 더불어, 10,000 여 개의 온천들(hot springs)과 200 여 개의 간헐천(geysers)을 포함한 지열(geothermal) 활동으로 유명하다. 또한 많은 산들, 흑요석(화산 유리), 식어서 굳어진 현무암 용암류, 깊은 골짜기와 협곡, 강, 호수, 숲, 석화림(돌로 변한 나무), 그리고 야생생물들을 가지고 있다.

화석화된 숲?

옐 로스톤 공원 내의 어떤 곳에는 구릉의 침식으로 수직으로 곧게 서 있는 석화목(petrified tree, 石化木) 층이 드러나 있다. Specimen Creek 에는 약 50 개의 석화목이 있는 한편, Specimen Ridge 에는 27 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Specimen Creek 층이 특히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총 수직높이는 1,200 m (3,400 피트)이다. 이것은 의문을 갖게 한다. 어떻게 석화목 층이 형성되었을까?

진화론자들의 설명

진화론자들과 오랜 연대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개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가르친다:

  1. 각 층은 숲의 잔존물(remains of a forest)이다.

  2. 각 숲은 화산재와 다른 쇄설물에 의해서 자라던 곳에서 묻혔다.

  3. 용해된 광물질들이 나무에 흡수되어 석화되었다.

  4. 약 200 년 후에, 화산재는 점토로, 그 다음엔 토양으로 풍화되었다.

  5. 이전에 숲이 서있던 곳 위에 새로운 숲이 형성되었다. 보존이 잘된 나무의 나이테를 조사한 결과, 각 층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는 평균 약 500 살이었다.

  6. 새로운 숲도 화산재에 의해 묻히고, 그 과정은 반복되었다.

  7. 쌓여진 전 층이 침식되면서, 그 가장자리가 오늘날 절벽으로 노출되었다 (잡지 21 쪽의 그림 참조).

만 약 이 시나리오가 사실이라면, Specimen Creek의 전 과정이 이루어지는데 거의 40,000 년이 걸렸을 것이다. 하지만, 이 시나리오는 관찰할 수 없는 과거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현재에 반복적 관찰을 다루는 정상(실험) 과학의 일부는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는 것와 같이, 이 설명으로는 Specimen Ridge의 모습들 중 어떤 것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1 

Clyde Webster 촬영7275upright-tree-trunks
.옐로스톤 석화림에서 수직으로 서있는 모습의 화석화된 나무들.

오랜 연대 시나리오가 가지는 문제점

Clyde Webster 촬영7275specimen-creek
.화살표는 Specimen Creek의 언덕 측면에서 볼 수 있는 나무 그루터기들을 가리킨다.
  • 자 라는 나무는 대규모의 뿌리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보통 나무의 총 건조중량의 20-30 % 정도나 된다. 그러나 옐로스톤의 석화목들은 큰 뿌리들이 부러져 없고, 뿌리의 근괴(root balls)만이 남아있다. 이것은 나무가 땅에서 강하게 밀렸을 때(예를 들면, 불도저로 밀었을 때)에 일어난다.

  • 만 약 제 자리에서(자라던 상태로) 묻힌 나무라면 많은 석화된 나무 가지(petrified branches)와 석화된 나무껍질(petrified bark)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거의 3-4 m 크기의 옐로우스톤 석화목에는 나무껍질과 나무 가지가 거의 없다. 무엇인가가 몸통에서 대부분의 나무껍질을 벗겨내었고, 또 대부분의 가지들도 부러뜨렸다. 그리고 나무마디만 남겨놓았다.

  • 몇 개의 나무가 그 위의 숲 층에 이르렀다고 치자. 그러나 만약 다음 층이 자라기 위해서 화산재가 토양으로 풍화되어 덮일 때까지 (다음 나무가 자랄 수 있게) 수백 년을 기다려야 한다면, 노출된 나무꼭대기는 완전히 부패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만일 나무가 모두 다 빨리 파묻혔다면, 이러한 관찰은 놀라운 것이 되지 않을 것이다.

  • 나 무가 특히 평평한 바닥을 가진 숲에서 쓰러질 때, 나무들은 어떤 방향으로라도 쓰러질 수 있다. 그러나 석화림에서, 쓰러진(드러누운) 나무들은 동일한 방향으로 정렬되어 있다. 또한, 심지어 수직으로 서 있는 나무들의 장축도 같은 방식으로 정렬되어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이것은 나무가 뿌리째 뽑힌 후에 같이 작용한 공통된 힘, 예를 들면 움직이는 물이나 이류에 의해 정렬되었다는 것이다.

