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무신론은 진화를 필요로 한다

진화론은 사실에서 벗어나가는가?

저자:
번역자: 김정화 Christina Jung Hwa Kim

발행일: 2015년 1월 1일 (GMT + 10)
freeimages.comAtheism-needs-evolution

기원(모든 것이 어디에서 왔는가)에 관한 문제는 두 가지 답변만을 가지게 됩니다. 그 우주가 그 자체로 발생했었던가 아니면 그렇치 않았던가의 문제입니다. 만약 우주가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났다면 어떤 종류의 우주 진화가 현실을 설명하기 위해 일어나야만 합니다. 그러나 우주가 그 자체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창조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 세번째 옵션은 없습니다.1

많은 사람들은 진화론이 역사를 통해 진화가 실제 과정이었음을 분명하게 증명하는 외면할 수 없는 사실의 분석에 근거하여 진화론이 확립 된 것으로 확신합니다. 대표적인 진화론자인 리처드 도킨스 Richard Dawkins는 이와 같이 말합니다:

“어떤 합리적으로라도 분쟁할 수 없는 수백만의 증거들이 있습니다.”2

그러나 모든 사람은 기원에 대한 믿음의 궁극적 인 출발점, 증명 없이 단순히 진리로 받아들여지는 전제, 또는 자명한 이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궁극적인 출발 신념이 궁극적인 출발점으로 인도하는 사실들의 모음을 분석한 결과라 하더라도, 이러한 신념 체계의 뿌리에서는 그 믿음의 출발점이 더 자라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진화론자 마이클 루즈 Michael Ruse는 그가 언급한 바와 같이 인정했는데요.

“종교와 비슷한 진화론은 어떤 수준에서는 경험적으로 입증 될 수 없는 우선 순위 또는 형이상학 적 가정을 포함하게 됩니다.”3

추상적인 예로 “나는 A를 믿는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이 “왜?”라고 물었을 때 응답자가 “B때문에 그렇다”라고 말한다고 할 때, 계속해서 똑같은 응답만을 할 수는 없습니다. (논리적이나 철학적인 무한 후퇴). 어떤 사람은 알파벳의 전체를 사용하여 대답 할 수 있습니다 (‘C’ 때문에, ‘D’때문에 등등) 그러나 조만간 그 말을 멈추고 “나는 그것을 믿기 때문에 믿는다”고 말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다른 어떤 믿음으로 그 믿음을 정당화 할 수 없는 곳에 도착할 것입니다.그 경우가 아니라면 이 다른 믿음이 ‘궁극적인’ 믿음이 됩니다.

누군가 특정 시작점을 채택하면 다른 모든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필터’을 통해 처리되어 그 세계관을 지지하는 데 사용됩니다.4

진화론은 무신론을 벗어난다

무신론자에게 출발점은 단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부재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약간의 수정주의에도 불구하고 ‘신은 없다(a-theos)라는 명제에 대한 적극적인 믿음입니다. Revisionism claiming that it’s merely an absence of belief in God그 전제에서 시작한다면, 우리가 관찰하는 일반적인 사실(우주, 지구, 삶의 다양성, 인간 경험 등)에 대한 논리적인 해석과 설명은 무엇입니까?

5가지 무신론적 신념들

  1. (자연주의) 궁극적인 가정은 존재를 설명할 마음이 없고 지적 설계자도 ‘지도 하는 손’도 없기 때문에 명백하게 모든 것이 자연주의 과정을 통해 발생했다고 믿어야만 합니다.
  2.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까지) 그러한 광대한 복잡성을 가진 우주가 완전히 형성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단순히 실행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입니다. 관련된 프로세스로 인해 문제가 단순한 것에서 더 복잡한 것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3. (깊은 시간) 우리 우주의 광대한 다양성을 설명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깊은 시간’ 동안 이 모든 과정이 일어 났음에 틀림 없습니다.
  4. (인간은 자체적으로 발생한 우연한 존재입니다) 인간은 자연 발생적으로 일어나서 어떠한 설계에 따라 생겨나는 과정들에 의해 이루어진 존재가 아닌 것이 틀림없기에 우리 인간은 ‘먹이 사슬의 꼭대기’ 에 있는 것 외의 어떤 의미에서든 특별하지 않습니다. 도덕이나 윤리에 대한 어떤 감각은 우리의 자연주의 발달의 일부일 뿐이므로 결코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5. (진화) 궁극적인 결론은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자기 창조’라고 불릴 수 있는 과정의 결과라는 것입니다.5 [비록 존재 자체가 존재하기 전에 무엇인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자기 창조’는 비 일관적인 생각이지만, 로렌스 카라우스 Lawrence Krauss와 같은 새로운 무신론자는 실제로 비과학적인 넌센스를 제안합니다 unscientific nonsense.)

