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e
Also Available in:

젊은 지구와 젊은 우주를 가리키는 101 가지 증거들 1

저자:
번역자: 한국어창조과학회 (creation.kr)

6685earth
지구와 우주의 연대가 오늘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연대보다 훨씬 젊음을 가리키는 수많은 증거들이 존재한다.

과학은 지구의 나이를 증명할 수 있는가?

어떠한 과학적 연구 방법도 지구와 우주의 나이를 증명할 수 없다. 그리고 지구와 우주의 나이를 측정해볼 수 있는 여러 연구 방법들 중에 우리가 아래에 열거해놓은 방법들도 포함된다. 지구 나이를 가리키는 지표(indicators)들이 ‘시계(clocks)’들로 불려지고 있지만, 그것들로 정확한 나이를 알 수 없다. 왜냐하면 모든 나이들은 과거에 대한 어떤 가정(assumptions)들 하에 이루어진 계산으로부터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시계의 속도가 전체 기간 동안 변하지 않았다는 가정뿐만 아니라, 시계의 최초 시각도 가정해야만 한다. 더군다나, 그 시계가 전체 기간 동안 전혀 방해받지 않았다고 가정해야만 한다.

그들 가정들이 시험될 수 있는 독립적인 자연적 시계는 없다. 예를 들면, 오늘날에 관측되는 충돌분화구(운석공)의 생성률에 기초하여, 달에 나있는 충돌분화구들의 수로 달의 나이가 꽤 오래된 것으로 제안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충돌분화구의 생성율이 과거에도 오늘날처럼 항상 동일했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해야만 한다. 그러나 이제 과거에는 훨씬 더 충돌분화구의 생성률이 많았었음을 가리키는 많은 합리적인 이유들이 존재한다. 이 경우에 충돌분화구들은 전혀 오래된 나이를 가리키지 않는다.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연대는 과거에 어떤 과정의 변화율이 오늘날 관측되는 변화율과 똑같았을 것이라는 가정(assumptions) 하에서 계산되어진 것이다. 이 가설은 '동일과정설(균일설, uniformitarianism)'이라 불려진다. 만약 그러한 가정으로부터 계산된 연대가 그들이 원하는 연대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그들은 그 연대측정 결과를 사용하지 않고 폐기시키거나 적절하게 조정한다. 만약 계산된 결과가 연구자들이 생각했던 연대를 가리키면, 그들은 그 연대를 발표한다.

여기에 열거된 젊은 지구를 가리키는 수많은 사례들은 또한 똑같이 동일과정설의 원리를 적용하여 얻어진 것들이다. 오래된 지구 주장자들은 과거에 대한 가정들을 이 경우에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이런 종류의 젊은 지구를 가리키는 증거들을 무시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지구의 연대는 진정 과학적 관측의 문제가 아니라, 관측되지 않은 먼 과거에 대한 가정들에 관한 문제인 것이다.

여기에 제시된 증거들 뒤에 있는 가정들은 입증될 수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연대보다 훨씬 젊은 연대를 가리키는 다양한 관측되는 현상들은 오늘날 알려져 있는 지구와 우주의 나이(우주 140억 년, 태양계 45억 년)에 강력한 의구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장구한 시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연대측정 방법들이 의존하고 있는, 느리고-점진적인 동일과정설의 가정들은 많은 증거들에 의해서 도전받고 있다.

젊 은 지구 연대를 가리키는 지표들 중에서 많은 것들은 오래된 연대를 증거한다고 추정했던 것들을 창조과학자들이 다시 조사해보았을 때 발견된 것들이다.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분명한 교훈이 있다. 진화론자들이 성경의 시간 틀에 도전하는 오래된 연대의 증거라고 주장하며 비판을 가할 때, 그것에 대해 초조해지지 말라. 조만간 그 증거는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질 것이고, 심지어 젊은 지구의 증거 목록에 추가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아래에 열거된 증거들의 일부는 더 깊은 연구에 의해 정당한 근거가 없는 것이 판명될 지도 모르고, 수정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과학의, 특히 역사과학(historical science)의 본질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실험해볼 수 없기 때문이다. (참조 : ‘It’s not science).

과학은 관측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리고 어떤 것의 연대를 말할 때에 유일한 신뢰할 수 있는 수단은 그 사건을 목격한 신뢰할만한 증인의 증언에 의해서이다. 성경은 창조 사건을 목격하셨던 유일한 분이신 창조주께서 우리에게 전해주신 기록이다. 따라서 성경은 지구와 우주의 나이를 알 수 있는 유일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단이다. The universe’s birth certificate and Biblical chronogenealogies (technical)을 보라. 끝으로 성경은 진실됨이 입증되고 있고, 그 가르침을 거부하는 자들은 당황하게 될 것이다. 또한 똑같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사람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또한 성경은 우리의 불순종한 행동을 용서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태초부터 계셔서 만물을 지으셨던(요 1:1-3) 다시 오실 예수님께서 이것을 가능하게 하셨던 것이다. (참조 : Good news).

젊은 지구를 가리키는 생물학적 증거들

사진 Dr Mary Schweitzer6568oldest-dino-protein
공룡 뼈에서 혈관, 혈액세포들, 단백질들의 발견은, 화석들이 고생물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6500만 년 전의 것이라기 보다 수천 년 전의 것이라는 주장과 더 잘 일치한다.
  1. 고대 화석들에 남아 있는 DNA(DNA in ancient fossils). 4억2천5백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박테리아들에 남아 있는 DNA는 그 장구한 연대에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왜냐하면 DNA는 수천 년 이상 분해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2. 다시 살아나는 박테리아들(Lazarus bacteria). 2억5천만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소금 함유물(salt inclusions)로부터 다시 살아난 박테리아들은 그 소금이 그러한 장구한 연대가 되지 않았음을 가리킨다.

  3. 각 세대 동안 약간의 해로운 돌연변이들의 축적에 기인하여 발생한 인간 유전체의 쇠퇴는 인간의 기원이 수천년 전이라는 것과 일치한다. (Sanford, J., Genetic entropy and the mystery of the genome, Ivan Press, 2005; 참조 : review of the book and the interview with the author in Creation 30(4):45–47, September 2008). 이것은 집단유전학의 실제적 모델링에 의해서 확인되어 왔다. 이것에 의하면 유전체들은 젊으며, 단지 수천년 정도의 크기임을 보여주고 있다. (Sanford, J., Baumgardner, J., Brewer, W., Gibson, P. and Remine, W., Mendel’s Accountant: A biologically realistic forward-time population genetics program, SCPE 8(2):147–165, 2007).

