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암모나이트 속살 화석의 미스터리

저자: 
번역자: 한국창조과학회 (creation.kr)

ammonite-2

나선형 껍질의 암모나이트(ammonites) 화석은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화석 중 하나이다. 하지만 껍질 안에 들어있던 생물의 유해는 매우 희귀하다. “우리는 껍질로서 보존된 수백만 개의 암모나이트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무언가 특별한 일이 일어났다”라고 영국 버밍엄 대학의 고생물학자인 토마스 클레멘츠(Thomas Clements)는 말했다. “발견한 것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그렇게 기괴했다.”1

클레멘츠가 언급하고 있는 것은 독일의 졸렌호펜 석회암 층에서 발견한 암모나이트의 매우 잘 보존된 내부의 부드러운 속살(internal soft body)이었다.2 속살은 껍질과 연결되어 있지 않았다. 그것은 껍질 같은 아래턱(shelly lower jaw)으로 인해 암모나이트로 확인되었다. 연구자들은 다양한 조명 아래에서 여러 조사를 통해, 많은 장기들을 식별할 수 있었다. 여기에는 식도, 위, 장, 중추신경계, 생식기관, 안구 등이 포함된다.

연구팀은 내부 몸체가 어떻게 껍질에서 분리되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다른 제안들을 내놓았다.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은 암모나이트가 죽었고 부드러운 몸체와 껍질을 연결하는 조직이 부패하여 떨어져 나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장기 자체는 부패되지 않고, 연결 조직만 부패되었는가?

Swiss J Palaeontol 140.3 (2021) doi.org/10.1186/s13358-020-00215-7fossilized-soft-body-of-ammonite
.화석화된 암모나이트의 부드러운 몸체(A)는 (B)에 윤곽선으로 표시된 바와 같이 완전한 소화관, 수컷 생식기를 나타낸다. Swiss J Palaeontol 140. 3. 202).
Swiss J Palaeontol 140.3 (2021) doi.org/10.1186/s13358-020-00215-7anatomy-in-a-conch-2
.껍질 안에 있을 수 있는 장기의 배치는 이와 같다. 암모나이트의 껍질과 부드러운 몸체는 모두 살아있는 앵무조개(nautilus)와 매우 유사하다. 앵무조개는 껍질에 단단히 붙어 있어서, 몸체가 그냥 ‘튀어나올’ 수 없다. Swiss J Palaeontol 140.3. 2021

뜯겨 나갔다?

또 다른 제안은 포식자가 내부 몸체를 뜯어냈다는 것이었다.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서 촉수(tentacles)를 잃어버렸다는 것이 제시되었다. 그것은 물어 뜯겨져 나왔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노아의 홍수와 같은 격렬한 물 흐름 속에서 껍질이 다른 물체와 부딪쳐 부서졌고, 내부 몸체는 껍질과 분리됐을 수 있다.

그것이 어떻게 분리되었든 간에, 훨씬 더 큰 문제는 그것이 어떻게 화석이 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암모나이트와 같은 부드러운 속살 부분의 화석화는 세속적 지질학에 문제를 제기한다. 왜냐하면 부드러운 연질부는 빠르게 부패되거나, 보통 바다에 사는 다른 청소동물들에 의해 빠르게 소비되기 때문이다.

또한 속살도 나선형으로 감겨 있어서, 껍질을 갖고 있을 때의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다. 이것은 몸체와 껍질이 분리되고 얼마 되지 않아, 빠르게 묻혔음을 시사한다. 이 연질부 조직이 석회암에서 화석화되기 위해서는, 석회가 풍부한 퇴적물의 파도에 빠르게 매몰되어야 했다. 이러한 조건은 약 4,500년 전 노아 홍수 때 쉽게 예상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이야기는 퇴적지층과 화석들은 느리고 점진적인 과정의 기록이라는 동일과정설 진화론자들의 이야기와는 잘 맞지 않는다.

고생물학적 대박?

독일의 보훔 루르 대학(Ruhr-University Bochum)의 암모니아 학자인 르네 호프만(René Hoffmann)은 이 암모나이트 화석의 발견을 “일생에 단 한 번밖에 없을 정도의 고생물학적 대박”이라고 말했다.3 세속적 오랜 연대 지질학의 예상과 심각한 충돌을 고려할 때, 이 화석에 대한 그러한 찬사는 일리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견은 성경적 창조론자들에게도 멋진 것이다. 그것들은 성경적 역사와 완전히 일치하고, 어느 정도 예상되는 것이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Imbler, S., This ammonite was fossilised outside its shell; nytimes.com, 31 Jan 2021. 텍스트로돌아 가기.
  2. Klug, C. and 3 others, Failed prey or peculiar necrolysis? Isolated ammonite soft body from the late Jurassic of Eichstatt (Germany) with complete digestive tract and reproductive organs, Swiss Journal of Palaeontology 140(3), 2021. 텍스트로돌아 가기.
  3. Ref.1. 텍스트로돌아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