  • 만 일 지층들이 수천 년 간격을 둔 화산 분출에 의해 쌓였다면, 각 지층 내의 광물 성분은 아마도 상당히 다를 것이다. 그러나 광물 성분은 1 km가 넘는 수직 지층 전체에 걸쳐 같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모두 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한 번 또는 몇 번의 화산분출 내에 여러 번의 후발 분출을 가리키고 있다.

  • 성장하는 숲에는 많은 살아가는 동물뿐만 아니라, 많은 뿌리를 가지는 식물들과 분명한 토양과 부식토 층이 있다. 그러나 석화림에는 이 모든 것이 결여되어 있다.

  • 화 분(꽃가루, pollen) 분석을 포함하여 옐로우스톤의 식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숲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더 많은 식물종들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화분도 근처의 나무와 종종 어울리지 않는다. 하지만, 만일 나무가 뿌리째 뽑힌 후 다른 장소로부터 이동되어 왔다면, 이것은 설명되어질 수 있다.

  • 실 제 숲에서, 식물의 잔해는 숲의 바닥에 유기층을 이룬다. 이 유기층이 두꺼울수록, 그것은 더 오래되었으며, 더 오랜 시간 부패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석화림에서는 깊이에 따른 이러한 양상의 오래된 부식을 보여주지 않는다. 또한 잘 보존된 잎들이 있는데, 나뭇잎은 나무로부터 떨어진 후 빠른 시간 내에 외형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이 나뭇잎들은 아마도 매우 빨리 묻혔을 것이다.

  • 장석(feldspars)과 같은 화산성 광물질은 물과 공기에 노출될 때 점토로 빨리 풍화된다. 그러나 석화림 층에는 점토가 별로 없다. 이것은 어떤 층도 매우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 퇴 적암층 내의 입자 크기의 패턴은 종종 암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가리키고 있다. 한 봉지의 혼합 나무 열매(종종 아무렇게 섞여 있는)를 가정해보자. 만일 그것을 흔들면, 작은 나무 열매는 틈을 따라 아래로 떨어지고, 큰 호두는 위에 모인다. 그러나 수면 아래 퇴적된 많은 암석층들은 이것과는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즉, 큰 입자는 바닥에 가라앉고, 위로 갈수록 작은 입자가 쌓여 있는데, 이것을 점이층리(graded bedding)라고 한다. 또한, 만일 물이 수평적으로 움직인다면, 굵고 가는 입자 층이 교대로 형성된다.2,3,4,5 옐로스톤의 숲은 물밑에서 형성되었음을 말하고 있는 이런 퇴적층들과 관련이 있다. 굵은 입자의 어떤 층에는 그 층을 관통하는 화산재 설상층(tongue, 舌狀層--혓바닥 모양으로 다른 지층 속에 들어가 있는 일종의 층원)이 있다. 또한, 그처럼 편평한 층을 형성하기 위해, 입자가 그렇게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으려면 많은 물이 필요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물 속에서 퇴적된 것으로 여겨지는 뉴질랜드의 몇몇 화산암들은 옐로스톤의 암석들과 매우 유사하게 보인다.1 

  • 정 상적인 환경에서는 나무에 해마다 나이테가 더해진다. 나이테가 두꺼울수록, 그 시간에 나무가 더 빨리 자랐다는 것인데, 이것은 여러 요인들 중에 날씨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대개 같은 지역에서 동시에 자라는 나무는 두꺼운 부분과 얇은 나이테가 잘 조화하는 양상을 보여야 한다. 반면에, 수백 년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나무가 자랐다면, 다른 양상을 보여줄 것이다. 성경적 관점을 믿는 지질학자 John Morris 박사는 옐로스톤의 다른 지층 내에 있는 나무들 간에 완전히 다른 양상보다, 오히려 일치되는 양상을 보여줄 것이라고 1975 년에 예측했다.6

수 년 후에, Michael Arct 박사는 7 m(23 피트)에 걸쳐 다른 높이에 있는 14 그루의 나무 단면을 분석했다. 그는 그것들 모두가 같은 특징을 공유하고 있는 것과 그것들 중에서 4 그루는 다른 10 그루가 죽기 단지 7년, 4년, 3년, 그리고 2년 전에 죽었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 10 그루는 확실히 같이 죽었으며, 그 증거는 모두가 뿌리째 뽑힌 것과 연속적인 이류(mud flows)에 의해 이동되었다는 것과 일치하였다.7

새로운 설명의 필요성

7275old-failthful
.관광객들을 매혹시키는 옐로스톤의 간헐천, ‘올드 페이스풀(Old Faithful)’.