  4. 미토콘드리아 이브(mitochondrial Eve)의 데이터들은 인류가 단지 수천년 전에 공통된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일치한다.

  5. 전 세계의 인간 Y-염색체(Y-chromosome)의 DNA 염기서열에 있어서 매우 제한적 변이는 인류의 기원이 수백만년 전이 아닌 수천년 전이라는 주장과 일치한다.

  6. 수억 수천만년 전의 것으로 연대가 평가된 많은 화석 뼈들이 아직 광물화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다. 이것은 믿어지고 있는 지구의 오래된 나이와 모순된다. 예를 들어, 신선한 공룡의 뼈(Dinosaur bones)들이나 아직 암석화되지 않은 화석 나무들이 발견된다.

  7. 공룡의 혈액세포들, 혈관들, 단백질(헤모글로빈, 오스테오칼신, 콜라겐)들은 수천만 년 전의 것이라는 그들의 추정 연대와 일치하지 않는다. 이것보다 그 공룡 화석들의 연대가 매우 젊다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8. 장구한 연대로 평가된 화석들에서 아미노산들의 50:50 라세미화(racemization)가 보여지지 않는다. 따라서 100% 라세미화는 매우 짧은 기간 내에 이루어졌을 것이다.

  9. 수많은 살아있는 화석들(living fossils). (해파리, 필석류, 실러캔스, 스트로마톨라이트, 울레미 소나무 등). 수많은 생물 종들이 수억 수천만 년 동안 동일한 모습으로 남아있다. 심지어 스트로마톨라이트(stromatolites)의 경우는 수십억 년 동안 동일하다. 이것은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기간이 존재하지 않았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10. 불연속적인 화석 순서. 고대의 지층으로 추정하는 지층들에서 존재하던 실러캔스, 울레미 소나무, 그리고 여러 표준화석들은 그 이후 지층에서는 수천만 년 동안 발견되지 않다가, 오늘날 살아있는 것이 발견되고 있다. 그러한 불연속성은 장구한 지질시대로서 암석 지층들을 해석하는 것에 반대되는 현상이다. 어떻게 실러캔스는 6천5백만 년 동안 화석화되지 않았는가? 멸종된 것으로 간주되던 ‘설치류의 부활(Lazarus effect)’을 보라!

  11.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살아있는 생물체(나무)들은 수천 년의 지구 나이와 일치한다.

  12. 젊은 지구의 나이를 가리키는 지질학적 증거들.

    사진 Don Batten6685Eastern-Beach-Syncline
    뉴질랜드 오크랜드(Auckland) 근처 이스턴 비치(Eastern Beach)에 있는 습곡된 지층은 이 퇴적물들이 습곡될 때에 부드럽고 말랑말랑 했었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형성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주장과 모순된다. 그러한 습곡은 전 세계적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이것은 젊은 지구 연대와 일치한다.
  13. 풍부한 동물/초식동물 화석들이 들어 있는 많은 지층들에서 식물 화석들이 결여되어있다. 예를 들면, 몬태나 주의 모리슨 지층(Morrison Formation, 쥐라기) 같은 경우이다. (Origin 21(1):51–56, 1994. 을 보라). 또한 그랜드 캐니언의 코코니노 사암층(Coconino sandstone)은 많은 동물 발자국 화석들을 가지고 있으나, 식물 화석들이 거의 없다. 이것은 이 암석 지층들이 진화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한 지질시대 동안에 걸쳐 그 자리에 묻힌 생태계들이 아님을 가리킨다. 이 증거는 노아 홍수 동안에 일어난 퇴적물들의 격변적 수송(운반)에 의한 매몰과 더 잘 일치한다. 이것은 장구한 시간에 대한 추정되던 증거를 기각시켜 버리는 것이다.

  14. 부서졌거나 녹은 흔적 없이 휘어져 있는 두터운 퇴적지층들. 예를 들어, 그랜드 캐니언의 카이밥 배사(Kaibab upwarp) 는 퇴적물이 암석으로 단단히 굳어지기 이전에 빠르게 습곡되었음을 가리킨다. (만약 암석들이 굳어졌다면, 모래 입자들은 장력 하에서 늘어나지 않는다). 이것은 수억년의 시간을 제거해 버리는 것이며, 성경에 기록된 대홍수 동안에 지층들이 극도로 빠르게 형성되었음과 일치하는 것이다. (Warped earth을 보라)

  15. 다지층 화석들(Polystrate fossils). (남반구 석탄층에 있는 Araucaria spp. 킹빌리 소나무(king billy pines), 셀러리톱 소나무(celery top pines) 화석들). 옐로스톤의 화석 숲(Yellowstone fossilized forests)과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자긴스 (Joggins, Nova Scotia), 다른 많은 지역들에는 다지층 나무 화석들이 있다. 여러 층리면을 뚫고 서있는 화석화된 석송(lycopod) 나무줄기들이 북반구 석탄층에서 발견된다. 이것은 다시 한번 유기물질들이 빠르게 매몰되어 빠르게 석탄이 형성되었음을 가리킨다.

  16. 자연의 힘을 모방한 실험에서, 갈탄과 석탄의 형성은 빠르게(coal forms quickly) 수주에서 수개월 만에 일어남을 보여주었다. 더군다나 석탄 형성에 오랜 세월은 방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나무의 광충작용(permineralization, 광물화)은 증가될 것이고, 이것은 나무의 석탄화를 방해할 것이기 때문이다.

  17. 자연의 힘을 모방한 조건 실험에서, 석유(oil)는 수백만 년이 아니라, 빠르게 형성됨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수천 년의 연대와 더 적합하다.

  18. 자연의 힘을 모방한 조건 실험에서, 오팔(opals)은 주장되던 것처럼 수백만 년이 아니라 수주 만에 빠르게 형성되었다.

  19. 석탄층들이 단 일회의 퇴적사건임을 가리키고 있는 Z-모양 탄층(Z-shaped seams, 아래 석탄층이 어떤 부분에서 윗 지층과 이어져 있는)을 포함하여, 빠르고 격변적인 석탄층들의 형성 증거(evidence)들은 이들이 주장되는 것처럼 수억 수천만 년에 걸쳐서 형성되지 않았음을 가리킨다.

  20. 나무의 빠른 석화(petrifaction)의 증거들은 이들 석화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주장을 반박하며, 수천 년의 연대와 일치되어진다.

