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노아 홍수 동안 퇴적된 남아프리카 케이프 반도의 사암층

저자: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kr)

georneys.blogspot98752-sandstone-pan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 타운의 채프먼스 피크 드라이브(Chapman’s Peak Drive) 도로에서 보여지는 마룬 이암층(Maroon mudstone beds)과 담황색의 사암층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 타운(Cape Town)의 절벽을 자르고 나있는 채프먼스 피크 드라이브(Chapman’s Peak Drive) 도로에서는 케이프 반도(Cape Peninsula)의 산들을 형성하고 있는 평탄한 1,000m 두께의 거대한 퇴적지층의 일부를 볼 수 있다. 거친 입자들로 이루어진 사암층(sandstone)은 담황색인데 비해, 이암(mudstone)은 특유한 밤색(짙은 갈색)을 띠고 있다. 그 도로는 사암층과 아래에 놓여있는 화강암 사이의 접촉면을 따라 달리고 있다.

지질학자들은 이 퇴적물을 그라프워터 지층(Graafwater Formation)이라 부르고 있다. 이 퇴적층은 70m 두께로 채프먼스 피크 드라이브를 따라 놓여있다.1 그 위로는 특유의 밤색 이암층이 결여되어 있는 페닌술라 지층(Peninsula Formation)이라 불리는 또 다른 550m 두께의 퇴적층이 놓여있다.2 페닌술라 지층은 테이블 마운틴의 인상적인 절벽면과 채프먼스 피크 도로 위의 급경사면을 형성하고 있다.2

페닌술라 지층에 퇴적되어 있는 사암층들은 전 지구적 홍수였던 노아 홍수 동안에 예상되는 것처럼, 거대한 스케일로 엄청난 퇴적물들이 빠르게 퇴적되었음을 가리키는 많은 모습들을 가지고 있다.

  1. 퇴적지층은 광대한 지역을 뒤덮고 있다. 지질도(geologic map)에 의하면, 테이블 마운틴 지층 그룹은 포트 엘리자베스 동쪽으로 700km 이상, 그리고 북쪽으로 거의 반린스도르프(Vanrhynsdorp)까지 300km나 멀리 확장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3 이것은 노아의 홍수에서 예상되는 것과 같은, 매우 광대한 지역에서 진행된 지질학적 과정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2. 사암층들은 “놀랍도록 균일(amazingly uniform)”하다. 이러한 모습은 도로 절개지에서 보여질 수 있고, 또한 먼 거리에서 테이블 마운틴(Table Mountain)이나 열두 사도(Twelve Apostles)의 절벽과 같은 그 지역의 급경사면들을 바라볼 때 확인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이것은 광대한 지역을 휩쓸어버렸던 강력한 지질학적 과정을 가리키고 있다.

  3. 사암층의 층리들은 자주 꽤 두텁다. 어떤 것은 6m 두께나 된다.4 이것은 다시 한번 대홍수 격변에서 예상되는 것처럼, 풍부한 퇴적물을 동반한 거대한 물 흐름을 가리킨다.

  4. 퇴적물들이 지속적으로 쌓여있는 모습은 지속적으로 해수면이 상승했음을 가리킨다. 그리고 두 지층 사이의 접촉면에 침식이나 퇴적 중단을 가리키는 그 어떠한 증거도 없다. 따라서 지질학자들은 그 퇴적층은 연속된 퇴적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믿고 있다.5

  5. 대형 골(large trough)과 판상 사층리(tabular cross bedding)를 포함하여, 물 흐름을 가리키는 퇴적 구조들은 흔하다.6

  6. 풍부한 파도 자국과 물결 자국(ripple marks) 등도 또한 물 흐름을 가리킨다.

  7. 퇴적층들은 하중흔(load casts)을 포함하여 슬럼핑(slumping)의 증거를 보여준다.6 부드러운 진흙층 위에 떨어진 하나의 당구공이 어떻게 진흙 안으로 가라앉을 것인지 상상해보라. 모래가 부드러운 퇴적층 위에 퇴적되었을 때, 모래 덩이들은 아래에 놓여있는 진흙(mud) 안으로 가라앉아 하중흔을 형성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퇴적이 빠르게 일어나 퇴적물들이 아직 치밀해지지 않고 헐거웠음을 가리킨다.

  8. 직경 70mm에 이르는 둥근 석영 자갈(rounded quartz pebbles)들이 간혹 자갈 역암층 렌즈를 형성하며, 사암층을 통해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돌들은 그것을 운반하는 데에 물 흐름이 필요함을 가리킨다.