위 에 나타난 대로, 옐로스톤의 석화림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은 증거들과 양립하지 않는다. 또한 그것은 젊은 지구의 연령을 가르치는 성경의 내용과 분명히 모순된다. 우리는 그것이 일어나는 것을 보지 못했으므로, 하나님의 무오한 말씀인 성경에 모순되는 그런 시나리오를 믿어서는 안 된다. 성경적 관점에서 보면, 숲은 아마도 최근에 그리고 격변적 사건에 의해 묻혔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최 근에 일어난 격변적인 사건은 옐로스톤의 석화림을 형성했을지도 모르는 어떤 사건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1980년, 5월 18일에, 워싱턴 주에 있는 세인트 헬렌 산은 20,000 개의 히로시마 원자폭탄에 맞먹는 에너지로 분출했다. 비록 대부분의 화산폭발에 비해 미약했지만, 이 분출로 625 ㎢ (240 평방 마일)의 숲에 있던 수백만 그루의 나무들이 쓰러졌다. 또한 이 분출로 설원과 빙하가 녹았으며, 폭우가 쏟아졌다. 이로 말미암아 발생한 이류는 통나무(그 중 몇 개는 곧게 선 채로 이동되었다)를 쓸어갔고, 터틀강(Toutle River)은 통나무들로 가득 찼다. 리히터 지진계로 5.1 규모의 지진이 발생해서, 0.5 ㎦ (0.125 입방 마일)의 산 경사면의 쇄설물들이 옆 스피릿(Spirit) 호수에 쏟아졌다. 이것은 260 m 높이의 파도를 일으켰으며, 100 만 그루의 통나무들을 호수에 모았고, 거대한 떠 있는 통나무 매트(floating log mat)를 이루게 하였다 (잡지의 21 쪽의 사진 참고). 대부분의 나무들은 가지와 나무껍질, 그리고 발달된 뿌리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뿌 리는 물을 흡수하도록 디자인되어있기 때문에, 떠 있는 통나무에 남아있는 뿌리들은 호수의 물을 빨아들였다. 이로 말미암아 뿌리 끝은 가라앉게 되었고, 통나무는 기울어져서 수직으로 떠다니게 되었다 (잡지 21 쪽의 사진 참고). 통나무가 더 많은 물을 빨아들였을 때, 나무는 호수 바닥에 가라앉았다. 떠 있는 통나무 매트의 쇄설물과 육지로부터의 끊임없는 퇴적물의 유입(격변의 여파로)으로 수직으로 떠있던 통나무들은 선 자세로 묻혔다. 비록 같은 시기에 자랐지만, 나중에 가라앉은 나무들은 더 높은 곳에 묻혔다. 이것은 스티브 오스틴(Steve Austin)과 헤롤드 코핀(Harold Coffin) 박사 팀에 의한 수중 음파탐지와 스쿠버 탐사를 통해 확인되었다.8,9 1985 년 무렵에는, 호수 바닥에 약 15,000 그루의 수직으로 묻혀있는 통나무들이 확인되었다. 후에, 호수 일부의 물이 빠지자 호수 바닥의 진흙에 수직으로 박힌 통나무 몇 그루가 드러났다 (잡지 21 쪽의 사진 참고).

석 화(petrifaction)가 일어나는 데에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필요는 없다는 충분한 증거들이 있다. 옐로우스톤에 있는 몇 개의 용천에서 발견되는 것처럼, 규산과 같은 광물질이 풍부하게 녹아있는 뜨거운 물에서 나무는 단지 1 년 만에 석화가 일어났다.10

만 약 스피릿 호수의 바닥에 있는 통나무가 수천 년 후에 발견되었다고 생각해 보라. 진화론자들은 아마 그것들을 같은 시기에 살았던 나무들이 뿌리째 뽑힌 후 운반되어 다른 시간에 가라앉았다기보다는, 여러 시대에 걸쳐 그 자리에서 파묻힌 나무숲으로 해석할 것이다.

왜 이것이 중요한가?

과 학사가 였던 로날드 넘버(Ronald Numbers)는, 과거를 해석하는 데에 오류에 빠지기 쉬운 인간의 이론을 근거함으로서, 그의 믿음을 포기하고 신앙을 버리는 데에 이것을 사용하였다. 그가 그의 책에서 창조론의 역사에 관해 (아마도 객관적인 연구로12) 말했던 것처럼.11 

”나 는 옐로스톤 국립 공원의 유명한 일련의 화석림에 관한 사진이 첨부된 강연에 참석했다가 밤새도록 고민한 후, 지구가 적어도 30,000 년은 되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받아들였던 그 날 저녁을 여전히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기원의 문제에 관해 성경말씀보다 과학을 따르기로 결심하고서, 나는 급히 비록 고통스러웠지만, 불신앙을 향한 위험한 비탈길을 미끄러져 내려갔다.” 13

물론, 그는 현재 반복적 관찰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과학을, 즉 사람을 달에 보낸 그런 종류의 과학을 따르지 않고 있다.