  21. 쇄설성 암맥과 관상암(clastic dykes and pipes, 아래 지층의 퇴적물질들이 위에 놓여진 퇴적지층을 뚫고 치약처럼 짜여져 올라가 있는)들은 이 현상이 일어났을 때 퇴적지층들이 아직 부드러웠음을(암석화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관통된 전체 지층들의 연대가 극적으로 축소될 수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Walker, T., Fluidisation pipes: evidence of large-scale watery catastrophe, Journal of Creation (TJ) 14(3):8–9, 2000.)

  22. 준정합(paraconformity) - 수백 수천만 년의 지질학적 시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두 지층이 위 아래로 놓여 있지만, 그 접촉면은 어떤 중요한 침식의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은 채로 평탄하게 놓여 있다. 즉 그것은 하나의 '평탄한 간격(flat gap)”이다. 예를 들어, 그랜드 캐니언의 코코니노 사암층(Coconino sandstone)과 허밋 셰일층(Hermit shale)은 1천만 년의 시간 차가 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왜냐하면 코코니노 사암층과 아리조나 중부의 허밋 셰일층 사이에 두터운 Schnebly Hill Formation(sandstone)이 놓여져 있는 것이 발견됨으로) 그 경계면은 평탄하게 이어져 있다. (Austin, S.A., Grand Canyon: Monument to Catastrophe, ICR, Santee, CA, USA, 1994 and Snelling, A., The case of the ‘missing’ geologic time, Creation 14(3):31–35, 1992.)

  23. 준정합 경계면에 일시적인 모습(빗방울 자국, 물결무늬, 동물 발자국)들의 존재는 그 위의 지층이 아래 지층을 퇴적시킨 후 잠시 후 바로 퇴적되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은 수백 수천만 년의 시간 간격을 제거시켜 버린다. 준정합에 관한 참고문헌들을 보라.

  24. 수천만 년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추정되는 두 지층이 서로 교대로 반복하며 쌓여 있는 것은 추정되는 수천만 년이라는 시간을 제거해 버리는 것이다. (The case of the 'missing” geologic time; Mississippian and Cambrian strata interbedding: 200 million years hiatus in question, CRSQ 23(4):160–167.)

  25. 준정합(평탄한 간격들)에서 생물교란(bioturbation, 벌레구멍들, 뿌리 성장들)의 모습들이 보이지 않는 것은 진화론 지질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이들 암석에 수백 수천만 년의 오랜 시간 간격이 있지 않았음을 강력하게 가리키는 것이다.

  26. 지질주상도(geologic column)의 모든 곳에 분명히 확인 가능한 토양층(soil layers)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지질학자들은 여러 화석 토양(고토양, paleosols)들을 발견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들은 오늘날의 토양들과 매우 달랐다. 이들은 토양 지평층(soil horizons)의 특성화된 모습들을 잃어버렸으며, 다른 토양으로 분류되곤 하는 모습들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고토양들을 하나씩 철저하게 조사하였을 때, 그것들은 적절한 토양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지 않음이 입증되었다. 만약 장구한 시간이 정확하다면, 그 기간 동안에 지구상에는 수억의 풍부한 생물들이 살았을 것이고, 토양들을 형성할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가졌을 것이 분명하다. (Klevberg, P. and Bandy, R., CRSQ 39:252–68; CRSQ 40:99–116, 2003; Walker, T., Paleosols: digging deeper buries ‘challenge’ to Flood geology, Journal of Creation 17(3):28–34, 2003.)

  27. 부정합(unconformity)들의 제한된 크기. (부정합 : 젊은 지층과 오래된 지층을 나누고 있는 침식 표면). 지표면은 빠르게 침식된다. (예로 미국 사우스 다코다의 배드랜드(Badlands)). 그러나 매우 제한된 부정합들이 있다. 그랜드 캐년의 기저부에는 ‘대부정합(great unconformity)’이 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는 어떠한 커다란 부정합 없이 그 위로 ~3억 년까지로 추정되는 지층들이 놓여 있다. 이것은 다시 한번 이들 지층들의 퇴적에 훨씬 더 짧은 시간이 걸렸다는 것과 일치한다. (Para(pseudo)conformities을 보라).

  28.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호수(world’s oldest salt lake)의 소금 양은 그 호수의 추정 연대와 모순된다. 그 양은 노아 홍수 이후에 형성되었음과 더 일치된다. 이것은 젊은 지구 연대와 일치하는 것이다.

  29. 물 아래에서 50 km/h 정도로 여행하는 사태(landslides)로서, 수 시간 만에 거대한 지역의 퇴적층을 만들 수 있는 저탁류(turbidity currents, 혼탁류)의 발견.(Press, F., and Siever, R., Earth, 4th ed., Freeman & Co., NY, USA, 1986). 장구한 지질시대에 걸쳐 느리게 점진적으로 형성됐다는 퇴적층이 이제는 극도로 빠르게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예를 들어 다음을 보라. A classic tillite reclassified as a submarine debris flow (Technical).

  30. 다른 크기의 입자 퇴적물들에 대한 수로 실험은, 호수 바닥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서 형성됐다고 생각되었던 층리들을 가진 퇴적층들이 사실 매우 빠르게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심지어 정확한 두께의 암석층들이 퇴적입자들을 퇴적시킨 후에도 반복 퇴적되었다. (Experiments in stratification of heterogeneous sand mixtures, Sedimentation experiments: Nature finally catches up! and Sandy stripes: Do many layers mean many years?)

  31. 깊은 협곡(canyon)들이 빠르게 형성된 관측 사례들이 있다. 예를 들면, 조지아주 남서부에 프로비덴스 협곡(Providence Canyon), 워싱톤주 왈라왈라 근처의 버링검 협곡(Burlingame Canyon), 세인트 헬렌산 근처의 로어 루이트 협곡(Lower Loowit Canyon) 등과 같은 것들이다. 이들 협곡 형성의 빠르기는 다른 협곡들의 형성에 (아무도 관측하지 못했음에도) 수백만 년이 걸렸다는 추정 연대에 의문을 제기한다.

  32. 섬들의 형성과 성숙이 빠르게 일어난다는 관측 사례가 있다. 가령 서트지(Surtsey) 섬과 같은 경우는 이러한 섬들의 형성에 오랜 세월이 걸렸을 것이라는 개념을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Tuluman—a test of time.)