따라서 진화론(우주론, 지질학, 화학, 생물학 및 인간 진화)의 핵심 요소는 모두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적용된 고전적 무신론의 기본 개념을 논리적이고 철학적으로 드러낸 것입니다. 이 모든 결론들은 특정한 물리적 증거의 영향 이전에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일반적인 믿음(무신론)에서 파생될 수 있습니다. 그 시점부터 모든 사실은 그 견해에 따라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그 때 그 신념을 지지하는 우주에 대한 역사를 창조하는 데 연관성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 자명하게 드러나는 궁극적인 이치는 역사 전반에 걸쳐 동일했습니다. 진화론은 현대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고대 이집트인 바벨로니아인, 힌두교인, 그리스인, 로마인 모두 오늘날 진화의 증거로 흔히 볼 수 있는 사실에 접하지 않았으나 수백만년 동안 이런 신념과 생불학적 진화론을 지니고 있었습니다.(지질 주상도, DNA, 자연선택, 방사성 동위 원소 연대 측정, 호미니드 화석등)

보다 현대적인 예로서, 찰스 다윈 Charles Darwin의 무신론 할아버지인 에라스무스 다윈 Erasmus Darwin은 세계에 대한 자연주의적 설명을 구상하고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의 책 Zoonomia [1974], 찰스 Charles가 출판하기 65년 전) 이것은 지구가 우주 폭발로 형성되었다는 것, 바다에서 생명이 시작 된 것, 그리하여 점차 더 복잡해짐에 따라 결국 사람들이 되었고, 이 모든 것이 수 백 만년에 걸쳐 일어났다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지적한 대로 공통되는 ‘증거’없이 이러한 모든 과정들이 결론 지어졌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왜 무신론의 개념으로 시작하시겠습니까?

성경은 중생하지 않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의 궁극적인 거부는 그들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나에게 죽은 존재입니다” 라는 관용구가 있듯이 말입니다). 궁극적으로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할 때까지 하나님을 거부합니다.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은 악명 높은 유명한 무신론자인 니체의 성명, “하나님은 죽었다”에서 종종 전형적으로 드러납니다.

역사를 통틀어 일부 사람들은 무신론자라고 선언했지만, 이 개념은 항상 기민한 사상가들에 의해 의심스럽게 여겨졌습니다 (아마도 과학적, 철학적 비논리적인 면들과 그 시스템의 명백한 도덕적 징후 때문 일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이작 뉴턴(의심의 여지없이 지금껏 가장 위대한 과학자)는 한 번은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경건에 대한 반대는 직업에서 무신론이고 실제로 우상숭배입니다. 무신론은 인류에게 너무나 무의미하며, 인류를 오도하기 때문에 절대로 많은 교수들이 없었습니다.”6

일부는 진화 자체가 ‘과학적’이라는 잘못된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찰스 다윈의 진화론을 즉시 받아들인 것은 단순히 과학자들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다윈을 초기에 지지했던 자들은 자연주의자들과 성경 회의론자들이었습니다.

다윈주의에 대한 반대파는 즉각적으로 많은 훌륭한 과학자들로부터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물리학자인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James Clerk Maxwell (전자기학의 창시자),7 루이스 파스퇴르 Louise Pasteur (면역과 생물학의 근본적인 법칙 [Biogenesis]의 개발자),8 켈빈 Kelvin 경 (열역학 및 대서양 텔레그래프의 선구자),9 그리고 루이스 아가시즈 Louis Agassiz (현대의 빙하 지질학의 창시자)는 다윈을 거부했습니다.

유명한 수학자이며 천문학자인 왕립 학회 연구원 존 허셀 경 ( Sir John Herschel) 은 그것을 ‘횡령의 법칙’이라고 일축했습니다.10 리처드 오웬 Richard Owen은 영국 자연사 박물관 감독관으로서 다윈이 결국 그를 싫어한다는 그의 이론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다윈을 괴롭혔다고 합니다. 윌리엄 웨웰.11 William Whewell, 과학의 유명한 철학자 (‘유도 과학의 역사’의 저자) 는 Origin (기원) 책을 캠브리지 도서관에서 금지시켰습니다. 그리고 다윈주의와 수 백만 년의 지구 역사를 거부한 많은 성서 지질학자들이 있었습니다. scriptural geologists

다윈주의는 참으로 비과학적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습니다. 독일의 브라운쉐바이그 Braunschweig에 위치한 자연사 박물관 소장인 요한 블라시우스 Johann H. Blasius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거의 지원되지 않는 사실들로 그러한 폭 넓은 결론을 내리는 과학책을 거의 읽고 있지 않다. 다윈은 한 종류가 다른 종류에서 왔음을 보여주고 싶어한다.”12,13