주류 지질학자들은 이러한 거대 스케일의 물에 의한 퇴적 증거를 노아의 홍수와 연결시키지 않는다. 종종 그들은 이러한 증거들이 가리키고 있는 격변적 의미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것은 그들의 생각에서 전 지구적 홍수가 실제로 발생했었다는 생각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해석 과정에서 홍수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이것이 그들의 사고에서 하나의 커다란 맹점이 되고 있는 것이다.

대신에, 그들은 오늘날 관측되는 느리고, 점진적이고, 스케일과 에너지에 있어서 제한된 지질학적 과정들로써 그것들을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들의 해석 과정은 그 퇴적층을 오늘날의 퇴적 환경과 조화시키려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것처럼, 그러한 조화는 수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게 된다. 이들 테이블 마운틴 퇴적층의 경우에 대하여 여러 의견들이 제안되어 왔다. 그러나 그 퇴적층은 오늘날에 존재하는 그 어떠한 퇴적 환경과도 조화되지 않는다.

한 제안은 퇴적물은 부분적으로 강의 삼각주와 얕은 바다에서 부분적으로 퇴적되었다는 것이다. 그라프워터 지층은 물이 있던 넓은 지역에 보호된 갯벌 환경에서(아마도 이암을 설명하기 위해서) 퇴적되었다고 추정하고 있다.8 풍부하고 잘 분류된 모래를 설명하기 위해서, 페닌술라 지층은 모래 해변과 사주를 가진 고에너지의 해안가 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7

그러나 이러한 환경은 앞에서 기술한 많은 지질학적 특성들을 설명할 수 없다. 특히 흐르는 물에 의한 광대한 지역에 걸친 퇴적지층과 빠른 퇴적 모습들을 설명하지 못한다. 최근 지질학자들은 넓은 대륙 평원 위로 흘렀던 한 주요 망류하천계(braided river system)를 제안했다.1 오늘날 망류하천은 풍부한 퇴적물을 운반하고, 넓고 평탄한 자갈 많은 하천 수로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망류하천계는 퇴적지층의 두께를 포함하여 이들 퇴적층들이 보여주고 있는 많은 특징적인 모습들을 설명할 수 없다.

노아 홍수는 흐르는 물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엄청난 퇴적물들을 퇴적시켰고, 지형을 격변적으로 침식시켰음을 의미한다.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홍수물은 대륙들을 포함하여 지구상의 거대한 지역을 뒤덮었다. 노아 홍수는 전 대륙이 물로 뒤덮여질 때까지 5개월이나 진행되었던 과정이었다 (창 7:24). 그리고 홍수물이 대륙에서 바다로 물러갈 때까지 7개월을 더 지속했다 (창 8:14~16). 남아프리카의 테이블 마운틴 그룹으로 쌓여있는 퇴적지층은 홍수물이 상승하던 노아 홍수 전반기 도중에 퇴적되었던 것이다. 그 증거는 생생하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Compton, J.S., The Rocks and Mountains of Cape Town, Double Storey Books, p.58, 2004. 텍스트로돌아 가기.
  2. Compton, ref. 1, p. 60. 텍스트로돌아 가기.
  3. McCarthy, T. and Rubidge, B., The Story of Earth and Life: A Southern African Perspective, Struik Nature, Cape Town, p. 194, 2005. John Compton, ref. 1, has a geologic map on pp. 110–111 that also shows the geographical extent of the Peninsula Formation but his map does not extend as far as Port Elizabeth. Compton’s map on p. 17 shows the geographical extent of the Cape Supergroup which compares well with McCarthy & Rubidge’s. 텍스트로돌아 가기.
  4. Theron, J.N., Gresse, P.G., Siegfried, H.P. and Rogers, J., The Geology of the Cape Town Area, Department of Mineral and Energy Affairs, Republic of South Africa, p. 27, 1992. 텍스트로돌아 가기.
  5. Compton, ref. 1, p. 61. 텍스트로돌아 가기.
  6. Theron, et al., ref. 4, p. 29. 텍스트로돌아 가기.
  7. Theron, et al., ref. 4, p. 35. 텍스트로돌아 가기.
  8. It was long thought that mudstone required a long period of time in a still-water environment in order for the fine particles of mud to settle. However, recent laboratory experiments have shown that mud can deposit from flowing water (참조: Walker, T., 진흙 퇴적 실험은 오랜 지질학적 신념을 뒤엎어버렸다 : 이암 퇴적층들의 이전 모든 해석들에 대한 근본적인 재평가를 요구한다, Journal of Creation 22(2):14–15, 2008.) 텍스트로돌아 가기.
  9. Examples of interpreted ‘burrows’ can be found at Mervine, E., Chapman’s Peak Drive, South Africa, May 2011. Chapman’s Peak Nonconformity; georneys.blogspot.com/2011/06/chapmans-peak-nonconformity.html. Toward the bottom of the post are a number of photos of filled in burrows, or ‘trace fossils’.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