  33. 해안선들의 수평적인 빠른 침식률(erosion of coastlines). 예를 들면 영국의 비치 헤드(Beachy Head)는 6년에 1m씩 해안선을 바다로 잃어버리고 있다.

  34. 대륙들의 수직적인 침식률은 추정되는 장구한 지구 나이와 일치하지 않는다. (Creation 22(2):18–21.)

  35. 오래 전 연대의 매우 평탄한 고원(significant flat plateaux)들의 존재. 지표면에 있는(융기된) 수억 수천만 년이 되었다는 고평원(paleoplains) 들이 오랜 시간이 흘렀다면 있어야할 침식의 모습 없이 평탄한 채로 남아 있다. 한 예가 캥거루 섬(Kangaroo Island, 호주)이다. 유명한 호주의 물리 지리학자인 트위달(C.R. Twidale)은 이렇게 쓰고 있었다 : '이러한 고평원들의 존재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지형 발달 모델에서는 매우 당황스러운 것이다.” (Twidale, C.R., On the survival of paleoforms, American Journal of Science 5(276):77–95, 1976 (quote on p. 81). 참조 : Austin, S.A., Did landscapes evolve? Impact 118, April 1983.)

  36. 전 세계의 모든 주요한 산맥(mountain ranges)들은 최근에(단지 5백만 년 전쯤에 모두) 형성되었고, 그리고 동시에 생겨났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대륙(continents)들은 수십억 년 전부터 존재해 왔었다고 주장된다. (Baumgardner, J., Recent uplift of today’s mountains, Impact 381, March 2005.)

  37. 수극들(water gaps). 이것은 강물들이 산맥들을 자르고 통과하여 잘려진 골짜기들이다. 그들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되어 있고, 진화론적 지질학자들도 ”조화되지 않은 배수 시스템(discordant drainage systems)”으로 부르고 있는 것들이다. 그것들은 장구한 세월이라는 믿음 체계와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조화되지 않는 것이다. 그 증거는 훨씬 젊은 연대 틀에서, 전 지구적인 노아 홍수 시에 홍수 물들이 대륙으로부터 물러가던/분산되던 시기에 빠르게 형성되었다는 것과 조화된다. (Oard, M., Do rivers erode through mountains? Water gaps are strong evidence for the Genesis Flood, Creation 29(3):18–23, 2007).

    p9_background
    나이아가라 폭포와 같은 곳에서 측정된 침식율은 노아 홍수 이후 수천 년의 시간 틀과 일치한다.
  38. 나이아가라 폭포(Niagara Falls)와 다른 장소들의 침식률은 성경에 기록된 홍수 이후의 단지 수천 년의 연대와 일치한다.

  39. 강의 삼각주 성장률은 수억 수천만 년과 적합하지 않으며, 성경적 홍수 이후 수천 년에 걸쳐 축적될 수 있는 양과 일치한다. 이 주장은 마크 트웨인(Mark Twain)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사례 1. Mississippi—Creation Research Quarterly (CRSQ) 9:96–114, 1992; CRSQ 14:77; CRSQ 25:121–123. 사례 2. Tigris–Euphrates: CRSQ 14:87, 1977.)

  40. 언더핏류(Underfit streams). 강이 흘러가고 있는 계곡들은 현재 흘러가는 강물의 양에 비해 너무도 크다. 듀리(Dury)는 언더핏류의 분포가 전 세계의 대륙들에 남아 있다고 말했다. 수로의 구불구불한 특성들을 사용하여, 듀리는 과거에 물의 흐름은 오늘날의 유량에 비해 20~60배가 흘렀었다고 결론지었다. 이것은 강의 계곡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서 느리게 파인 것이 아니라, 매우 빠르게 파였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Austin, S.A., Did landscapes evolve? Impact 118, 1983.)

  41. 바다에 있는 소금(salt in the sea) 의 양. 성경에 기록된 대홍수의 영향을 무시하고, 심지어 최초 바다의 염분 농도를 제로로 가정하며, 그리고 바다로 유입되는 소금의 량은 최대값으로, 유출량은 최소값으로 가정한다 할지라도, 현재의 소금 농도가 대양에 축적되는 데에 6200만 년이 걸렸을 것으로 계산된다. 이것은 진화론자들이 추정하는 바다의 나이의 1/50에 불과하다. 이것은 지구의 나이가 결코 수십억 년이 될 수 없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42. 현재의 육지 침식률에 의한 대양저(sea floors, 해저)의 퇴적율은 단지 1200만 년 만에 축적될 수 있는 양이다. 이것은 30억 년 전까지로 추정하고 있는 대양저의 나이에 비하면 눈 깜짝할 시간이다. 더군다나 오랜 연대를 믿는 지질학자들은 과거에 육지 침식률은 더 컸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경우 그 기간은 더욱 짧아질 것이다. 성경적 관점에서, 노아 홍수 말기에 대륙으로부터 대양으로 물러난 엄청난 양의 홍수 물들은 아직 굳어지지 않은 퇴적물들을 거대한 양으로 끌어다가 대양저에 퇴적시켰을 것이다. 이 경우에 그 기간은 더더욱 줄어들 것이다. 해저의 퇴적물의 양은 수천 년의 연대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이다.

  43. 대양저에 있는 철-망간 단괴들(iron-manganese nodules, IMN). 측정된 이들 단괴들의 성장률은 단지 수천 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Lalomov, A.V., Mineral deposits as an example of geological rates, CRSQ 44(1):64–66, 2007.)

  44. 사광상(placer deposits, 현대의 퇴적물과 혼재된 퇴적암 내에 주석과 같은 중금속이 농축되어 있는)들의 연대. 측정된 퇴적률은 추정되는 수백만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Lalomov, A.V., and Tabolitch, S.E., Age determination of coastal submarine placer, Val’cumey, northern Siberia, Journal of Creation (TJ) 14(3):83–90, 2000.)

  45. 석유와 천연가스 유정들에 있는 압력은 석유와 가스의 기원이 최근임을 가리킨다. 만약 그것들이 수백 수천만 년 되었다면, 낮은 투과성의 암석들에 갇혀 있다 할지라도 압력은 평형 상태가 되었을 것이다. ”석유 탐사 전문가들은 수백만 년에 걸친 길고 느린 석유 생성 모델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Petukhov, 2004). 그들의 의견대로, 모델들이 표준적인 수억 수천만 년의 지질학적 연대 틀을 요구한다면, 가장 좋은 탐사 전략은 무작위적으로 유정을 파는 것이다.” (Lalomov, A.V., Mineral deposits as an example of geological rates, CRSQ 44(1):64–66, 2007.)