다른 한 편으로는 찰스 라이엘 Charles Lyell 과 같은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개인들로서 “모세로부터 자유로운 과학”을 원했던 자가 있습니다. 소이 먼 불가지론자인 토마스 헉슬리 Thomas Huxley, 악명 높은 사기꾼인 어니스트 헥켈 Ernst Haeckel,14 은 기원에 관한 뿌리깊게 인종차별에 대한 성경의 반대를 싫어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다윈의 책을 열성적으로 지지하였습니다. 신학적 관점 으로써 유신론적 진화론자 아사 그레이 Asa Grey와 인종 차별주의 신학자 찰스 킹슬리 Charles Kingsley 와 같은 초기 수용자조차도 다윈주의를 받아들이기 전에 창조에 대한 자연주의적 설명에 취약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과학적으로 유익한 중세 시대의 시작부터 약 200년 전까지 서구 세계의 주요 세계관은 기독교와 성경의 서사와 그것에 근거한 법과 도덕의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독교와 성경이 거의 공적인 삶에서 거의 버려진 것과는 아주 다른 것입니다. 성경을 가르치고 성서적 도덕을 조장하는 것조차 여러 곳에서 금지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주립 학교에서는 기원에 대해 한가지 이론(진화론) 에 대한 한가지 관점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많은 국가들이 진화론을 믿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구 전역의 주립 학교 시스템과 미디어가 특히 아직 어려서 쉽게 외부의 영향을 받는 아이들에게 진화론을 ‘사실’과 ‘과학’으로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진화론적 사고가 유신론적 세계관보다는 자연주의적 세계관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심지어 믿음의 가정에서 자라는 사람들조차도-무신론이 사실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이것을 출발점으로 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화론은 ‘사실’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무신론의 출발점을 다시 검토하기 위해 잘 할 것입니다. 진화론을 통해 그것을 뒷받침하는데 사용된 ‘증거의 일부’는 간단히 그 타당성 여부를 밝히기 쉽지가 않습니다. (신간 서적으로 수상 경력에 빛나는 책과 다큐멘터리로 나온 진화론의 아킬레스 건 documentary, Evolution’s Achilles’ Heels,은 진화론의 잘못된 증거를 들어가며 보여주고 입증하고 있습니다. 성경적인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하나님의 세계에서 보는 것은 기원에 대한 진화론적 설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fudge factors (오차)’에 대한 필요성이 거의 없기에 하나님의 말씀에 나온 것과 일치합니다.

참고 문헌및 메모

  1. Note that theistic evolution (the idea that God used evolution to create) is not a true third option as it still postulates a Creator at the root of existence. 텍스트로돌아 가기.
  2. The Genius of Charles Darwin (Episode 3): Richard Dawkins, Channel 4 (UK), Monday 18th August 2008. 텍스트로돌아 가기.
  3. A complete transcript of the talk is available online at arn.org/docs/orpages/or151/mr93tran.htm and in print in: Young, C.C. and Largent, M.A., Evolution and Creationism: A Documentary and Reference Guide, pages 253–260. 텍스트로돌아 가기.
  4. It is of course possible to have your starting point change. 텍스트로돌아 가기.
  5. Note that there are many different names and proposed mechanisms for the generic concept of ‘evolution’; Darwinian evolution, Neo-Darwinian evolution, Punctuated Equilibrium, Chaos theory etc. There is even flat-earth evolutionism! 텍스트로돌아 가기.
  6. Principia, Book III; cited in; Newton’s Philosophy of Nature: Selections from his writings, p. 42, ed. H.S. Thayer, Hafner Library of Classics, NY, 1953. 텍스트로돌아 가기.
  7. Lamont, A., 제임스 클럭 맥스웰, Creation 15(3):45–47, 1993; creation.com/맥스웰. 텍스트로돌아 가기.
  8. Lamont, A., 루이 파스퇴르 (1822–1895) : 뛰어난 과학자이며 진화론의 반대자, Creation 14(1):16–19, 1991; creation.com/파스퇴르. 텍스트로돌아 가기.
  9. Woodmorappe, J., 젊은 지구 나이를 재검토했던 켈빈, Journal of Creation 13(1):14, 1999; creation.com/켈빈. 텍스트로돌아 가기.
  10. Bowlby, J., Charles Darwin: A new life, W.W. Norton & Company, New York, p. 344, 1990. 텍스트로돌아 가기.
  11. Darwin, F., Seward, A.C. (Ed.), More letters of Charles Darwin, Vol. 1, pp. 226–228, 1903 as cited in Bowlby, p. 352. 텍스트로돌아 가기.
  12. Director Blasius interview: “Evolution is only a Hypothesis”, 1859, cited in Braunschweiger Zeitung, 29 March 2004. 텍스트로돌아 가기.
  13. Wieland, C., Blast from the past, creation.com/blasius, 16 June 2006. 텍스트로돌아 가기.
  14. van Niekerk, E., Countering revisionism part 1: Ernst Haeckel, fraud is proven, J. Creation 25(3):89–95, 2011; part 2: Ernst Haeckel and his triple-woodcut print, J. Creation 27(1):78–84, 2013. 텍스트로돌아 가기.

Helpful Resources

Christianity for Skeptics
by Drs Steve Kumar, Jonathan D Sarfati
US $17.00
Soft co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