더 욱 중요한 것은, 그가 모든 사실을 명백히 알지 못했음에도, 모든 사실을 알고 있다고 추정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필트다운인의 교훈을 기억해야만 한다. 그 속임수가 1953 년에 밝혀지기 전에, 많은 사람들은 진화론이 진실이라고 믿었다. 그들 중에는 저명한 영국의 외과의사며 크리스쳔인 렌들 쇼트(Arthur Rendle Short)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는 로날드 넘버와는 달리 결코 신앙을 버리지 않았다. 그러나 랜들 쇼트는 인간의 타락 이전에는 죽음이 없었다는 성경적 가르침(창세기 1:29-30, 로마서 5:12, 고린도전서 15:21-22)에 명백히 모순되는 죽음과 고통에 대해 오랜 시간에 걸쳐 괴로워했다.14 비록 그는 필트다운인이 사기극이었다는 것이 밝혀질 때까지 살아있진 못했지만, 그의 관점이 다시 성경적 창조론으로 돌아갔다는 증거가 있다.

우 리는 지금 필트다운인과 옐로스톤의 도전에 대한 해답을 둘 다 가지고 있다. 만일 성경적 세계관으로 해결할 수 없는 다른 도전들에 직면하게 된다면, 우리는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을 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의 해답을 갖고 계심을 기억해야만 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그것들을 해결할 경건한 과학자들을 세우실 것이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Much information comes from Harold Coffin (with Robert Brown), Origin by Design, Review and Herald Publishing Association, Washington DC, 1983. 텍스트로돌아 가기.
  2. Don Batten, Sandy stripes: Do many layers mean many years? Creation 19(1):39–40, 1996; creation.com/sandy. 텍스트로돌아 가기.
  3. P. Julien, Y. Lan and G. Berthault, Experiments on stratification of heterogeneous sand mixtures, Journal of Creation 8(1):37–50, 1994; creation.com/sandstrat. 텍스트로돌아 가기.
  4. Guy Berthault, Experiments on lamination of sediments, Journal of Creation 3(1):25–29, 1988; creation.com/sedexp. 텍스트로돌아 가기.
  5. H.A. Makse, S. Havlin, P.R. King and H.E. Stanley, ‘Spontaneous stratification in granular mixtures’, Nature 386(6623):379–382, 27 March, 1997. See also Andrew Snelling, Sedimentation experiments: Nature finally catches up! Journal of Creation 11(2):125–126, 1997; creation.com/sednature. 텍스트로돌아 가기.
  6. John Morris, The Young Earth, Master Books, Colorado Springs, CO, 1994, pp. 112–117. 텍스트로돌아 가기.
  7. Michael J. Arct, ‘Dendroecology in the fossil forests of the Specimen Creek area, Yellowstone National Park’, Ph.D. Dissertation, Loma Linda University, 1991;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3-06B:2759, 1987–1991. 텍스트로돌아 가기.
  8. Steve Austin, Mount St Helens and catastrophism,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reationism, 1:3–9, ed. R.E. Walsh, R.S. Crowell, Creation Science Fellowship, Pittsburgh, PA, USA, 1986; Ken Ham, ‘I got excited at Mount St Helens!’ Creation 15(3):14–19, 1993; creation.com/excited. 텍스트로돌아 가기.
  9. H.G. Coffin, Mt St Helens and Spirit Lake, Origins (Geoscience Research Institute) 10(1):9–17, 1983. 텍스트로돌아 가기.
  10. A.C. Sigleo, Organic chemistry of solidified wood, Geochimica et Cosmochimica Acta 42:1397–1405, 1978; cited in J. Morris, ref. 6, p. 113. 텍스트로돌아 가기.
  11. Ronald Numbers, The Creationists: The Evolution of Scientific Creationism,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2. 텍스트로돌아 가기.
  12. Although well-researched, his prejudices are evident. The book majors heavily on personalities, with subtle (and some not-so-subtle) character assassinations, while the high scientific qualifications of many creationists are downplayed. He invariably gives the last word to the evolutionist, which often leaves an impression contrary to the facts as can be seen upon checking the sources. However, he exposes the ‘strained efforts’ of re-interpreting Scripture to fit evolution, and the deceit of some theistic evolutionary college professors ‘[s]tretching the truth to the breaking point’ (p. 182) when trying to hide what they really believed from conservative parents and donors. See also review by Prof. Edgar Andrews, Origins (Journal of the Biblical Creation Society) 8(20):21–23, 1995. 텍스트로돌아 가기.
  13. Ronald Numbers, Ref. 11, p. xvi. 텍스트로돌아 가기.
  14. See the book by his son, Prof. John Rendle-Short, Green Eye of the Storm, Banner of Truth Trust, Edinburgh, 1998, Part 3; and the shorter account From theistic evolution to creation, Creation 19(2):50–51, 1997; creation.com/rendle-short.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