  46. 석유(oil)가 오늘날에 과이마스 분지(Guaymas Basin)와 배스 해협(Bass Strait)에서 형성되고 있는 중이라는 직접적인 증거는 젊은 지구와 일치한다(젊은 지구에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47. 암석들의 오래된 연대 평가에 사용되던 고지자기(paleomagnetism)의 빠른 역전(reversals)은 역전이 아니라, 용암의 냉각률에 기인한 자기 강도의 빠른 변화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은 그 과정들이 빠르게 일어났음을 가리키고 있으며, 장구한 오랜 시간을 압축시켜 버리는 것이다.

  48. 일반적으로 수백만 년의 연대로 해석되던 중앙 해구(mid-ocean trenches)의 마그마 분출 지점에 자기띠(magnetic stripes) 아래 자기화(magnetization)의 depth-wise pattern은 오히려 빠른 과정들이 있었음을 가리키며, 이것은 (물리학자인 험프리가 지적한 것처럼) 젊은 지구와 일치한다.

  49. 6685magneticstripes
    중 앙해령(mid-ocean ridges)을 따라, 다른 극성의 섬(islands of differing polarity)들을 가지는 자기 분극화 패턴은 용암의 냉각률에 따른 지구 자기장 방향의 빠른 변화를 말해주고 있다. 이것은 젊은 지구와 일치한다.
  50. 석회 동굴(limestone caves)들에서 종유석과 석순(stalactites and stalagmites)의 성장률은 단지 수천 년의 젊은 연대와 일치한다. 석회 동굴(limestone caves)의 형성에 관한 글들을 보라.

  51. 지구 자기장(earth’s magnetic field)의 붕괴. 지구 자기장의 측정으로부터 지수 함수적 붕괴는 명백히 밝혀졌다. 그리고 이것은 창조 이후 자유 붕괴 이론과 일치하며, 지구의 나이가 단지 20,000년 이하 임을 가리키고 있다.

  52. 지구로부터의 과도한 열 흐름은, 심지어 방사성 붕괴로 인한 열을 고려하고서도 수십억 년 보다 오히려 젊은 지구 연대와 일치한다. (Woodmorappe, J., Lord Kelvin revisited on the young age of the earth, Journal of Creation (TJ) 13(1):14, 1999.)

  53.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들

  54. 석탄(coal)에 아직도 남아있는 방사성탄소 C-14(Carbon-14, 반감기 5,730년)는 수억 수천만 년 전이라는 석탄의 나이와 모순되며, 이것은 수천 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55. 석유(oil)에 아직도 남아있는 C-14은 수억 수천만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56. 화석 나무(fossil wood)들에 남아있는 C-14은 또한 수억 수천만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57. 다이아몬드(diamonds)들에 남아있는 C-14은 수억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58. 똑같은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을(same technique) 사용했을 때에 일치하지 않은 측정 결과들은 수억 수천만 년 전으로 평가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59. 다른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들을(different techniques) 사용했을 때에 일치하지 않은 측정 결과들은 수억 수천만 년 전으로 연대를 평가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들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60. 방사성, 비방사성 원소들의 비방사능 등시선(non-radiogenic isochrons)은 수십억 년의 측정 결과를 나타내는 등시선법 연대측정 뒤에 있는 가정들을 훼손시키는 것이 입증되었다. 잘못된 등시선(false isochrons)은 흔하다.

  61. 같은 암석임에도 서로 다른 지르콘들(different zircons from the same rock), 같은 지르콘 결정 임에도 서로 다른 면(faces)들은 지르콘들로부터 얻어진 모든 연대측정 결과들을 믿을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62. 최근 과거에 빠른 방사성붕괴(rapid radioactive decay)의 시기가 있었다는 증거(지르콘에서 납과 헬륨 농도와 확산율)들은 오래된 지구 연대를 가리키는 방사성 동위원소 시계의 기초 가정을 붕괴시키는 것이다.

  63. 화강암의 지르콘에 들어있는 방사성 원소들의 알파붕괴 생성물인 헬륨(helium)의 양은 (추정되는 수십억 년이 아니라) 6,000±2000년의 연대를 가리킨다. (Humphreys, D.R., Young helium diffusion age of zircons supports accelerated nuclear decay, in Vardiman, Snelling, and Chaffin (eds.), 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Results of a Young Earth Creationist Research Initiativ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and Creation Research Society, 848 pp., 2005)

  64. 땅 속 깊은 곳과 얕은 곳의 굴착으로부터 얻어진 지르콘들 내의 납(lead) 농도는 서로 유사하였다. 그러나 깊은 곳의 지르콘은 추정되는 장구한 세월 동안 높은 열로 인해 더 높은 확산률을 가졌을 것이고, 따라서 납의 농도는 더 적었어야만 한다. 만약 암석들의 나이가 수천 년에 불과하다면, 많은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될 것이다. 그리고 측정 결과 차이가 없었다. (Gentry, R., et al., Differential lead retention in zircons: Implications for nuclear waste containment, Science 216(4543):296–298, 1982; DOI: 10.1126/science.216.4543.296).

  65. 폴로늄(polonium)과 같은 짧은 반감기 원소들의 집중된 반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화강암에 남아있는 다색성 후광(Pleochroic halos)들은 오랜 반감기를 가지는 모동위원소들의 핵붕괴가 암석의 형성 동안에 빠르게 가속 붕괴되었던 기간이 있었음을, 그리고 암석들은 빠르게 형성되었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이 둘은 수십억 년의 지구 나이와 장구한 지질시대라는 일반적인 개념에 반하는 것이다. (Radiohalos: Startling evidence of catastrophic geologic processes, Creation 28(2):46–50, 2006.)

  66. 여러 지질 시대들에서 나온 석탄화된 나무들에서, 매우 짧은 반감기를 가지고 있는 폴로늄의 붕괴로부터 만들어진 찌그러진 다색성 후광(squashed pleochroic halos)들은 모든 퇴적지층들이 거의 동시에, 매우 빠르게, 같은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은 이들 퇴적지층들에 수억 수천만 년이 흘렀다는 모델보다 성경적인 젊은 지구 모델과 일치한다.

  67. 호주의 ‘불타고 있는 산(Burning Mountain)’ 은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과 수천만 년이라는 연대에 반하고 있는 것이다.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에 의하면 그 석탄층에 불을 지핀 용암의 관입은 4천만년 전에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석탄층은 4천만년 동안이나 불타고 있었다는 이상한 해석을 해야만 한다).

  68. 젊은 우주를 가리키는 천문학적 증거들

    Photo by NASA5008_ill2
    토성 고리(Saturn’s rings)는 수백만 년 동안 본질적으로 변화가 없었다는 주장보다, 비교적 단기간 존재한다는 것이 점점 더 인정되고 있다.
  69. 달(Earth’s moon)이 최근에 화산 활동(volcanic activity)을 했다는 증거는 달의 추정되는 수십억 년의 나이와 일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달의 나이가 수십억 년이라면, 달은 오래 전부터 냉각되어 왔을 것이기 때문이다. (Transient lunar phenomena: a permanent problem for evolutionary models of Moon formation and Walker, T., and Catchpoole, D., Lunar volcanoes rock long-age timeframe, Creation 31(3):18, 2009.)

  70. 지구로부터 달의 후퇴율(recession). 조석 마찰은 달이 지구로부터 매년 4cm 정도 후퇴하도록 하는 원인이 된다. 후퇴율은 달과 지구가 더 가까웠을 과거에는 더 컸을 것이다. 달의 추정 나이의 1/4도 안 되는 과거만 해도 달과 지구의 거리는 로슈 한계(Roche limit, 위성이 모행성의 기조력에 의해 부서지지 않고 접근할 수 있는 한계거리) 내에 있었을 것이고, 파괴되었을 것이다.

  71. 지구 자전 속도의 느려짐. 지구 각 운동량(Earth’s angular momentum)의 조석 소실율(tidal dissipation rate)은 오늘날 매 세기마다 0.002초/일 씩 하루의 길이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수십억 년 전에는 하루가 매우 짧았을 것이다. 이것은 중력적 부착 직후와 달을 형성했다고 추정되는 한 거대한 충돌 직전에 매우 느린 하루가 불가능함을 가리킨다. (How long has the moon been receding?)

  72. 달의 바다(maria, 달 표면의 어두운 부분)들에 있는 유령 크레이터(ghost craters)들은 수십억 년의 달 연대에 하나의 문제가 되고 있다. 진화론자들은 용암류(lava flows)들이 거대한 충돌들에 의하여 흘러나왔고, 이 용암들은 다른 작은 충돌 크레이터들을 부분적으로 묻어버려 유령(ghosts, 희미한 충돌 흔적들)들을 남겨놓았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유령 크레이터들) 작은 충돌들이 거대한 충돌 이후 오래될 수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거대한 충돌로 인해 분출된 용암들이 아직 단단하게 굳기 전에 작은 충돌들이 일어났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은 달의 충돌 분화구들이 형성되는 시기가 매우 짧았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것은 태양계의 다른 천체들에 있는 충돌 크레이터(운석공)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그들도 매우 빠르게 일어났었음을 가리킨다. (Fryman, H., Ghost craters in the sky, Creation Matters 4(1):6, 1999; A biblically based cratering theory (Faulkner); Lunar volcanoes rock long-age timeframe.)

  73. 수성(Mercury) 주위에 상당량의 자기장(magnetic field)의 존재는 추정되는 수십억 년의 수성 나이와 조화되지 않는다. 그렇게 작은 행성은 수십억 년 동안 충분히 냉각되었을 것이고, 따라서 어떤 액체 상태의 핵도 고체화되었을 것이다. 이것은 진화론자들의 (자기장을 만들어내는) ‘발전기(dynamo)’ 메커니즘을 기각시켜버린다. 다음을 보라. Humphreys, D.R., Mercury’s magnetic field is young! Journal of Creation 22(3):8–9, 2008.

  74. 외행성들인 천왕성(Uranus)과 해왕성(Neptune)도 자기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진화론에서 주장하는 것과 같이 수십억 년의 나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자기장들은 오래 전에 사라지고 없어야만 할 것이다. 태양계의 나이가 수천 년에 불과하다는 가정 하에, 물리학자인 러셀 험프리(Russell Humphreys)는 천왕성과 해왕성의 자기장(magnetic fields of Uranus and Neptune)의 크기를 성공적으로 예측했었다.

  75. 목성(Jupiter)의 커다란 위성들인 가니메데(Ganymede), 이오(Io), 유로파(Europa) 등은 자기장(magnetic field) 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나이가 수십억 년이라면, 자기장들은 남아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식어서 고체화된) 단단한 중심부를 가지고 있어서, 발전기(dynamo)가 (액체 상태일 경우 만들어지는) 자기장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창조론자인 러셀 험프리가 예측했었던 것과 일치한다. 다음을 보라. Spencer, W., Ganymede: the surprisingly magnetic moon, Journal of Creation 23(1):8–9, 2009.

  76. 화산활동을 하고 있는 목성의 위성(예로 이오)들은 이들이 매우 젊은 연대를 가지고 있음을 가리킨다. (갈릴레오 탐사는 80개의 활화산들을 기록하였다). 만약 이오(Io)가 현재 분출률의 10% 정도라 하더라도 45억년 동안 이러한 분출을 해왔었다면, 그 분출량은 이오의 전체 질량의 40배에 해당하는 양으로 계산되어진다. 이오는 매우 젊은 위성인 것으로 보이며, 추정되는 수십억 년의 태양계 나이와 적합하지 않다. 목성과 위성들의 중력적 끌어당김(gravitational tugging)은 이들 열의 단지 일부만을 설명할 뿐이다.

  77. 유로파(Europa, 목성의 위성)의 표면. 몇몇 크레이터들에 대한 연구들은 작은 크레이터들의 95% 정도와 많은 중형 크레이터들이 커다란 충돌에 의해 튀어 오른 작은 파편들에 의해서 형성되었음을 밝혔내었다. 이것은 이전에 생각했었던 것보다 태양계 내에 훨씬 적은 충돌들이 있었으며, 운석 충돌들의 수로부터 추론되어지던 행성과 위성들의 나이는 극적으로 감소되어야만 함을 의미한다. (참조 : Psarris, Spike, What You Aren’t being Told about Astronomy, Volume 1: Our Created Solar System DVD, available from CMI).

  78. 타이탄(Titan, 토성의 가장 큰 위성)에 존재하는 메탄(methane). 메탄은 자외선에 의한 파괴로 단지 1만년 이내에 에탄으로 모두 사라졌을 것이다. 그리고 많은 양의 에탄 또한 그곳에 없다.

  79. 토성 고리(Saturn’s rings)들의 변화율과 소멸률은 그들의 추정되는 장구한 나이와 모순된다. 그들은 젊음을 가리키고 있다.

  80. 엔셀라두스(Enceladus, 토성의 위성)는 젊게 보인다. 태양계의 나이가 수십억 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천문학자들은 이 위성은 차갑고 죽은 상태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 위성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었다. 물 증기와 얼음 입자들을 초음속으로 우주 공간으로 뿜어내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엔셀라두스가 매우 젊은 연대를 가지고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계산에 의하면, 이 태양계의 먼 곳에 있는 이 추운 위성의 내부는 단지 3천만 년 이내에 고체의 얼음 위성으로 변했을 것으로 계산되고 있다. (이 연대는 추정되는 이 위성 나이의 1% 보다도 적은 기간이다.) 토성에 의한 조석 마찰(tidal friction)은 이러한 활발한 활동을 설명하지 못한다. (Psarris, Spike, What You Aren’t being Told about Astronomy, Volume 1: Our Created Solar System DVD; Walker, T., Enceladus: Saturn’s sprightly moon looks young, Creation 31(3):54–55, 2009).

  81. 미란다(Miranda, 천왕성의 작은 위성)는 이 위성의 나이가 수십억 년이라면 오래 전에 모든 활동들을 멈췄어야만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지표면은 전혀 그렇지 않음을 가리키고 있다. (Revelations in the solar system).

  82. 해왕성(Neptune)은 만약 나이가 수십억 년이라면, 강한 바람의 움직임 같은 것은 없었어야만 한다. 그러나 1995년에 갈릴레오 탐사결과는 그렇지 않음을 입증하였다. 그곳에서는 태양계 내에서 가장 강한 바람이 불고 있었다. 이 관측은 수십억 년이 아니라, 젊은 태양계의 연대와 일치한다. (Revelations in the solar system and Neptune: monument to creation.)

  83. 해왕성의 고리(Neptune’s rings)는 두꺼운 부분과 얇은 부분을 가지고 있다. 고리의 구성 물체들의 충돌이 고리를 매우 균질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 한결같지 않은 고리는 수십억 년이 될 수 없음을 가리킨다. (Revelations in the solar system).

  84. 트리톤(Triton, 해왕성의 위성)의 지표면은 충돌률에 대한 진화론적 가정을 따른다 하더라도, 1천만년 이내의 젊은 연대를 가리킨다. (Schenk, P.M., and Zahnle, K. On the negligible surface age of Triton, Icarus 192(1):135–149, 2007. ).

  85. 천왕성과 해왕성은 둘 다 매우 지축을 벗어난(off-axis) 자기장(magnetic fields)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하나의 불안정한 상황이다. 천왕성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견되었을 때, 진화 천문학자들은 천왕성이 이제 막 자기장 역전(magnetic field reversal)을 진행시켰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가정했었다. 그러나 유사한 현상이 해왕성에서 또한 발견되었을 때, 이 임시방편적 설명은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측은 수십억 년의 연대보다 수천 년의 연대와 더 잘 일치한다.

  86. 명왕성(Pluto)의 특이한 공전궤도는 장구한 시간 틀과 어울리지 않는다. 그렇게 오랜 기간 불안정한 상태의 공전궤도를 갖는다는 것은 태양계의 나머지 천체들에게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명왕성은 훨씬 더 젊음 연대를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명왕성은 이심율이 매우 큰 타원궤도를 돌고 있어서, 태양에 가까워질 때는 안쪽의 해왕성보다도 더 태양에 가까워진다. 명왕성의 공전 주기는 248년인데 이중에 20년 정도는 해왕성보다 안쪽에 위치한다. 또한 명왕성의 공전면은 지구의 공전면과 17도나 기울어져 있다. 태양계의 거의 모든 행성들이 지구의 공전면과 거의 나란한 공전면을 갖고 있는 것과 달리 명왕성은 이렇게 커다란 각도의 공전면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Rothman, T., God takes a nap, Scientific American 259(4):20, 1988).

  87. 단주기 혜성(short-period comets, 궤도 주기 200년 이하)들의 존재. 예를 들면 헬리(Halley) 혜성은 20,000년 이내에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1만 년 이내의 태양계 나이와 일치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임시방편의 가설들이 만들어져야만 했다 (참조 : Kuiper Belt). 참조 : Comets and the age of the solar system.

  88. 카이퍼 벨트 천체(Kuiper Belt Object, KBO)인 콰오아(Quaoar)와 카론(Charon)에 대한 근적외선 스펙트럼은 이 두 천체가 모두 얼음 물(water ice)과 암모니아 수화물(ammonia hydrate)의 결정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가리키고 있었다. 이들 물 성분들은 1천만 년보다 더 오래 되어질 수 없다. 이것은 이들 천체들이 수십억 년이 되지 않았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The ‘waters above’).

  89. 하쿠다께(Hyakutake) 혜성, 또는 헤일-밥(Hale-Bopp) 혜성들처럼 태양을 스쳐 지나가는 장주기 혜성(long-period comets)들의 수명은 그들이 태양계와 함께 45억 년 전에 기원될 수 없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들의 존재는 태양계의 나이가 매우 젊음을 가리킨다. 임시방편적인 설명이었던 오르트 구름(Oort Cloud)은 이들 혜성들이 수십억 년 후에도 존재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발명되었다. (참조 : Comets and the age of the solar system.)

  90. 지구 근처 소행성(asteroids)들의 최대 예상 수명은 1백만 년 정도이다. 그 후에 그것들은 태양과 충돌할 것이다. Yarkovsky effect는 주 소행성대(main belt asteroids)를 지구 근처 궤도로 생각했었던 것보다 빠르게 이동시키고 있었다. 이것은 태양계의 형성과 소행성들의 기원에(일반적인 시나리오) 대해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아니면 태양계는 주장되는 45억 년보다 훨씬 젊다. (Henry, J., The asteroid belt: indications of its youth, Creation Matters 11(2):2, 2006.)

  91. 연성 소행성(binary asteroids)들의 수명. 연성 소행성은 작은 소행성이 큰 소행성을 공전궤도를 가지고 돌고 있는 짝을 이룬 두 개의 소행성으로서, 소행성대에서 전체 소행성들의 15-17%를 차지하고 있다. 조석 효과(tidal effects)로 인해 그러한 연성 시스템의 수명은 10만 년 이내일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한 많은 수의 연성 소행성들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시나리오를 상상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 몇몇 천문학자들은 그들의 존재를 의심했었다. 그러나 우주 탐사는 그것을 확인하였다. (Henry, J., The asteroid belt: indications of its youth, Creation Matters 11(2):2, 2006).

  92. 관측되는 별들의 빠른 변화율(rapid rate of change) 은 별들의 진화에 배정된 장구한 시간과 모순된다. 예를 들면, 궁수자리(Sagittarius)에 있는 사쿠라이 천체(Sakurai’s Object)로서, 1994년에 관측된 이 별은 행성상 성운(planetary nebula)의 중심에 있는 백색왜성(white dwarf)처럼 보였다. 1997년에 그 별은 태양보다 80배의 폭을 가진 밝은 노란색의 거성으로 성장해 있었다. (Astronomy & Astrophysics 321:L17, 1997). 1998년에 그 별은 더욱 더 커져서, 태양보다 150배나 큰 적색초거성(red supergiant)으로 팽창해 있었다. 그러나 그 후로 그 별은 빠르게 수축하여, 2002년에는 먼지들을 통과하여 볼 수 있는 적외선 망원경으로는 관측할 수 있었지만, 가장 고배율의 광학 망원경으로도 볼 수 없게 되었다. (Muir, H., 2003, Back from the dead, New Scientist 177(2384):28–31).

  93. 희미한 젊은 태양 역설(faint young sun paradox). 항성들의 진화이론에 따르면, 태양의 중심부는 핵융합(nuclear fusion)에 의해서 수소로부터 헬륨으로 변화됨으로서, 평균 분자 무게가 증가한다. 이것은 융합률을 증가시키면서 태양 중심부를 압축할 것이다. 그 일이 수십억 년 동안 일어났었다면, 현재의 태양은 최초의 태양보다 40%는 더 밝아진 것이며, 지구에 생명체가 출현했던 시기보다는 25%가 더 밝아진 것이어야만 한다. 후자의 경우, 이것은 지구에 16~18℃의 온도 증가를 야기시켰을 것이다. 현재 지구의 평균 기온은 15℃이다. 그러므로 진화론적 연대 틀로 생명체가 출현하던 시기의 지구 온도는 -2℃ 정도이어야 한다. 이 온도에서 생명체가 탄생할 수 있었을까? (참조 : Faulkner, D., The young faint Sun paradox and the age of the solar system, Journal of Creation (TJ) 15(2):3–4, 2001.)

  94. 미혜성체(Cometesimals). 천문학자인 루이스 프랑크(Louis Frank)는 그의 연구에서 미혜성체(혜성의 작은 잔유물)로부터 1억 톤의 물들이 매년 지구에 더해지고 있는 중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확실하다면, 이것은 추정되는 바다의 나이에 강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참조 : Bergman, J., Advances in integrating cosmology: The case of cometesimals, Journal of Creation (CENTJ) 10(2):202–210, 1996.)

  95. 거대한 가스형 행성인 목성과 토성은 그들이 태양으로부터 받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다. 이것은 이들 행성의 최근 기원을 가리키는 것이다. 목성은 태양으로부터 받는 에너지의 거의 두 배를 방출하고 있다. 이것은 이들 행성의 나이가 추정되는 태양계 나이(45억 년)의 1% 이하의 연대를 가질 수도 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토성은 목성의 질량 단위당 거의 두 배의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다. (참조 : The age of the Jovian planets.)

  96. 빠른 별(speedy stars)들은 우주의 젊은 나이와 일치한다. 예를 들면, Local Group에 있는 소형 은하(dwarf galaxies)에 있는 많은 별들은 10-12 km/s의 빠른 속도로 서로 멀어지며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속도라면, 별들은 1억 년 내에 흩어졌어야만 한다. 이 기간은 우주의 추정 나이인 140억 년에 비하면 너무 짧은 기간이다. (참조 : Fast stars challenge big bang origin for dwarf galaxies.)

  97. 나선은하(2억 년보다 훨씬 적은 나이의)들의 성숙함은 추정되는 그들의 수십억 년의 나이와 일치하지 않는다. 극도로 젊은 나선은하(extremely ‘young’ spiral galaxies)들의 발견은 이 문제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98. 우리 은하에서 관측될 수 있는 타입 I 초신성 잔해(supernova remnants, SNRs)의 수는 수십억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연대와 일치한다. (참조 : Davies, K., Proc. 3rd ICC, pp. 175–184, 1994.)

  99. 초신성(supernovas)들의 크기와 팽창률에 관한 연구들은 이들이 매우 젊음을(1만년 이내) 모두 가리킨다. 참조 : supernova remnants.

  100. 인류의 역사는 젊은 지구 나이와 일치한다.

  101. 사람 인구수의 증가율. 단지 8명으로부터 매년 0.5%보다 적은 인구증가율을 보인다 하더라도, 4,500년이면 현재의 인구수에 도달할 수 있다. (Where are all the people?)

  102. 석기시대(Stone age)의 사람 뼈들과 인공 유물들. 현대 인류가 10만 년 전에 1백만 명의 인구수를 가지고 있었다면(1천만 명이었으면 말할 것도 없고), 10만 년 동안 살다 죽어갔을 사람들의 뼈들과 그들이 사용했던 유물들은 도처에서 무수히 발견되어야만 할 것이다. 그런데 이것들은 충분히 발견되지 않는다. (Where are all the people?)

  103. 기록된 역사(recorded history)의 길이. 여러 문명들, 기록들 등의 기원은 수천 년 전에 동시에 시작되고 있다. (Evidence for a young world).

  104. 언어들(Languages). 수만 년 전에 갈라졌다고 주장되는 언어들 사이의 유사성은 이들 추정 연대를 거부한다. (예로 호주원주민의 언어와 인도 남동부와 스리랑카의 언어를 비교하여 보라). (The Tower of Babel account affirmed by linguistics.)

  105. 많은 문화들은 최근에 민족들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며 분리되었다는 공통적인 전승들을 가지고 있다. 이들 신화들에는 자주 전 세계를 파괴한 홍수 이야기(flood stories)가 등장한다.

  106. 농업(agriculture)의 기원. 진화론적 연대로 인류가 농업을 시작한 것은 1만 년 전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그러나 같은 연대기로 현대 인류는 적어도 20만 년 전부터 존재해왔다고 말해진다. 그렇다면 고대 인류는 식물의 씨를 뿌리면 열매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을 왜 그렇게 오랜 기간(19만 년) 동안 아무도 발견하지 못했는가? (Evidence for a young world).